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사회정책의 보수적 변화

 1  미국 사회정책의 보수적 변화-1
 2  미국 사회정책의 보수적 변화-2
 3  미국 사회정책의 보수적 변화-3
 4  미국 사회정책의 보수적 변화-4
 5  미국 사회정책의 보수적 변화-5
 6  미국 사회정책의 보수적 변화-6
 7  미국 사회정책의 보수적 변화-7
 8  미국 사회정책의 보수적 변화-8
 9  미국 사회정책의 보수적 변화-9
 10  미국 사회정책의 보수적 변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 사회정책의 보수적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책의 제 1장에서 정의된 것처럼, 세계화는 “그 정도가 이전에는 절대 볼 수 없는 시장, 국가, 과학기술의 통합”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 경제를 가능하게 만든 과학기술은 컴퓨터와, 디지털화, 위성 통신, 광케이블 그리고 인터넷을 포함한다. 앞에 언급된 이런 과학기술은 상품과 서비스, 시장을 위한 세계시장을 만들기 위해 통합을 허용하게 하고 더욱 더 나라 간 국경, 방어 체제, 문화까지 그 범위가 미치고 있다.
-------------------------------------------------------------------------------------------------------
당신은 이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미국의 회사가 인터넷 기술의 적용에 있어 지도자 역할을 해왔다고 알고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인터넷의 발달은 우리가 예상했던 사기업 부분이 아닌 미국의 정부 부분에서 이루어졌다고 말하고 있다. 자유방임주의의 매력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은 미국에서 영리적인 부분과 비영리적인 부분 두 범위에서 공적 부분이 사적 부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좋은 예이다.
-------------------------------------------------------------------------------------------------------
현재 세계 경제의 근원을 세계 대공황과 제 2차 세계대전에서 부분적으로 찾을 수 있다. 미국의 정책 입안자들은 미래에 일어날 또 다른 "세계 대공황“을 예방하기를 원했다. 이 때문에 국제관계자문회라고 불리는 사적 비영리적 단체의 엘리트인 정책 입안자들은 연방 부서에서 온 입안자들과 협력하여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과 함께 전후 세계 경제에 대한 정책 제안을 준비하였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 단체는 열린 세게 경제를 위한 제도적 체제가 만들어지는 것을 요구했다. 이 정책 입안은 미국의 재부부와 같은 다른 출처에서 나온 비슷한 제안과 결합하여, 제 2차 세계 대전이 끝날 때, 브레튼우드, 뉴햄프셔에서 열린 국제회의에서 몇몇 서부 국가의 대표자들과 그 안에 대해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 이 세계적 입안은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의 설립을 이끌었다. 국제통화기금은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국가 간 유통의 안정성과 유동성을 유지하면서 세계 무역을 용이하게 하는 데 책임을 맡게 되었다. 세계은행은 개발도상국의 자본 투자를 촉진시키게 하는 임무를 맡았다. 냉전이 전개될수록, 이런 세계 경제 정책 입안은 또한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과 전 세계에 있는 공산주의의 확산을 막기 위한 수단이 되었다.
(P. 145) 1980년대 기간 동안 레이건 행정부의 정책은 일련의 법인 조직의 획득과 규모 축소를 용이하게 했다. 이는 미국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기업 혁신 전략이라고 불렸고, 레이건 대통령 입기 동안 25,000 건이 넘는 거래가 이루어졌다. 일반적인 관찰자에게 이익을 얻고자 제어할 수 없는 상태에 있는 기업 분야는 실제로 미국 경제 분야의 재설계 과정이었다. 이 같은 목적은 새로운 세계 경제에 성공적인 발판을 위한 미국 기업의 위치를 선점하는 데 있었다. 그리고 1994년 클린턴 정부 기간 동안 의회는 세계무역기구(WTO)의 걸립을 승인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 기구의 목적은세계 무역을 용이하게 하는 데 있었고, 더 넓게 본다면, 전 세계의 다양한 국가 사이에 일어나는 무역 논쟁의 중재인 역할을 하는 것이었다. 세계무역기구에 의한 이런 정책 결정은 비협조적인 나라 간의 무역 거래를 통해 구속력 있고, 강제적으로 작용하였다.
그렇게 때문에, 다국적, 세계적 기업의 시대는 우리에게 더 좋거나 나쁘게 작용할 수 있다. 미국에 의해 이끌어진 통합된 자유시장 경제제도의 약속은 개발이나 선진국 모든 국가의 삶의 기준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위협적인 측면이 있다면, 이런 미국 경제, 정치, 사회적 가치가 선진국이든 개발도상국이든 전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과 자기결정권을 소멸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수업 내 토론 : 9월 11일과 증가하는 테러리즘의 위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