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

 1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1
 2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2
 3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3
 4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4
 5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5
 6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6
 7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7
 8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8
 9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9
 10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10
 11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11
 12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12
 13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13
 14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14
 15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15
 16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16
 17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17
 18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18
 19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19
 20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인의 중국어 발음상의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와 언어학습상의 오류
3. 한국어 억양의 간섭
4. 한국어 음절구조의 간섭
5. 맺는 말


본문내용
2. 어제관계와 언어학습상의 오류


나라와 나라의 관계를 국제관계(국제관계)라고 한다면 언어와 언어의 관계는 어제관계(어제관계)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 인간은 태어나 자라면서 모국어(제1언어)를 배우게 된다. 그리고 성장과정 중, 모국어 학습과 동시에 (혹은 성인이 된 후에) 외국어 또는 제2언어를 접하게 된다. 자기의 모국어 이외의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경우 그 다른 언어가 “제2언어(second language)”가 되는 경우와 “외국어(foreign language)”가 되는 경우가 있다. 한국 사람이 영어나 기타 다른 언어를 배울 때의 다른 언어는 “외국어”이다. 즉, 자기의 모국어가 자기 나라의 사회생활 및 문화생활의 주된 언어로 사용되고 어려서부터 교육의 주된 매체가 되며 국가기관의 유일한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는 한편, 또 다른 언어가 일정한 학교 교육기관에서 일정한 기간 특수목적을 위하여 배우는 경우, 이 다른 언어를 “외국어”라고 한다. 이와는 달리 모국어 이외의 언어가 사회 생활 및 문화생활의 주된 언어로 사용되며 교육과 국가기관의 공용어가 모국어 이외의 언어가 될 경우, 이를 “제2언어”라고 한다. ꡔ영어음성학ꡕ(이승환․안승신 1999:216)
외국어와 모국어, 제2언어와 제1언어는 언어학습에 있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데, 학습자의 나이와 사회환경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나타나는 영향의 유형과 범위가 달라진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외국어(또는 제2언어)를 학습할 때 나타나는 오류의 유형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학습자 모국어(또는 제1언어)의 간섭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언어간의 오류(interlingual error)가 있고, 두 번째로 모국어(제1언어)와 관계없이 목표언어의 부분적인 습득과 잘못된 습관이 원인이 되어서 나타나는 언어내의 오류(intralingual error)가 있다. 그리고 목표언어의 언어재료의 제시와 연습 방법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유도(유도)의 오류(induced error)로 구별할 수 있다. ꡔ현대언어학사전ꡕ(일본 성미당 1994:200) 참조

외국어를 배우든 제2언어를 배우든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정확한 발음으로 익혀야 한다는 사실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언어는 일종의 습관이기 때문에, 잘못된 발음은 나중에 교정하기가 더 어렵고 번거롭게 된다. 따라서 습관 되기 이전에 학습초기부터 주의를 기울여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