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과 시적 화자
무대에서 배우가 본래의 자기를 숨기고 주어진 배역의 연기를 하는 특수한 인물은 시인이 그 작품에 맞도록 창조한 허구적 인물(persona)이 되는 셈이다. 시인은 시적 자아란 탈로써 세계에 대한 태도를 포명한다. 탈은 세계와 대결하는 시인의 포현 방식이고 새로운 상상의 허구
현대시 즉 절대시란 믿음이 없는 시, 희망이 없는 시, 아무에게도 향해 있지 않는 시이며, 당신이 매력적으로 조립하는 말로 이루어진 시.”라고 정의했다. 절대시를 쓰면서 벤은 시어의 현실 관련성, 시어의 의미적 차원을 버리고 오로지 시어 자체의 율동성 내지는 언어적인 리듬, 말의 음색, 울림 자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수학 및 미술
1. 근대의 수학과 미술
17, 18세기에는 르네상스 시대에 발아한 근대정신이 구체적으로 실현되었으며 과학이 인간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르네상스 미술의 중심지였던 이탈리아는 점점 그 기운이 쇠퇴해져 갔고, 해상무역과 식민지 개
현대시론> 강의에서 공부한 ‘비유’, ‘상징’, ‘이미지’, ‘리듬’, ‘화자’, ‘어조’, ‘시어’ 등 시론의 주요 용어를 적극 활용하고, 주요 작품을 3편 이상 선정하여 시를 분석하고 비평문을 작성한다. ③ 비평문의 내용을 드러낼 수 있는 적절한 제목을 글의 앞머리에 반드시 붙인다. 필요한
1. 꽃과 같은 당신에게
이 레포트는 󰡔현대시론󰡕 교재에 인용된 작품 가운에 본인에게 가장 인상적인 작품을 김춘수와 김소월의 시 두 편 선택하고, 그 작품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였하였다.
중년기 초입에 들어선 나이입니다. 중년기에 접어들면 변화의 시기를 보낸다고 하는
Ⅰ. 개요
해방과 전쟁이라는 현실적 체험을 통해 형성된 1950년대의 모더니즘시는 30년대의 그것과는 다른 인식체계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곧 문학의 체계 외적인 질서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내적인 변화를 동반하면서 문학구조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음을 뜻하며, 이런 의미에서 50년대의 신
조태일의 「국토」(1975)는 연작시의 형태를 통해 국토에 대한 사랑과 민중의 삶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운문적 감수성보다는 끈질긴 저항의지를 취한 조태일이기에 세련미를 찾기 어려운 시도 있지만 이승하, 『한국현대시문학사』, 소명출판, 2005. p. 265.
그의 치열한 사회의식과 이웃의 다양한 삶
Ⅱ. 본론
1. 1940년대 광복직후 시문학
1) 시대적 배경
8·15 광복과 함께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 민족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국토가 분단되고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이 심화되는 등 정치·사회적 혼란이 계
현대시의 아주 정확한 포착이 아닐 수 없다. 그의 내부생명·암시는 이성과 다르지 않으며, 운율관 또한 판에 박힌 정형운율을 배격할 뿐이지 결코 정형운율 그 자체를 배겨하지 않고, 자유운율 또한 바람직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는 서사시가 희곡에 그 영역을 빼앗긴 것과 마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