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행정문화에 대한 관심은 서구, 특히 미국의 행정제도를 도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도한 바의 효과를 달성하지 못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관료들의 의식이나 행태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행정인의 태도 변화가 수반되지 않은 정부 조직단위의 재배열에
제1장. 문화화와 행정
제1절. 문화, 문화화의 개념
문화란, 한 사회 그리고 한 국가를 구성하고 한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의 정신적인 가치체계의 표현이며 생활 방식이다. 한 사회가 어떤 독특한 특성을 지니게 하는, 그래서 다른 사회와 구별될 수 있도록 하고, 각 구성원들을 사회적으로
전 세계 어느 나라든지 사회적 성격을 나타내 주는 고유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그 문화는 정치, 경제, 사회 및 행정 등과 같은 한 사회체제의 구성원들에 내재되어 있으면서 그 구성요소들에 의해서 표출되고 있다. 그러나 문화는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적인 특색이나 인류 전체에 보편적인 현상이 아
5. 관료제 병리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그동안 우리 나라에서 관료제병리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대개의 경우 말과 구호에 그치거나 혹은 법과 제도를 만들었어도 형식에 그치는 경향이 많았었던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렇게 되었던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도 그동안 관료제
첫째, 그가 취급하는 관료제는 어디까지나 이념형이다. 이 이념형은 관료제의 가장 특징적인 것만을 추출해서 정립한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와 같은 관료제가 완전무결하게 실현되는 경우는 있을 수 없고, 다만 경험적 연구의 지침으로 고려되는 데 불과하다. 둘째, Weber의 이론은 관료제의 보편
Ⅰ. 서 론
행정학을 배우면서, 지방자치행정, 도시행정을 거쳐 이번학기에 문화행정 까지를 배우면서, 한가지 느낀 점이 있다면, 그것은 나의 고장, 청주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냐는 것과 얼마나 청주의 발전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냐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내고장의 지역문화에 대
행정기법이나 개혁논리의 도입에서도 그러한 경향을 자주 접한다.
한국행정학의 한국화와 연관하여 우리가 중시해야 할 것은 문화라는 변수라고 본다. 외국이론이나 제도가 그것 자체로는 그럴 듯한데, 참된 제도화에 실패하는 중요한 이유는 대체로 문화라는 매개변수의 중요성을 간과하는데서
문화행정 및 문화정책에 관한 행정학적&정책학적 연구는 우선 양적인 면에서 대단히 저조한 편이다. 한 연구에 의하면 한국행정학보 창간호부터 게재된 총 593편의 논문 중 문화행정&정책에 관한 것은 고작 3건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행정학의 종주국이라고 하는 미국에서도 거의 비슷하다.
행정의 사실만을 추구한다.
5) 인간행태의 규칙성을 전제로 한다. 즉, 행정과정이나 인간의 상호작용에는 일정한 규칙성 ․ 법칙성이 있다는 것이다.
6) 집단행태의 연구에 초점을 둔다. 즉, 조직구성원(행정인)의 행동을 규제하고 조건지우는 것을 중요시한다.
7) 행정문화를 중시한다. 즉, 행정인
문화를 특정조직구성원들 대다수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신념, 가치관, 인식, 행위규범, 행동양식이라고 한다면, 이러한 조직문화는 그 조직이 대외적 환경에 적응하고 내부적인 통합화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모색되고 개발되어 형성된다.(행정학용어사전,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