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과 돈 레포트

 1  중국인과 돈 레포트-1
 2  중국인과 돈 레포트-2
 3  중국인과 돈 레포트-3
 4  중국인과 돈 레포트-4
 5  중국인과 돈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인과 돈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中國으로 留學오기 전 내가 가장 먼저 한 일은 우리나라 돈을 中國 돈으로 換錢하는 것이였다. 中國生活을 위해서 中國 돈은 꼭 필요한 것이였기 때문이었다. 약간의 中國 돈을 갖고 中國으로 온 후 그 돈으로 여러 가지 生必品도 사고, 飮食도 사먹었다. 그런데 돈을 지불 할 때마다 從業員들의 反應은 어느곳이든 한결같이 똑같았다. 돈을 들고 탁탁 털어도 보았다가 불빛에 비쳐보기도 하고, 돈을 손으로 막 문지르기도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없는 생소한 光景이였기 때문에 중국사람들은 왜 돈을 받으면 이런 行動을 하는지 理解할 수가 없었다. 후에 교수님에게 여쭤본 결과 中國에는 僞造紙幣가 많아서 僞造紙幣를 確因하는 節次라고 말해주셨다. 그리고 우리도 彫心해야 된다고 僞造紙幣 確因方法을 알려주셨다. 이렇듯 中國에는 人口도 많듯이 通用되는 돈도 많고, 通用되는 돈이 많듯이 僞造紙幣의 수도 헤아릴 수 없다고 한다. 이번 中國現代社會의 理解에서는 내가 겪은 中國人들의 돈에 대한 生角, 中國의 福券과 賭博文化 등을 主劑로 삼았다.
Ⅱ. 中國의 貨幣
보통 돈에는 그곳의 文化나 그 나라를 理解하는 중요한 키워드가 숨겨져 있기 마련이다. 가장 큰 勸力이 있거나 가장 尊敬받는 사람, 有名한 名勝古跡, 歷史的 事件 혹은 代表的인 動植物이 그려져있다. 이렇듯 人民幣라고 부르는 中國 돈에도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中國을 代表하는 것들이 그려져있다. 먼저 신권(第5次 人民幣)의 앞면에는 모두 毛澤東의 肖像畵가 담겨져 있다. 100元의 뒷면에는 人民代表大會堂의 사진이 있고, 50元의 뒷면에는 井岡山 주봉의 그림이 담겨져 있다. 그 다음 단위인 20元에는 桂林山水의 모습이, 10元의 뒷면에는 長江三峽의 모습이 있다. 5元원의 뒷면에는 散瞳의 泰山, 1元에는 杭州의 西湖의 모습이 각각 담겨져있다. 그리고 동전으로는 1元과 5角,1角이 있는데 그 동전에는 1元의 뒷면에 모란의 모습과 5角에는 國章과 國名의 모습이 담겨져있다.
中國貨幣를 읽는 單位는 실제로 元(위안화)이지만, 實生活에서는 대다수 塊(콰이)라고 부르고 角(지아오)는 毛(마오)라고 부른다. 中國에 처음 도착했을 땐 나도 사람들이 塊라고 말하는게 무엇인지 잘 몰랐지만 생활하다 보니 점차 익숙해지면서 나도 어느 순간부터는 塊라는 말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中國에서 角단위의 돈은 잘 쓰지 않는다. 가끔 5角짜리 동전 두 개를 이용해 1元을 만들어서 내기도 하지만 사람들이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십원짜리가 동전이 이젠 價値가 없어졌듯이 中國에서 角단위의 돈은 사람들이 잘 利用하지 않는것 같았다. 中國에서 어느덧 두 달 가까이 生活하고 있지만 角단위의 돈을 사용해본적은 손에 꼽을 정도였다.
