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1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1
 2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2
 3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3
 4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4
 5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5
 6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6
 7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7
 8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8
 9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9
 10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10
 11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11
 12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12
 13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13
 14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14
 15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15
 16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16
 17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17
 18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재자녀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문제

Ⅱ. 긍정적 기대

Ⅲ. 이중적 메시지
1. ‘괜찮아-안돼’
2. ‘잘했어, 하지만 네가 영재라고 생각하지는 말아라’
3. ‘네가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와줄게’
4. ‘성적은 중요하다. 또는 성적에는 신경 쓰지 말아라’
5. ‘반드시 성공해야만 한다’
6.‘엄마(혹은 아빠)는 도깨비 같은 사람이야’
7.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Ⅳ. 경쟁과 압력
1. 스트레스
2. 실패
3. 주변적인 활동
4. 비경제적인 지적 활동
5.형제 자매 간의 문제

Ⅴ. 또래압력

Ⅵ.학부모회

Ⅶ. 가정문제와 관련된 기타사항
1. 편부모가정
2.재구성 가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재능이 부족한 형제자매와 함께 있는 경우
지능이 아주 높거나 특별한 재능이 있는 영재는 다른 형제들과 경쟁이 안 된다. 이렇게 특별한 능력을 가진 경우에는 그 재능을 계발하는데 필요한 특 별 교육을 받기 위해 많은 시간과 재원을 필요로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영재아동은 자연스럽게 많은 주목을 받게 되며 그의 형제자매들은 영재 형제 의 성공에 감탄하지만 자신들은 그렇게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능력이 부족한 형제자매들은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는데 다른 기준을 사용하 게 되거나 자신의 성공을 실패로 인식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 부모는 영 재아의 성공만을 보상해줄 것이 아니라 다른 형제자매의 능력과 노력에 대해 서도 보상해주어야 한다.
(2) 형제자매들이 모두 영재인 경우
한 가족의 아동들이 모두 영재인 경우는 별로 특이한 일이 아니다. 이는 유 전적인 요소, 좋은 환경, 긍정적인 부모와 교사의 기대 또는 이 모든 요인들의 조합에 의해서 가능하다. 이때 그 가족의 아동들은 각각 손위 형제들만큼 해 야 한다는 압력을 느끼게 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맏형이 영재였다면 그 밑의 동생들은 형이 재학했던 학교에 입 학하자마자 교사들로부터 “아, 난 네 형을 잘 알고 있지. 그 애는 훌륭한 학 생이었어!”라는 말을 들으면서 학교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만일 이러한 이야 기를 들은 아동이 자신감을 가진 영재라면 자신도 그 교사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이러한 말을 듣는 것에 대해 기뻐할 것이다.
반면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은 형만큼 잘하지 못하면 어떻게 될 것인가를 걱 정하게 된다. 영재 부모는 손아래 형제들에게 성적에 대한 압력을 주어 더욱 노력하도록 하기 위해서 “난 네 형을 가르쳤던 그 선생님을 잘 알지. 그 선 생님은 너 역시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라고 알고 있을 거야.” 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교 때문에 아동들은 심각한 압력을 느끼게 된 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부모는 각각의 아동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 력을 기울이도록 기대해야 하며 아동의 수행을 형제간의 비교가 아니라 개별 적으로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3) 능력이 부족한 손위의 형(혹은 누나)이 있는 경우
가장 어려운 관계 중의 하나는 우수한 동생에 비해 한두 살 많은 형이나 누 나가 보통의(또는 부족한) 능력을 가진 경우이다. 이럴 때 부모들은 부족한 손 위 아이를 배려하기 위해서 동생인 영재 아동을 적절한 심화 프로그램에 참여 시키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런 방법은 영재아의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막는 것이며 영재아 자신은 좌절감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물론 손위 아동도 어쨌거나 압력을 느낀다. 또한 대부분 손위 아동은 자신에게 아무도 높은 성취를 기대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 때문에 성취동기가 낮다.
이런 경우 부모는 영재아동의 성취를 강화하는 것이 좋다. 물론 손위 아동 의 성취에 대해서도 반드시 강화를 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아동들이 서로 다 른 개별적인 능력과 그들이 느끼는 경쟁 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을 만큼 성숙했을 때 서로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면 설사 재능이나 성적 면에서 분명히 형제간에 차이가 있더라도 스스로를 가치로운 사람이라고 인식하도록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Ⅴ. 또래압력
아동기 초기 동안 모든 아동들은 실제로 부모와 교사를 기쁘게 하고 훌륭한 아동이 되겠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Kohlberg(1974, 1976;Kuhmerker, 1991)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서 이 시기를 ‘착한 아이 지향 단계’ 라 고 명명하였다. 이 시기에 아동을 괴롭히는 또래압력은 별로 없다. 그러나 4, 5학년이 되면서부터는 또래의 규범과 기대에 따라야 한다는 압력이 가해지기 시작한다. 또래압력은 청소년기에 가장 극심해진다.
청소년기는 정체감 형성이라는 중요한 발달 현상이 시작되는 시기이다 (Erikson, 1968). 신체적 정신적으로 빠른 변화를 보이는 청소년기는 ‘정체 감 위기’의 시기이기도 하다. 이때 긴밀한 가족관계와 훌륭한 부모의 모습은 청소년들이 혼돈감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시기는 가족 의 유대 관계에서 벗어나 더욱 강력해진 또래의 영향 속에서 정체감을 형성하 게 된다.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가 또래와의 관계에 해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Montemayor, 1984), 또래간의 신뢰 관계에 부모와의 긴밀한 관계가 부정적 으로 연합될 수도 있다(Kandel & lesser, 1972), 계속되는 부모와의 말다툼 이 청소년으로 하여금 부모의 규범을 거부하고 또래의 규범에 더욱 의존하게 만든다.(Hill, 1980)
이전에 높은 성적을 거두었던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만심을 가지고 있었던 영재아는 곧 자기모순에 부딪히게 된다. 가장 큰 비극은 영재아가 “공부는 쓸데없는 거야.”라고 말하는 또래들의 압력을 수용하고 학업을 소홀히 하게 되는 것인데, 이때 긍정적인 가족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청소년기 동안 ‘반 영재(anti-gifted) 또래압력’을 받게 되는 영재 아동에게 도움이 된다.
만약 영재 남학생이 스포츠에 뛰어난 것으로 그들의 영리해 보이는 이미지 를 없앨 수 있거나, 영재 여학생이 귀엽게 보이는 이미지로 자신의 영리해 보 이는 이미지를 흐트릴 수 있다면 불편한 또래압력이 줄어들게 될 수도 있다 (Coleman, 1961). 또래들에게 수용되기 위한 또 다른 중요한 조건은 영재아 가 유식한 어휘를 사용하지 않거나 높은 성취를 위해 열중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공부와 독서 또는 학문적인 흥미에 대해 강조하거나 자랑하지 않는 등 자신의 학문적 능력과 우수성이 드러나지 않게 억제하는 기술을 가지는 것 이다.
Brown과 Steinberg(1990)가 캘리포니아와 위스콘신 주의 고등학생 8,000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의하면 똑똑한 아동들 중 90%가 자신이 똑똑한 아동으로 판별되기를 바라지 않았으며 그들은 괴짜나 얼간이라는 소리를 듣지 않으려고 토론반, 컴퓨터반, 혹은 우수반에 들어가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었 다. 또한 Luftig Nichols(1989)는 영재아들이 익살스럽게 보이는 행동을 함 으로써 자신의 영재성을 숨기려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한 Luftig과 Nichols(1990)는 아동들 간에 영재 소년들의 인기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이 평 재 소년, 평재 소녀이며 영재 소녀들의 인기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모두 영재 아동에 대한 또래압력에 부모들이 관심을 가져 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특히 보통 영재와 IQ가 극단적으로 높은 영재의 또 래 압력을 비교한 많은 연구들은 지능이 높은 학생들에게 또래들 사이의 인기 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Austin & Draper, 1981; Feldman, 1986; Gallagher, 1958; Hollingworth, 1942; Ross & Parker, 1980)
청소년기에 있는 영재와 재능아들을 자극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유사한 능력을 보이는 영재 집단끼리 연대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그런 집단은 높은 성취를 이루도록 서로 격려하고 개인의 재능을 최대한 사용하도록 강화할 것 이다. 예를 들면, 청소년 심포니 오케스트라, 상급 수준의 토요일 프로그램과 여름학교 프로그램, 특수반, 영재 또래 토론 집단 등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재 능을 가치롭게 여기고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자아정체감의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영재아의 부모들은 인간의 발달과정 중 불확실한 시기를 격고 있는 이 들의 고통을 가중시키지 않고 이들의 재능을 지원해주고 존중해주어야 한다.
실제로 부모들은 영재아에게 학창시절에 또래들로부터 인기를 얻으려고 지나 치게 신경쓰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강조함으써 자신의 자녀가 또래 압력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imm, 1988b).
참고문헌
영재자녀 학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민경해 저 | 인천대 교육대학원 발행, 영재교육 전공

