Ⅰ. 교방이란 : 진주 교방 개관
1. 진주 교방의 정의와 역할
교방은 고려시대 악가무 등 각종 기예를 가르쳐 기생들의 높은 문화수준을 유지시키고 지방에 악가무와 더불어 풍속을 전파하는 역할을 한 기관이다. 한 때, 권번의 여러 행사에 조치되어 지방의 권번 문화를 화려하게 수놓은 기관이라는 말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
중국의 문화예술은 현대사의 정치적 굴곡 속에서 일시적으로 말할 수 없는 박해와 탄압을 당하고 작품과 유물이 파괴를 당했지만, 그러나 망망대해 같은 그 세계는 아직도 생생히 살아 숨쉬고 있다. 그것은 중국 당국이 근본적으로 좋은 문화 예술정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고 수많은 국민들은 개방화의
전통이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있는 그대로 보존만을 위한 고정불변의 문화유산의 의미만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다. 전통의 계승과 재창조란 과거의 문화재 보호차원의 무조건적인 유지보존의 이어받기나 박제화된 채 박물관에서 보여주기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상황과 정신에
.
(1) 민속무용의 춤 종류
< 한량무 >
- 한량무는 남사당패에서 처음으로 연희된 춤이며, 이 춤의 내용은 “한량과 별검이라는
사람이 기생을 데리고 노는 자리에 갑자기 승려가 나타나 멋진 춤으로 기생의 환심을
사니, 시생은 한량과 별감을 버리고 승려에게로 간다”는 남녀 관계를 그린 춤이게
아니며 기록 방법이 없다. 특정인에 의하여 늘 공연되거나 관중을 상대로 하는 것도 아니다. 또한 향토색이 짙다는 점과 민속의상을 입었다는 점이 있다. 민속 무용의 종류에는 살풀이춤, 승무, 태평무, 한량무, 진도북춤, 동래학춤, 입춤, 부채춤, 장구춤, 화관무, 강강술래, 무당춤, 삼고무 등이 있다.
무용영재 사이버 학습 과제 제출
학교
한국무용은 집단 취락을 시작하면서 자연에 대한 외경과 공포 속에서 본능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행해진 집단적인 종교의식인 제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제천의식을 통해 발전한 무용은 왕권중심의 국가가 형성되면서 민간을 중심으로 하는 민속
무용영재 사이버 학습 과제 제출
한국무용은 집단 취락을 시작하면서 자연에 대한 외경과 공포 속에서 본능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행해진 집단적인 종교의식인 제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제천의식을 통해 발전한 무용은 왕권중심의 국가가 형성되면서 민간을 중심으로 하는 민속무용
민중들에게 정신적 깨우침을 주게 하였는데 그러한 사회적 분위기로 말미암아 꿈의 예술을 낳게 되었다.
삼국통일 이후 봉건사회제도로서 나타난 현상인 도시문화의 발달은 귀족문화에 도전하는 힘없는 민중들의 애환을 호소하는 슬픔의 예술을 낳게 되었다. 그 후 유교의 도입은 민중들의 삶의 지표
무용의상
목차
무대의상의 정의
무대의상의 역사
한국무용의 의상
외국무용의 의상
뮤지컬 속의 무대의상
결론
무대의상이란?
무대 위에서 출연자가 입는 의상
무대예술을 구성하는 한 요소
상징성 추상성 장식성 격식성 풍속성 역사성
시대의 미의식 등에 의해 여러 방면의 표현
무대의상의 역사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