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

 1  인문어학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1
 2  인문어학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2
 3  인문어학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3
 4  인문어학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4
 5  인문어학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 고 서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
1. 작가 소개
* 프란츠 카프카 (1883 ~ 1924)
체코의 수도 프라하 출생. 부유한 유대 상인의 아들로 태어나 폐결핵으로 41세의 생애를 마쳤다. 평범한 지방 보험국 직원으로 근무하였으며, 카프 카문학의 독자적인 세계도, 그가 죽기 직전 2개월간의 요양기간과 짧은 국외 여행을 제외하고는 잠시도 떠나지 않았던 프라하의 유대계 독일인이 라는 특이한 환경의 소산이다. 독일계 고등학교를 거쳐 프라하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하였다. 그 사이 훗날 카프카 전집의 편집자가 된 M.브로트를 알게 되어 문학에 대한 정열이 더욱 뜨거워져 단편 《어떤 싸움의 기록 Beschreibung eines Kampfs》(1905), 《시골의 결혼 준비 Hochzeitsvorbereitungen auf dem Lande》(1906) 등을 썼다.
1906년에 법학박사의 학위를 받았고 법률 실습 등을 거쳐, 1908년부터 노동자재해보험국에서 1922년 7월까지 근무하면서, 잡지 《휴페리온》에 8편의 산문을 처음으로 발표하였다. 1912년 초에 《실종자》(후에 《아메리카》로 改題, 1927년 간행)를 착수하였고, 9월에 《심판 Der Prozess》(1925년 간행), 연말에 《변신(變身) Die Verwandlung》(1916년 간행)을 써서, 이 해는 최초의 중요한 결실기가 되었다. 1914년에 《유형지에서 In der Strafkolonie》(1919년 간행)와 《실종자》를 완성하였고, 1916년에는 단편집 《시골 의사 Ein Landarzt》(1924년 간행)를 탈고하였다.
1917년 9월, 폐결핵이라는 진단을 받아, 여러 곳으로 정양을 겸하여 전전하였고, 그 동안에 장편소설 《성(城) Das Schloss》(1926년 간행) 《배고픈 예술가 Hunger Kunstler》(1924년 간행)를 비롯한 단편을 많이 썼다. 1924년 4월 빈 교외의 킬링 요양원에 들어가, 6월 3일 그곳에서 죽었고, 1주일 후 프라하의 유대인 묘지에 안장되었다. 사르트르와 카뮈에 의해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로 높이 평가받은 카프카 문학의 의의 ·문제성은, 무엇보다도 인간 운명의 부조리성, 인간 존재의 불안과 무근저성을 날카롭게 통찰하여, 현대 인간의 실존적 체험을 극한에 이르기까지 표현한 점이다.
2. 작품 소개
「변신」은 1912년에 집필하여 1916년에 출판했다. 이 작품은 카프카 생 전에 간행된 소수의 작품 중의 하나이며, 변형기담에 특유한 유머와 이상 한 사건을 예사로운 일처럼 묘사하는 작자의 냉정하고 사실적인 문체는 독 자로 하여금 실존의 차원과 부조리의 세계로 끌어들이는 박력을 지니고 있 으며, 현대인이 언제 어느 상황에서 처하게 될지도 모르는 절망적인 세계 속에 유폐된 소시민의 생활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카프카 문학 중에서 대표 작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작품은 중편 소설, 실존주의 소설에 속하며, 객관적, 사실적, 내적독백 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시점은 전지적 작가 시점이나, 주인공 그레고르가 자신의 상황에 몰입해 버린 나머지 마치 1인칭 내부 시점과 같은 결과를 보인다. 그레고르 의식의 내면이 독백의 형식으로 서술되고 있다. 주제는 소외된 인간의 고독, 고독한 인간 존재의 허무 등이다.
3. 줄거리
가족에 대한 의무감으로 외판 사원을 하며 힘들고 고달픈 일상을 보내던 그레고르는 어느 날 아침 자신이 한 마리의 거대한 독충으로 변해있는 것을 발견한다. 피로로 인한 환각이라고 자위하지만 이는 엄염한 현실이다. 문밖에서는 가족들이 그의 출근을 재촉하고, 한 시간도 채 못 되어 지배인이 와서 그를 추궁한다. 그레고르는 이들의 요구에 고민한다. 문을 열지 않고 그레고리가 말을 한 때는 가족과 지배인이 그의 말을 이해하고 당연히 그레고르라고 여기지만, 그레고르가 잠겨있던 문을 열자마자 모두들 놀라고 그를 한 마리의 벌레로 여기에 된다. 시간이 점점 지남에 따라 그레고리는 가족들에게 짐이 되고 혐오스러운 괴물이 되어간다. 그레고리는 자신이 인간임을 포기한 채 벌레로서의 생활을 하며 나름대로의 만족을 찾아간다. 그러나 가족들에게 변신 이전의 그 애정을 유지하려고 애를 쓴다. 자신이 가족들을 위해 일했던 희생이 결국엔 아버지의 은행경비원 근무, 어머니의 삯바느질, 여동생의 점원 취직으로 대체되는 것을 보며 그레고르는 자신의 희생이 절대라는 것이 아니었음을 깨닫는다. 가족들이 모두 생계를 위해 바쁜 생활을 하면서 그레고르는 벌레의 삶에 적응을 해보려고 하지만, 가족들의 냉대는 점점 더 심해져 간다. 자신이 아끼던 여동생은 그의 방안에 있던 가구들을 옆방으로 치워버리고. 하숙인을 받기 위해 내다 팔 수 없는 모든 잡동사니들은 그의 방으로 옮겨 놓는다. 이 과정에서 액자에 달라붙은 그레고르의 모습을 보고 어머니가 기절하는 일이 벌어지고, 이에 화가 난 아버지는 사과를 그레고르에게 던진다. 그 사과는 그레고르의 등에 박히게 되고, 상처를 남게 한다. 그레고르는 점차 식욕이 감퇴하고 쇠약해진다. 고독과 불안의 생활이 시작되고 날이 갈수록 그는 약해져서 죽게 된다.
가족들은 그의 죽음에 “그러면 우리는 하느님께 감사드려야 하겠구나.”라고 말하면서 전차를 타고 교외로 산책을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