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문학상

 1  [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문학상-1
 2  [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문학상-2
 3  [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문학상-3
 4  [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문학상-4
 5  [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문학상-5
 6  [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문학상-6
 7  [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문학상-7
 8  [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문학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문학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도스토예프스키는 누구인가?
1. (죄와벌 인물 탐구와 줄거리)

1. 스비드리가일로프와 아브도챠
2. 라스꼴리니꼬프와 소냐
2. 백치
3.악령
결론
본문내용
서론: 도스토예프스키는 누구인가?

세계 리얼리즘 소설의 최고봉으로 일컬어지는 도스토예프스키는 1821에 나서 1881년에 죽었으므로 불과 60년을 살다 갔다. 하지만 10권이 넘는 그의 장편소설은 소설의 역사에 있어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희곡 하면 셰익스피어를, 당시(唐詩) 하면 이백과 두보를, 소설 하면 도스토예프스키를 연상하게 된다.

유럽의 자유주의 물결이 러시아에 들어오지 않을까 불안해하던 당국에서는 시범 케이스를 하나 선정해 엄벌을 내리면 젊은이들이 동요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기껏 팜플렛이나 돌려 읽던 독서토론회 멤버에게 중형이 내려졌는데, 도스토예프스키에게는 사형이 선고되었다가 4년간의 중노동과 5년간의 군복무로 감형이 된다.

그래서 그는 엄동의 시베리아에서 일반 강도와 살인범들과 함께 긴 수형 생활을 하게 된다. 그곳에서 독서가 허용된 책은 성경책뿐이었고, 도스토예프스키는 성경을 줄곧 읽으며 기독교인으로 거듭난다.

『죄와 벌』은 살인을 저지름으로써 초인이 되려는 야망에 사로잡힌 젊은이 라스콜리니코프가 등장한다. 그는 마음만은 순결한 창녀 소냐의 영향을 받아 영혼이 정화되는 과정을 거쳐 결국은 민중을 배반했다는 양심의 가책으로 괴로워하게 되지. 그리하여 자신의 극단적인 사상을 버리고 그리스도의 사랑 앞에 엎드리게 된다.

『백치』와 『악령』도 그의 대표작이다. 『백치』는 자신이 평생 짊어지고 괴로워했던 간질 질환을 모티프로 하여 인간의 근본적인 선성(善性)에 대해 탐구해본 장편이다. 백치에 가까운 선성의 소유자 미슈킨 공작이 잊혀지지 않다. 『악령』은 풍자소설이라고 할까요, 정치소설이라고 할까요. 제정러시아의 미래에 대한 민족주의적 신념을 반혁명사상을 통해 드러낸 작품이다. 그래서 우리는 「죄와벌」과 「백치」 그리고 「악령」의 작품세계를 연구하게 되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유형지 생활을 하면서 얻은 간질병으로 늘 고통을 받았고, 도박벽이 보통 이상으로 심해 주로 빚을 갚으려고 소설을 썼던 사람이다. 도스토예프스키 소설의 위대함은 부당하게 학대받고 고난을 당하는 사람들의 운명을 뼈아프게 느끼고, 그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들 곁에 서려고 노력했다는 데 있을 것이다. 작자는 러시아의 국민성을 잘 알고서 민중의 운명에 대해
참고문헌
1. 인터넷- 러시아의 사실주의
2. http://www.seelotus.com/gojeon/oe-kuk/novel/joe-wa-beol.htm
3. 도스또예프스끼의 〈악령〉에 나타난 분신테마 분석 / 박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