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철학] 비판이론-하버마스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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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비판이론의 개념

비판이론이라는 개념은 서독 프랑크푸르트 대학 철학교수였던 호르크하이머의 논문「전통이론과 비판이론」에서 유래되었다. 그는 여기에서 인간 인식의 두 가지 양식으로 데카르크와 마르크스를 들어 전자의 이론을 전통이론이라 하고, 후자의 이론을 비판이론이라 하여, 현대철학의 기점을 후자의 이론에서 찾아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그는 이 논문에서 마르크스가 부르주아의 정치·경제를 공격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과학에 대한 전통적 접근방법과 비판이론적 관점을 구별지었다. 전통적 과학이 관찰자와 그 주체의 구별과 가치중립성의 가정을 그 기초로 하는데 반해, 비판이론은 이론가가 변화에 관여하는 일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신마르크스주의의 한 학파로서, 신마르크스주의자들 중에서 하버머스 및 마르쿠제등 변증법적 이론가들만에 국한시켜 하는 말이다. 그들은 현대의 인간생활에서 사회적 지배의 근원을 밝혀내어, 궁극적으로 이성을 통해 인간의 자유를 실현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들에 있어서 비판의 의미는 현존의 사상, 행위, 그리고 사회적인 조건들을 아무런 생각없이 단순히 습관적으로 수용하는 데 만족하지 않는 지적·실천적 노력을 의미한다. 실천적 노력을 추구한다 함은 한 마디로 사회적 조건의 변화를 통해 인간 해방을 이루려는 것으로서, 이러한 의미의 비판을 통해 인류가 의식적인 주체로서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결정할 수 있고, 인간 존재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며, 기존의 사회적·정치적 조건들에 대한 자각과 이해를 지향한다고 본다. 즉, 가치판단의 문제까지를 그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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