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

 1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1
 2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2
 3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3
 4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4
 5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5
 6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6
 7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7
 8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8
 9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9
 10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10
 11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11
 12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12
 13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13
 14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14
 15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15
 16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16
 17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17
 18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18
 19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19
 20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신한카드

I. 기업개요

Ⅱ. SWOT

Ⅲ. STP

Ⅳ. 7P




※현대카드

I. 기업개요

Ⅱ. SWOT

Ⅲ. STP

Ⅳ. 7P
본문내용
신 한 카 드
Ⅰ.기업개요

● 경영이념
1. 사회공헌
진정한 Checkless Society 구현을 통해 고객과 기업. 사회에 공헌하는 경영.
2. 혁신추구
One Card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위해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는 경영.
3. 고객만족
알찬 서비스와 공정한 가격. 그리고 투명한 경영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경영.
4. 가치창조
기업가치를 극대화 함으로써 고객, 직원, 파트너, 주주의 이익을 제고하는 경영.

●브랜드전략
신한 금융그룹의 브랜드전략 핵심 키워드는 21세기를 선도하는 국제적 금융사로서 세계도약을 위한 확정성의 의지(Expanding), 고객지향적이면서 동시에 확고한 파이낸스 전문 그룹의 선두주자로서의 위상(Leader), 다양하면서도 통합적인 금융네트워크의 추구(Scale)를 그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2001년 9월 국내 최초 순수 민간 지주회사 체제를 출범한 신한금융그룹은 사업비전을 대한민국을 대표 하는 원포탈 종합금융서비스 그룹으로 설정하고, 이의 구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고객, 직원, 전문가집단의 설문조사를 통한 브랜드 진단 결과를 토대로 신규로운 ci 체계의 기본방향은 기존에 구축된 안정성과 신뢰의 이미지를 이어가면서,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대표성과 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로 표현되는 고객지향성, 그리고 투명한 경영과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하는 혁신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 디자인은 장기적으로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정착된 금융위상과 고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이미지 전달과 동시에, 21세기 미디어 특성에 맞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여 그 노출빈도를 통해 소비자의 이해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었습니다.

Ⅱ. S W O T

● Strength(강점)
① 조직 문화적 측면
신한 은행은 독특한 조직 문화로 유명하다. 경쟁은행에 비해 급여를 30% 가량 더 주고 우수 인력을 스카우트하면서 ‘파이팅 스피리트’를 요구했다. ‘철밥통 문화’에 익숙한 은행원의 승부욕을 일깨우기 위해 ‘맹폐’라는 독특한 교육 프로그램과 ‘가두 구보’를 실행했다. 이를 통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강한 주인의식을 갖게 된다는 게 당시 훈련에 참가했던 직원의 경험담이다.
또한 신한은행은 창립 초기부터 사조직을 철저히 경계한 것으로 유명하다. 설립 당시부터 동창회조차 금지시키고, 채용하는 경력사원의 수를 직급에 따라 학교별·전직 은행별로 인원수를 맞추는 등 철저히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적용했다. 대신 조직 내의 상하 간·동료 간 모임은 장려하면서 ‘신한인’이란 공동체 의식을 심어나갔다.
신한은행은 고객서비스라는 개념이 없던 국내 은행계에 친절문화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고객제일주의'라는 정신으로 '은행원의 품위를 떨어뜨린다.','일본식 은행문화를 그대로 베껴 답습한다.'는 경쟁은행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은행의 문화를 송두리째 바꿔 놓았다. 이러한 신한은행의 혁신적인 이미지가 첫 번째 강점이라 말할 수 있지 않을까.

② 상품 서비스 측면
다음으로는 상품, 서비스 부분을 살펴보기로 하자. SH자산운용은 2005년 11월부터 신한은행, 굿모닝신한증권, 제주은행 등을 통해 지속가능투자(SRI: Sustainable & Responsible Investment)를 추구하는 'Tops 아름다운 종류 형 주식투자신탁 1호'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 펀드는 운용개시일로부터 불과 7개월 만에 수탁고 1000억 원을 돌파했다. 여기서 말하는 SRI란, 투자자들이 투자하는데 있어서 기업의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에 대한 위험을 분석해 투자대상기업을 선별하는 방식으로, 전통적인 수익성 분석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환경적, 윤리적인 측면의 정책과 실행에 대한 질적 분석까지 병행하는 펀드를 말한다. 이 펀드는 설정일 이후 수익률이 2.7%로 동기간 중 KOSPI 증가율인 –1.6%보다 4.3% 포인트 초과수익을 달성했다. 기존의 투자가 과거와 현재 일등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었다면 반면에 지속가능투자는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며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지속가능 투자펀드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펀드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살펴볼 상품은 주거래 고객서비스를 들 수 있다. 이 제도는 신한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이용하는 우수고객에게 제공하는 특별한 제도로 거래실적이 늘수록 혜택도 늘어나는 서비스 제도이다. 매월 말일을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의 거래 실적 등을 종합하여 선정하며, 주거래 고객으로 선정된 고객에게는 익월 10일부터 6개월간 주거래 고객 우대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한다. 구분도 로얄 MVP 고객, 로얄 VIP 고객, 로얄 골드 고객, 로얄 그린 고객으로 한다.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상위층을 공략한 전략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색 듀얼 상품을 보기로 하자. 신한은행은 대출과 보험의 결합상품 “Tops Save Loan” (톱스세이프론)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신한 장기 모기지론 또는 메디칼 론 등 신용대출을 받은 차주가 사망 또는 1급 후유 장해 발생 및 암으로 진단받을 경우 보험금으로 대출금 전액을 상환해 주는 이색적인 상품이다. 이 상품은 특히 월 납입보험료가 대출 잔액의 0.025%로 저렴해 가입 부담이 적고 보험료로 최대 3억 원까지 보장한다. 현재에는 이렇게 금융상품도 주가지수 연계상품과 정기예금 상품의 결합은 기본이고, 이벤트성 추가금리 보험의 결합, 통장 간 모든 거래의 결합 등 업종, 거래의 경계를 넘어선
하고 싶은 말
논문으로 대체 가능

각주 및 참고문헌, 출처 제대로 입력되어있음.

여러 논문을 참고하여 만든 자료임

★7P로 분류해서 만든것 맞습니다. 평가하신 분이 잘못보신것 같군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