유아의 영재성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인식 비교 연구
김은영 저 | 충남대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교육 전공

영재교육프로그램의 운영에 관한 학부모의 만족도 연구
방영순 저 | 인제대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교육 전공

중학교 과학영재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태도 및 과학영재아의 행동특성
吳敬愛 저 | 梨花女大 敎育大學院 발행, 과학교육 전공

창조적 성취자를 키운 동서양 양육자의 특성 비교
문윤희 저 | 인천대 교육대학원 발행, 영재교육 전공

초등학교 영재교육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 연구 국회도서관
송인옥 저 | 국제문화대학원대 발행, 특별활동과영재교육 전공

영재유아 어머니와 일반유아 어머니의 양육태도 비교 국회도서관
구미숙 저 | 충남대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교육 전공

영재의 특성 및 영재아를 가진 부모님들의 인식 국회도서관
최윤선 저 | 연세대 교육대학원 발행, 공통과학교육 전공

수학영재교육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국회도서관
김민정 저 |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발행, 수학교육 전공

유아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연구 국회도서관
조숙영 저 | 建國大 敎育大學院 발행, 교육학 전공

아동의 영재성교육 특성화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연구
김성신 저 | 국제문화대학원대 발행, 아동교육 전공

수학영재교육의 실태 및 육성방안 국회도서관
이은미 저 | 경희대 교육대학원 발행, 수학교육 전공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 연구
김정숙 저 | 부산대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교육 전공

영재의 특성 및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국회도서관
홍의숙 저 | 중부대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교육 전공

영재유아 아버지의 교사로서의 부모태도와 지능 발달에 대한 인식 조사
최정남 저 | 울산대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교육 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