Ⅲ. 中國의 僞造紙幣
중국에서 100元짜리 돈을 내면 사람들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나를 아래위로 훑어본 다음 돈을 탁탁 털어보기도 하고, 불빛에 비춰보고 돈을 손으로 문질러보기도 하기도 하였다. 처음엔 이런 行動을 하는 中國人들이 몹시 不快했다. 내가 外國人이라서 그런건가 하는 생각과 내가 가진 돈을 믿지 못하는 것 같아서 기분이 나빴다. 하지만 이런 行動은 外國人인 나에게만 局限된 行動이 아니라 中國人들이 돈을 냈을 때 마다 이런 節次를 빠지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었다. 한번은 中國親舊와 점심식사를 위해 꽤 규모가 큰 食堂을 찾은 적이 있다. 규모가 큰 食堂이라 그런지 僞造紙幣를 識別하는 機械를 가지고 있었다. 중국친구가 낸 100元의 돈을 僞造紙幣識別機械에 두세번 넣어보면서 진짜돈인지 가짜돈인지 확인을 하였다. 나는 中國人들이 왜 이렇게 有別나게 돈을 확인하는지 이해 할 수가 없었다. 우리나라에도 물론 僞造紙幣가 있지만 이런 식으로 확인 하는걸 한 번도 본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함께 있던 중국친구에게 물어보았다. 중국친구의 간단한 說明에 의하면 中國에는 僞造紙幣가 워낙 많기 때문에 그 규모는 너무 크기 때문에 나도 항상 操心하고 돈을 꼭 確因해보아야 당부 했다. 친구의 말만 들어선 얼마나 僞造紙幣가 많이 通用되고 있길래 그런말을 하는것인지 하는 생각에 집에 오자마자 中國僞造紙幣에 대해 인터넷검색을 해보았다. 인터넷으로 조사해본결과 실로 어마어마한 양이 中國全地域에 퍼져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中國의 僞造紙幣 規模는 대략 10억元 한국돈으로 따지면 약 1500억 정도라고 하니깐 그 規模가 어느 정도인지 나로썬 상상조차 되지 않았다. 인터넷검색을 하면서 찾은 놀라운 기사는 이것뿐만이 아니였다. 中國은 銀行에서 조차도 僞造紙幣가 나오고, ATM機械에서도 僞造紙幣가 나온다는 기사를 보면서 정말 안심하고 돈을 찾을 수 있을 곳이 없다는 걸 알고 난 후부터 나도 中國人들과 마찬가지로 僞造紙幣인지 確因하는 方法을 항상 使用하게 되었다. 中國에서 僞造紙幣를 받지 않으려면, 특히 택시를 탈 때 가장 조심해야 하는데 택시를 통해서 僞造紙幣가 많이 流通된다고 하여 택시를 탈땐 항상 잔돈을 갖고 다니면서 돈을 내야한다고 중국친구에게 몇 번을 강조하여 들었는지 모른다. 그래서 나도 택시를 타야하지만 잔돈이 없을경우엔 근처 슈퍼를 이용해서라도 꼭 잔돈으로 바꿔서 택시를 탄다. 앞으로 中國을 旅行하는 주위의 知人들이 있으면 항상 僞造紙幣에 操心하라는 말을 꼭 해주고 싶다.
Ⅳ. 中國人들의 賭博사랑과 福券사랑
仲秋節날 우리와 중국친구들이 다 함께 모여서 學校近處의 食堂에 가서 저녁식사를 하기로 하였다. 식당에 도착하여 가장 눈에 띈 것은 麻雀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였다. 식당에 버젓이 테이블을 두고 麻雀이나 카드놀이를 하고 있는 것이였다. 우리나라였으면 警察이 와서 붙잡혀 가야만 하는 狀況이였지만 中國사람들은 너무도 태연하게 음식이 나오기까지의 지루한 시간을 麻雀이나 카드놀이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우리와 함께 온 중국친구들도 음식이 나오려면 멀었으니 같이 麻雀이나 카드게임을 하자고 하였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麻雀이나 카드놀이를 할줄 몰랐기 때문에 중국친구들이 하는 걸 구경하면서도 신기한 마음을 떨칠수가 없었다. 중국친구들은 돈 내기를 하진 않았지만 그 식당에 있던 대부분의 中國人들은 돈을 두고 게임을 하였다. 아무렇지도 않은 척 했지만 속마음으로는 사람들이 있는곳에서 버젓이 도박을 하는 中國人들이 理解가 되지 않았다. 이 光景이 내 머릿속에서 잊혀지기도 전에 난 더 놀라운 經驗을 하게 되었다. 길거리 露店商에서도 돈을 테이블에 놓고 카드게임을 하는것이 아닌가! 그리고 그 옆은 바로 내가 그렇게 무서워 하던 公安局이 있었다. 하지만 中國人들은 그런것 쯤은 아무렇지도 않은것 같았다. 中國에서는 이런 길거리에서 재미삼아 소액의 돈을 걸고 하는 賭博 말고도 海外遠征賭博으로 인해 매년 약 6천억元정도이며, 온라인 賭博 또한 盛行한다고 하니 中國의 賭博의 規模가 실로 어느 정도인지 쉽게 짐작이 되지 않았다. 中國人들의 賭博에 대한 愛憎은 온 세상이 다 알고 있지만 中國에 와서 직접 겪어보기 전엔 잘 몰랐는데 中國에 와서 中國人들과 함께 生活하다보니 中國人들의 賭博사랑을 피부로 느끼게 되었다. 中國人친구가 中國賭博에 대한 우스운 말이 돌고 있다면서 알려주었는데 그 말은 中國人들 숨이 붙어 있으면 賭博은 계속 될것이라는 말이였다. 이 말 한마디에 中國人의 賭博에 대한 愛情과 사랑을 엿볼수 있었다.
