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카프카의 변신, 변신] 카프카의 변신 감상 및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카프카의 실존주의 문학
2. 카프카의 생애와 문학세계
3. 작품 줄거리
4. 인간의 일상적인 삶에서의 존재 의미
5. 벌레와 사과, 그리고 인간소외
본문내용
1. 카프카의 실존주의 문학
《변신》의 작가 카프카는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현대인을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의해 일체의 관계를 박탈당한 채 고독한 상태에 빠져 있는 것으로 묘사하였다. 그리고 기계 문명에 의한 인간의 자기 소외와 공동 사회에 대한 개인의 대립 속에서 인간 실존의 자각을 모색하였다. 즉, 그의 문학은 '인간은 어떻게 존재하고 있으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라는 가장 근본적인 주제를 다루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카프카의 문학 세계는, 인간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을 부조리로 규정하면서 그 부조리로부터 벗어나 인간의 참된 존재인 실존을 회복하려 했던 실존주의와 거의 일치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카프카에 의해 보여진 실존주의 문학은 1940∼50년대 프랑스에서 전개된 문학 경향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존재의 부조리성에 대한 의식(존재에 대한 불안)에서 출발하여 자기의 본질을 완성시키기 위해 인생을 선택하고 책임있는 행동을 하며, 속에서 역사나 사회에 하면서 그 상황을 인식, 극복하여 진정한 자유를 획득하려는 인간을 묘사하려고 하는 문학이다. 실존의식을 바탕으로 하는 문학은 이전부터 있었으나(C.P.보들레르·G.모파상·F.M.도스토예프스키·F.카프카 등의 작품), 인간의 한 새로운 생활방식으로서 실존의 문제를 제기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뒤의 사르트르·카뮈·보부아르 등의 문학이었다. 이와 같은 문학의 발생 계기가 된 것은 20세기 전반에 거듭되었던 전쟁과 동란이었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에 의해 인간은 자기의 개성과 본질 및 그것들이 형성하는 자유가 역사·사회 및 현실 앞에서 얼마나 무력한가를 깨달았다. 그래서 신이 본질을 만든다고 하는 종래의 사고방식을 거부하고 본질에 선행하는 , 즉 에서 로 이행하는 를 중심명제로 한 무신론적 실존주의가 각광을 받게 되었다.
하고 싶은 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