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고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홉스의 리바이어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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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철학고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홉스의 리바이어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홉스-인물과 시대
2. 루소-인물과 시대
3. 홉스 TEXT 분석
4. 루소 TEXT 분석
5. 이론의 비교와 한계에 대하여
6. 결론
본문내용
Ⅰ.홉스-인물과 시대

1.홉스의 생애

홉스(Thomas Hobbes, 1588-1679)는 1588년 영국의 공업 지대인 맴스베리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15세에 옥스퍼드대학에 입학하여 철학을 전공하였는데 철학뿐만이 아니라 여러 과학에도 관심이 있었다. 대학 졸업 후에는 귀족 카벤디쉬 가문에서 가정교사로 일하였다. 그 후 프랜시스 베이컨의 개인비서로 일하기도 하였으며 데카르트의 ≪성찰≫에 대한 반박 중 하나를 쓰기도 하였다. 50대 초반부터 그는 본격적으로 자신의 저술들을 발표하는데 그 과정에서 몇 차례의 정치적 난항에 휘말리게 된다. 그가 1640년 발표한 ≪법의 기초≫라는 저술이 절대 왕정을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되어 의회주의자들에 의하여 처형이 결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그는 파리로 망명하여 11년간 파리에서 생활하였다. 청교도 혁명의 성공 후 그는 다시 영국으로 돌아와 크롬웰을 위하여 일하면서 한편으로는 왕당파의 미움을 사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의회파로부터도 적대시되는 곤경에 처하였다. 그 후에도 그는 계속 다양한 저술들을 발표하였지만 은둔에 가까운 독신 생활을 하면서 미신과 종교를 멸시하고 교회의 영향을 줄여 나갈 것을 주장하였다.
홉스는 유물론자로서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일종의 물체이거나 물체의 변형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심지어 인간의 심리 현상도 물체의 운동으로 파악하였으며 국가도 인위적인 물체로서 설명하고 있다. 특히 그는 국가의 성립 근거를 종교나 형이상학적 이론에서 찾는 모든 주장을 비판하고 경멸한다. 이러한 점에서 그는 철저한 사회계약론자이다. 그의 이러한 철학 체계를 잘 드러내고 있는 저술은 ≪물체론≫(1655), ≪인간론≫(1658), ≪시민론≫(1642)의 3부작인데 특히 윤리설 및 정치 철학과 관련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저술은 1651년에 발표된≪리바이어던≫(Leviathan)이다. 리바이어던은 구약성서의 욥기에 등장하는 괴물의 이름인데 그는 자신이 생각하는 국가를 거대한 괴물에 비유하여 이런 제목을 붙였다. ≪리바이어던≫은 전체가 4부로 구성되어있는데 1부 ‘인간에 관하여’에서는 그의 유물론을 바탕으로 한 인간관이 제시되며, 2부 ‘국가에 관하여’에서는 그의 정치철학 및 국가관이 등장한다. 이 두 부분이 그의 윤리학과 정치철학을 탐구함에 있어 중요시된다. ≪리바이어던≫의 나머지 부분에서 홉스는 종교, 신학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다. 3부 ‘그리스도 왕국에 관하여’에서 홉스는 자신의 특유한 방식, 즉 계약이론의 관점에서 성서를 해석하며, 4부 ‘어둠의 왕국에 관하여’에서는 잘못된 성서해석에서 생기는 위험을 경고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잘못된 철학이 어둠의 왕국을 지배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