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고대사를 살펴보면 고대국가 중의 하나인 주(周)나라 말엽에 주왕실의 권한은 급격히 쇠퇴해져 이제는 제후들을 통제하기는커녕 자신의 영토조차도 지키기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렇게 주왕실의 권한이 쇠퇴해짐에 따라 그 이전부터 주왕실의 통제를 받던 제후들은 저마다의 영토에서 각
진대秦代와 한대漢代는시대적으로나 문화 정치적으로 상호 밀접한 연관성 속에 있기 때문에 흔히 ‘秦澣時代’로 묶여 하나의 시대적 단위로 호칭된다. 그리고 그것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 진한시대는 지루한 전란의 종식을 의미한다.
‘秦’
황로학파와 한나라 말기의 오두미교를 들 수 있다. 황로학파란 황제(법가사상의 시초)와 노자(도가사상의 시초)를 기반으로 나타난 것으로 중국 고대의 전설적인 임금인 황제와 함께 노자를 숭배하였다. 이수석, 『교과서를 만든 철학자들』. 글담출판사. 2006, p. 45.
황로학파에서는 무위정치, 일부러
황로학"기의 사유"
황로학(黃老) 이란?
전국 시대에 출발해 진한 교체기를 거쳐, 중국문명의 원형적 모습을 형성한 한대에 와서 완성된 기를 통해 우주와 세계를 해석하는 하나의 거대한 학술운동으로 노자의 형이상학과 인식론에 이론적 근거를 둠.
음양오행을 통해 자연과 인간을 하나의 연
.
8세(138년) 사마담, 태사령이 되자 장안으로 이주하여 천문, 역법을 주관.
10세(136년) 사마천, 고향에서 농사를 짓고 목축.
11세(135년) 황로학을 신봉하던 두(竇)태후가 세상을 떠남.
무제(22세),유가사상에 입각한 정치를 마음껏 펼치기 시작.
12세(134년) 유가를 대표하는 동중서와 공손홍이 전격 발탁.
*중국에서는 북극성을 자미성(紫微星:자색), 자금성(紫禁城) ->자는 황제와 밀접
*황로학(노자) - 무위이 무불위(無爲而 無不爲:아무것도 하지않지만, 되지 않는 것이 없다.)
*서태후 - 역사, 사람이 바뀌면서, 황권자체도 변화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사서: 논어(공자의 언행), 맹자(맹자의
황로학(黃老學)이나 위․진 현학(魏晉玄學)에서와 같이 통치철학이 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도가철학은 도교의 종교철학체계 수립과 불교의 사상발전에 기여했다. 한대나 위진남북조 시기의 불교는 종종 도가사상을 원용해 인도의 불경을 해석하기도 했다. 양진(兩晉) 시기의 불교인 반야학(般若學)
황로학이고 이때부터 기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다. 이 기의 개념을 바탕으로 개별성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제자백가의 가장 큰 논의는 바로 천명론 극복에 대한 것이었다. 예를 들어, 공자는 천명에 대해 극복이라기보다는 유보적 개혁의 입장이었고, 노자는 오히려 천명론을 완전히 극복한 편
황로학(黃老學)이라 일컬었고, 위진 이후에는 노장학(老莊學)이라 불리어졌으나, 후한 말 장도릉의 창시 이후 이것을 종교적으로 체계를 세워, 도교라 불리게 되었다. 도교는 중국에서 성립한 종교로서 도가사상은 중국 민중의 사상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제왕을 중심으로 한 치자(治者)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