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계희의 삼운성휘(영조27, 1751)는 지금 쓰이고 있는 글자들로만으로 볼 때 ‘ㅌ’과 ‘ㅋ’의 순서만이 다른데, 이들은 당시 민간에서 활용되고 있었던 반절표에 따른 것일 가능성이 크다. 그후 많은 학자들이 나름대로 순서를 정했으나, 크게 보면 훈민정음 부류이거나 최세진 부류에 합칠 수 있을 정
권력을 유지하여 온 소론 등이 사도세자를 등에 업고 정권을 잡을 기회만 노리고 있었다.
이를 간파한 노론측 김한구·홍계희 등이 나경언을 사주하여 사도세자의 비행과 난행을 고발하게 하여 뒤주 속에 세자를 가두어 죽이는 참사를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드디어는 뒤주에 가두어 굶어 죽게
Ⅰ. 서론
레크리에이션을 교육사전에는 ‘심신의 피로를 풀고 기운을 회복하는 것’, 교육 연구 사전에서는 ‘여가 시간에 행해지는 활동, 강제성이 없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활동, 재미있는 활동, 보수를 바라지 않는 자발적 활동’ 이라고 하였다. 또한 레크리에이션을 자율적 분위기의 활동, 즐거
남한과 북한의 사전편찬과 통일방안
<국어정책론>
Contents
남한 사전 편찬의 변천사
남한 사전 편찬의 특징과 원칙
남북 사전 편찬의 차이점
사전이란?
통일 방안 제안
북한 사전 편찬의 변천사
북한 사전 편찬의 특징과 원칙
참고 문헌
사전이란?
사전의 정의
사전(辭典)이란?
어떤 범위 안에서 쓰이는 낱
Ⅰ. 서 론
중국의 전통 철학자 중에서 필자가 노자에 대하여 들은 애기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을 주장하여 물 흐르듯이 인생사를 살아가라고 주장했다. 일설에 의하면 노자의 어머니 뱃속에 80년동안 있어 태어나자 마자 머리가 하얀 노인의 모습이라서 노자라는 허무맹랑한 애기가 있다. 노자는 도덕
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조선의 유학자, 이단을 읽으며 자유를 꿈꾸다.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순언 그 침묵의 역사
2, 유가 전통과 이단
3, 이단에 대한 모순된 태도
4, 사문난적, 혹은 영혼의 전쟁-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한국 유학을 대표하는 유학자의 한 사람인 율곡은
새로운 세기와 함께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현상은 기존의 사회체제나 권위에 대한 도전과 함께 끊임없는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 국가사회의 구조적 위기상황에 처해있던 왕조체제에 있어서도 제도개혁의 필요성은 끊임없이 제기되었던 것이다. 조선 후기에 있어 이러한 상황변화를 인식한 반계 유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