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플라톤의 『국가』는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에서부터 출발하여 국가에서 정의를 찾고자 이상 국가를 세운다. 플라톤의 이상 국가는 시가와 체육 교육부터 변증법의 교육에 이르는 매우 많은 교육단계들을 가지고 있으며, 세 계급의 시민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체제는 남녀평등
정체만 되어 있다면 그 사회는 ‘존재한다’는 의미 외에는, 더 이상의 발전이라든지 변화가 없을 것이다. 18,19세기에 영국사회를 두고 J. S. Mill이 ‘개혁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의 행복을 위한 명법에 해당한다’ 고 언급했던 것이나, 우리나라의 역사만 봐도 율곡, 박지원 등이 사회개혁
“나는 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고 법을 있을 수 있는 형태로 파악하면서 이 사회질서 속에 정당하고도 신뢰할만한 행정법칙이 있을 수 있는가를 찾아보고자 한다.” “I want to inquire whether there can be a legitimate and reliable rule of administration in the civil order, taking men as they are and laws as they can be."(J. J. Rousseau, Socia
혼합정체를 옹호하는 방향에서 논의를 전개하였다. 그리하여 법률의 가치를 다음과 같이 확인하고, 법에 대한 복종을 강조한다.
결국 이상적인 철인의 존재가능성에 대하여 회의적으로 되면서, 일정한 규칙에 의하여 통치되는 정체에 우호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었다. 플라톤은 아테네인의 입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