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한 한국영화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90년대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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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흥행한 한국영화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90년대 이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Ⅰ.흥행하기 시작한 한국영화
1. 서편제(1993), 마의 숫자를 깨다.
2. 실력있는 감독들의 등장
3. 탄탄한 배우들
4. 여러가지 장르의 영화들

Ⅱ.한국영화의 흥행요인
1.스토리
① 텔미썸딩(1999)
② 동갑내기 과외하기 (2001)
③ 신라의 달밤(2001)
④ 색즉시공 (2002)
⑤ 공공의 적 (2002)
⑥ 가문의 영광 ( 2002)
⑦ 장화홍련(2003)
2. 소재
① 쉬리 (1999)
② 조폭마누라(2001)
③ 친구(2001)
④ 달마야 놀자(2001)
⑤ 집으로(2002)
⑥ 살인의 추억(2003)
⑦ 말죽거리잔혹사(2004)
⑧ 말아톤(2005)
3. 감독
박 찬 욱
강 우 석
임 권 택
강 제 규
4. 배우
① 클래식(2003)
손 예 진
② 올드보이(2003)
최 민 식
③ 태극기 휘날리며(2004)
장 동 건
④ 댄서의 순정(2005)
문 근 영
⑤ 살인의 추억(2003)
송 강 호
⑥ 말아톤(2005)
조 승 우
5.마케팅
① 홍보전략
② 프로모션 전략
③ 광고전략
④ 구전전략

Ⅳ. 한국영화의 흥행바람을 유지시키기 위한 노력
1. 영화인들의 노력
2. 대기업의 영상 산업 참여
3. 배급구조의 개편
4. 관객들과 국민들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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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성하는 의견
반대하는 의견

본문내용
Ⅰ.흥행하기 시작한 한국영화

1. 서편제(1993), 마의 숫자를 깨다.
한국영화에서 최초로 그 '마의 숫자'가 깨진건 1993년의 ,그때만 해도 단관 개봉시절이었고,단성사에서 6개월 가까이상영되면서 거둔 성과이니만큼,요즘처럼 서울에서 70~80씩 개봉관을 잡아 거두는 성적과는 차원이 다르다.대량 배급 시대이긴 하지만 요즘도 서울관객 1백만 명(이하 관객은 모두 서울관객)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는 영화는 만나기 힘들다.이후 11년동안 총 21편의 영화만이 그영예를 안았을뿐이다.

2. 실력있는 감독들의 등장
감독을 보면 단 네명의 감독만이 1백만 명 이상 작품을 두 편 이상 가지고 있는데,강우석(공공의적,실미도)강제규(쉬리,태극기 휘날리며),박찬욱(공동경비구역 JSA,올드보이),윤제균(두사부일체,색즉시공)이 그 주인공.특히 윤제균 감독은 2000년 이후에 데뷔한 감독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대단한 기록이라고 할 수있다.

3. 탄탄한 배우들
배우 부문을 살펴보면 송강호가 ,,세 편의 영화를 1백만 명 고지에 올려놓았다. 송강호를 포함,두 편 이상 기록 보유자는 최민식(쉬리,올드보이),설경구(공공의 적,실미도),이성재(공공의 적,신라의 달밤),정준호(두사부일체,가문의 영광),장동건(친구,태극기 휘날리며),권상우(동갑내기 과외하기,말죽거리 잔혹사)등 7명,권상우는 총 네편,주연급으로 치면 단 세편의 영화에 출연했다는 사실을 감안할때 놀라운 흥행 타율이다.

4.여러가지 장르의 영화들
1백만 명 이상 영화가 본격적으로 양산된 건 1999년 부터 라고 할 수 있는데,잠간 그 장르적 경향을 살펴보면 2001년 초반까지만 해도 다양한 장르가 대박을 기록했다.하지만 2001년 중반부터 2003년 초반까지,대박의 조건으로 코미디라는 장르 요소가 부상하기 시작했고 그 장점은 과 라고 볼 수 있다.2004년에는 나 류의 남성적 시대극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참고문헌


․ 씨네서울
ㆍ네이버제작노트, 홍성진의 영화해설
ㆍ연합뉴스
ㆍ영화 흥행을 위한 마케팅, 김기태
ㆍ[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 최진용의 공저 p137, 138
ㆍ[한국영화 100년]효현찬의 공저 문학 사상사
ㆍⓒ 한겨레(http://www.hani.co.kr)
ㆍ저널리스트 정중헌의 우리영화 살리기 (한국영화를 아끼고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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