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실학자 혜강최한기의 생애와 학문
혜강 최한기는 1803년 음력 10월 26일 아버지 최치현(삭녕최씨)과 어머니 청주한씨 사이에서 태어났다. 최치현은 개성지역의 이름난 시인이었고, 외조부 한경리는 조유선의 제자로 개성지역에서 널리 알려진 학자였다. 양부 최광현은 무과 출신으로 곤양군수를 지
혜강이라는 인물을 흔히 철학사적 기술방식의 관념적 인과성에 의거하여 소위 조선조 “실학(實學)전통의 말류적 개화(開花)로 간주하는 일체의 무근거한 언설들, 예를 들면, 혜강의 사상이 유형원(1622~1673), 이익(1682~1764), 혹은 박제가(1750~1805)의 개명한 사회정치사상을 계승하고 있다든가, 혹은 서경덕
1, 요약
혜강 최한기(1803년 10월 26일 ~ 1879년 6월 21일)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이다. 본관은 삭녕(朔寧)이고, 자는 운로(芸老) 또는 지로(芝老), 호는 혜강(惠崗)·패동(浿東)·명남루(明南樓)이다. 그가 태어난 시기는 1800년 개혁군주인 정조가 급서하고 아들 순조가 11
위진 현학과 신도교
Ⅰ. 현학(玄學)
1. 현학의 배경과 의미
1) 위진 시대 사상의 변화
한나라가 몰락하고, 황건적의 난이 일어나 혼란스러운 가운데 한대(漢代)의 통치이념이었던 유학의 명분과 이념은 지켜지기 힘들었으며, 바뀐 위 왕조는 한나라의 몰락을 잘못 이해하고 구품중정법 위나라
1. 들어가는 말
조선 유학에서 理 개념은 여러 가지 함의를 가지고 있다. 이는 오랜 역사 속에서 理라는 글자에 담겨 온 의미를 고스란히 안고서 당대 최고의 철학 개념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그 의미를 정리해 보면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궁극적 근원’으로서 만물의 존
혜강 최한기와 유고’
를 그 효시로 꼽을 수 있다. 서울대학교 철학과의 박종홍 교수는 이 <조선철학사>에서 받은 충격으로 ‘한국철학사’를 새롭게 정립해야겠다는 뜻을 세우게 되었고 최한기에 대한 논문도 구상하게 되었다. 김용옥 (2004) 혜강 최한기와 유교, 통나무
이후 학자들이 연구에 박차를
최한기의 분야
동양의 전통사상인 유학과 서양의 과학 기술을 결합하려는 노력을 보인 <기측제의>를 저술하였고 20여년뒤 책의 제목이자 총 종합적 학문체계인 <기학>을 완성
“기학(氣學)으로 천하를 크게 일깨워서 세상 사람의 귀와 눈을 새롭게 하고, 천하의 학문을 통일하여 옛 시대의 찌꺼기를 씻
조선 실학과 학자들
초정 박제가
다산 정약용
혜강 최한기
조선 시대의 실학
실학이란?
17세기 이후 현실개혁을 주장하며 실용, 실증, 실제를 추구하는 조선 후기 학문
실학의 배경
내부적 - 조선 왕조의 변화
외부적 - 서학의 수용과 고증학의 영향
실학 사상의 의의
민족과 민족문화에 대한 주체적 인
<교우(交友)에 관한 이야기>
上可(상가): 혜강은 친구인 연안을 만나려는 생각이 들면 천리길도 멀다하지 않고 마차를 준비시켰다.
-<진서>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 혜강은 자를 숙야라 하고 초국 질현 사람이다. 천성적으로 솜씨가 좋아 대장장이 일을 좋아했다. 집안에 버드나무 한 그루가
혜강이다. 완적과 혜강이 주로 활동하던 이 죽림 시기는 조위 정권과 사마씨 집단이 권력 쟁탈을 벌여서 사마씨 집단이 권력을 쟁취하는 위 진의 교체기에 해당된다. 사마씨 집단은 권력 찬탈의 과정에서 유학의 허위적인 도덕 질서를 자신들에게 반대하는 집단의 무리를 무자비하게 숙청하는 정책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