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작가론] 고산 윤선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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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작가론] 고산 윤선도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Ⅰ. 고산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Ⅱ. 고산의 사상적 배경

1. 도산의 종교적 사상

1) 불교적 사상
2) 도교적 사상
3) 유교적 사상

2. 고산의 인생관

3. 고산의 자연관

4. 고산의 문학관

5. 고산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Ⅲ. 고산 연구

1. 고산에 대한 평가

2. 고산작품연구와 문학관

1) 고산유고의 구성
2) 고산의 작품에 나타난 특징
3) 고산의 작품론
본문내용
고산은 1587년(선조 20)에 서울에서 태어나 1671년(현종 12) 85세를 누리고 세상을 떠났다. 그는 정치적으로는 불우했으나 문학적으로는 뜻 깊은 한 평생을 살다 갔다. 그의 몸집은 작고 체질도 연약한 편이었으나 어려서부터 엄숙하고 단정한 몸가짐을 가진 꼬장꼬장한 선비로서 평생토록 《소학》을 손에서 놓은 적이 없었다 한다. 이상보 고산문학의 국문학사상 위상 연구

고산은 윤유심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으나, 큰집에 손이 없어서 종손으로 양자를 갔다. 윤선도의 양부는 윤유기다. 지금 해남에는 해남 윤씨 종갓집과 그 유품들이 박물관에 잘 보관되어 있는데, 이곳이 윤선도의 본가이다.
그가 30세 때에 이이첨의 무리들이 광해군을 업고 나라를 어지럽히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어 상소문을 올려 온 나라에 경종을 올렸는데, 이 일로 하여 양부인 유기는 관찰사의 벼슬이 떨어지고 고산도 이듬해에 함경도 경원으로 귀향살이를 가게 되었다. 그가 33세 때에는 경남 기장으로 옮겨졌다가 27세 때에 인조가 즉위하자 비로소 풀려났으니 8년간이나 겨죽만 먹고 지냈기에 쌀밥을 보고서도 언뜻 무엇인지 모를 지경이었다. 그 뒤로 잠깐 고향인 전남 해남에 머무는 동안 몇 차례 벼슬이 내렸으나 나아가지 않다가 인조 6년(1628) 봄에 별시에 뽑히고, 바로 봉림대군과 인평대군의 사부가 되었다. 이는 그의 학문이 아주 깊음을 말해주는 것이니 이로부터 벼슬도 차츰 올라가서 큰 뜻을 펼 듯 했으나 신하들의 모함을 입어 49세에 다시금 고향으로 물러나고 말았다.
참고문헌
문영오, 고산윤선도연구, 태학사 (1983)
원용문, 고산윤선도의 시가 연구, 한국자료원 (1996)
이상보, 고산문학의 국문학사상 위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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