中國人들이 賭博사랑말고도 빼놓을 수 없는게 中國人들의 福券사랑이다. 내 중국 친구 雯 이도 매주 福券을 사는데 자기가 산 복권에 8字가 들어가기만 하면 期待에 부풀어 抽籤日을 손꼽아 기다린다. 그러면서 나에게도 福券을 하나 사보라고 적극 추천해 주었다. 나는 韓國에서도 福券이란걸 사본 적이 없었다. 그런 僥倖을 바라는 것은 옳지 못한 일이라고 항상 생각해 왔기 때문이였다. 중국친구의 成火에 나도 함께 福券을 사보았다. 내가 산 福券은 色球으로 中國의 代表的인 福券으로 빨간색 공은 1~33번 가운데 6개, 파란색 공은 1~16번 중 한 개를 골라 7개의 번호를 모두 맞추면 1등에 當籤되는 福券이였다. 이 설명을 알아듣기 위해 중국인친구와 손짓발짓을 모두 다 쓰면서 說明을 들었다. 이 福券은 우리나라에도 있는 로또와 비슷한 형식이다. 내가 사본 복권 이외에도 中國에는 엄청난 종류의 복권이 있는데 代表的인 복권에는 福彩3D와 七星彩등이 있다. 中國人들의 평생의 目標가 부자가 되는 것이라는데 福券에 당첨만 된다고 하면 이 방법처럼 쉽게 부자가 되는 方法은 없을 것 같다.
Ⅴ. 中國人들의 돈에 대한 生角
中國에는 "사내대장부도 돈이 없으면 꼼짝 못한다"라는 의미의 一文錢逼倒英雄漢는 표현이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물론 돈을 좋아하고 돈에 민감하지만 돈에 민간함 정도나 돈을 좋아하는 정도라면 中國人을 능가할 사람이 없을듯 싶었다. 그래서 中國에는 돈만 있으면 鬼神도 부릴 수 있다는 말도 있다. 中國人들이 돈을 좋아한다는 事實을 斷片的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돈을 담아 保管하는 돈지갑이나 돈주머니에 대한 表現이 무척이나 많고 다양하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냥 지갑이라고 부르지만 中國人들이 지갑을 表現하는 方法을 아주 많다. 내가 들은 것 몇가지만 나열하면 첫 번째로 包'이 말은 가장 一般的으로 쓰는 表現이다. 그 외에 子(천이나 가죽으로 만든 주로 종이돈을 넣는 돈지갑이나 돈가방), 돈주머니 또는 전대를 의미하는 荷包, 큰 전대라는 뜻을 가진 搭子, 그 외에도 皮子,票子 등이 있다. 이것 외에도 더 많은 表現이 있었지만 너무 많아서 다 기억하지 못하여서 내가 알고 있는것만 간단하게 羅列하였다. 이렇듯 지갑을 일컫는 말도 無窮無盡한 中國人들의 돈사랑은 關心을 넘어서서 執着으로까지 보여진다. 중국친구들도 돈에 관해서는 철저한 思考方式을 가졌다. 내가 만나본 중국친구들에게 한달 용돈이 얼마인지 물어보았을때 약 한달에 400~500元가량을 쓴다고 하였다. 내가 중국에서 한달에 쓰는 돈은 약 1500元정도 인지라 그렇게 조금의 돈으로 어떻게 생활이 가능하냐고 물어보았을때 오히려 중국친구가 나를 신기하게 쳐다보면서 왜그렇게 많은 돈을 쓰냐고 물어보았다. 中國人들은 항상 節約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서 돈을 헛되이 쓰는 일은 거의 없다고 하였다. 돈을 아껴써야지 훗날 부자가 될 수 있다면서 나에게도 돈을 아껴쓰라고 당부하고 또 당부하였다. 그리고 중국친구의 저축율에 또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