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개론] 리듬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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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악개론] 리듬 교수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리듬- 박의 규칙성, 규칙적인 강세 패턴

    Ⅱ. 본론
    1. 리듬의 정의
    2. 리듬의 역사
    3. 리듬의 종류
    4. 리듬의 교수법

    Ⅲ. 결론
    1. 국악과 양악의 관계
    본문내용
    Ⅰ. 서론

    1. 리듬 - 박의 규칙성, 규칙적인 강세 패턴

    음악의 3요소라면 일반적으로 멜로디·화성·리듬을 말한다. 하지만 선율을 갖지 않는 음 악 이나 화성을 갖지 않는 음악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데 반해, 리듬을 갖지 않는 음악 은 생각할 수 없다. 리듬 없이는 음악은 있을 수 없다는 이 사실은 운동, 질서, 균형이라 는 말을 넘어서서 리듬이 보다 근원적인 생명과 직접적으로 결부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이런 의미에서 뷜로가 “태초에 리듬이 있었다.”라고 말한 것처럼, 리듬은 음악의 가장 근원적 요소, 음악의 형성에 기초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리듬, 박자, 템포는 서로 연관되는 개념들인데 혼동하기 쉽다. 간단히 말해서, ‘리듬’은 음의 길이를 가리키는 개념이고, ‘템포’는 음악 작품의 보폭을 나타내며(얼마의 빠르기로 음악에 맞춰 발을 굴리는가), ‘박자’는 발을 세게 구르는, 약하게 구르는 패턴의 단위를 이루는 방식을 가리킨다.
    대부분 음악에서 리듬은 규칙 박에 의해 간단히 정해진다. 실제로 일상 언어에서 리듬은 흔히 박의 규칙성을 말하고, 경음악의 리듬 일절이나 리듬감 있는 음악가에 대해 말할 때 도 리듬은 보통 규칙적인 강세 패턴을 말한다. 마주르카, 록 음악, 아프리카 드럼 독주 등 과 같이 na에서 유래한 음악에서도 강렬한 박(beat)이 중요한 리듬의 국면을 이룬다.



    Ⅱ. 본론

    1.. 리듬의 정의

    음악적 리듬의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음(음이 없는 상태인 쉼도 포함)이 연속적 으로 진행할 때의 어떤 시간적 질서라고 말할 수 있다. 음악의 리듬은 음표의 시가(時價: 장 ·단)·악센트· 악절구조(樂節構造)· 뒤나믹(음의 셈여림)· 템포· 아고기크(速度法)· 음색 (音色) 등에 의해서 규정되는데, 살아 있는 리듬은 당연히 연주를 통해서 음악적· 심리적 시간 안에서 표출되는 것이다.
    음악에 있어서의 시간적 요소, 시간예술인 음악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지만 , 소리자체의 성격으로부터 따로 분리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1초 동안 일어나는 소리의 규칙적 리듬은 그 소리가 드럼 소리, 피아노 소리, 관현악 소리냐에 따라 각기 다른 효과 를 낼 것이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에서 리듬은 시간만이 아니라 강세 ․ 음정 ․ 화성 ․ 음색 등 여러 가지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 이러한 복잡성은 연주자라면 누구 나 느낄 수 있는 리듬의 특성이다.
    대부분 음악에서 리듬은 규칙박에 의해 간단히 정해진다. 실제로 일상 언어에서 리듬은 흔히 박의 규칙성을 말하고, 경음악의 리듬 일절이나 리듬감있는 음악가에 대해 말할 때 도 리듬은 보통 규칙적인 강세 패턴을 말한다. 마주르카, 록 음악, 아프리카 드럼 독주 등 과 같이 무에서 유래한 음악에서도 강렬한 박(beat)이 중요한 리듬의 국면을 이룬다.
    박이 모여 박자(metre)가 된다. 서양 음악에서 가장 일반적인 박자는 2박자와 3박자로, 2박자는 한 마디 안에 2개의 박이 있고 3박자는 3개의 박이 들어 있다. 이외에도 2박과 3박이 결합하여 다양한 변화 박자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4박자는 2개의 박을 2개 모아 만들며(전통적인 행진곡 박자) , 6박자는 3개의 박을 2개 모아 만든다. 대체로 곡은 기본적으로 같은 박자로 된 여러 마디 단위로 이루어지며, 때에 따라서는 박이 마디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결합 ․ 세분될 수 있고, 또 그 밖의 모든 변형들이 가능하다.

    2.. 리듬의 역사

    음악의 기원에 관해서는 많은 의견이 발표 되었는데, 현재까지
    참고문헌
    - 「 음악교육의 기초 」 저서 - 권덕원, 석문주, 최은식, 함희주
    - 「 음악의 기초 」 - 아쿠타가와 야스시 지음/ 유형종 감수/ 방현희 옮김/미진사
    - 「 뇌의 왈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강박 」 - 대니얼 J. 레비틴 지음/ 장호연 옮김
    - 네이버 백과사전
    -「 음악은 왜 우리를 사로잡는가 」- 로베르 주르뎅 지음/ 채현경·최재천 옮김
    -「 서양 음악사 」- 그라우트&팰리스카/ 세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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