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수업 지도안] 고등학교 세계사과 수업 본시 지도안

 1  [세계사 수업 지도안] 고등학교 세계사과 수업 본시 지도안-1
 2  [세계사 수업 지도안] 고등학교 세계사과 수업 본시 지도안-2
 3  [세계사 수업 지도안] 고등학교 세계사과 수업 본시 지도안-3
 4  [세계사 수업 지도안] 고등학교 세계사과 수업 본시 지도안-4
 5  [세계사 수업 지도안] 고등학교 세계사과 수업 본시 지도안-5
 6  [세계사 수업 지도안] 고등학교 세계사과 수업 본시 지도안-6
 7  [세계사 수업 지도안] 고등학교 세계사과 수업 본시 지도안-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사 수업 지도안] 고등학교 세계사과 수업 본시 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학반
단원
학습
목표
수업
자료
수업
단계

도입
(5분)

본시
(35분)
정리
(10분)
전시학습 확인

판서계획

본문내용
인사 및
학습환경
조성
(1분)
▶인사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과서를 펴고 학생들이 수업준비를 하도록 지도한다.
▷인사

▷교과서의 해당 페이지를 펴고 수업준비를 한다.
교과서

전시학습
확인
(2분)
▶여러분, 지난 시간에는 “유럽의 봉건사회”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어요.
기억이 나나요?
그럼 간단한 문제 풀이를 통해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상기 해보도록 합시다.

▷첨부1. 문제 풀이를 통해 학습 상태 를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한 다.
▷전시 학습내용을 상기하면서 교사의 질문에 간략히 대답한다. 노트(학습지) 및 교과서를 펴고 확인한다.
교사설명과 간략한 판서
교과서 이용
전시학습 내용을 상기하고 다시 한 번 확인하여 정리한다.
본시학습
소개 및
학습목표
제시
(2분)
▶그럼 오늘 배울 Ⅴ.아시아 사회의 성숙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어요. 16~18세기에 아시아 각 지역에서는 전제군주 중심의 전통사회가 발전하였고 경제적인 번영을 누리고 있었어요. 이를 기반으로 하여 아시아 각국은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 발전을 하는 시기에요. 이 단원의 챕터를 한번 살펴볼까요?
먼저 1. 명•청대의 중국 사회 중국의 위치는 모두 잘 알고 있겠지만 지도를 통해 정확히 확인해 보도록 해요.
명•청대의 사회는 중국 전통 사회의 완숙기에 해당해요. 전통적인 지배체제 위해 근대적인 모습이 서서히 드러나기도 하는 시기이기도 해요. 명•청 제국의 성립과 발전을 통해 차차 알아
볼 겁니다. 그리고 2. 조선과 일본 사회 조선은 다들 국사 시간에 배운 관계로 간략히 넘어가도록 하겠어요. 일본의 발전에서는 도쿠가와 막부시대의 일본의 발전과정을 중심으로 알아볼 것이며, 3. 무굴제국과 동남아시아의 발전에서는 인도•이슬람 문화의 발전을 이해하고, 서아시아에서는 오스만 제국의 발전 과정을 통해 당시 아시아의 사회와 문화의 성숙을 파악해 보도록 하겠어요. 자~ 다들 지도에서 우리가 배울 위치에 대해 숙지했나요?

오늘은 새로운 단원에 들어가는 첫 시간인 만큼 단원의 전체적인 내용 및 사진 연표 자료를 많이 보게 될 꺼에요. 그러니 필기하다가 수업을 놓치지 말고, 이해에 중심을 두고 수업에 임하도록 하세요. 필기 할 시간은 선생님이 따로 시간을 주도록 하겠어요.
알았죠?
▷파워포인트 지도를 보면 배울
위치를 숙지한다.
▷함께 학습목표를 따라 읽는다.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며 본시 수업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 던져본다.

































세계사지도, 교과서


1.명•청대의 중국
(10분)
▶자~다음 연표가 보이나요?

먼저 명나라부터 살펴볼까요. 명나라는 1368년에 건국되어 청에 멸망하는 1644년까지 존재해요. 그리고 청은 1911년 신해혁명을 계기로 왕조의 문을 닫게 됩니다. 명은 14세기 후반 세계 제국으로 발돋음 한 몽골 원의 쇠퇴를 계기로 강남지방의 경제력을 배경으로 하여 한민족에 의해 건국됩니다. 명의 건국으로 지금까지 북방민족에 의해 주도되었던 동아시아 국제 질서는 일단 한민족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명 나라 통치의 기본 방향은 몽골 제국에 의해 파괴된 한 문화의 부흥과 산업생산의 복구에 힘을 기울이는 일이었어요. 이에 따라 금•원 등의 이민족 지배에 지식계급들이 서민화 되고, 한편 상공업의 발달에 따라 그 담당자인 서민 계급의 생활향상이 이루어져 서민 문화가 발달하게 됩니다. 명말에는 기독교선교사들에 의해 서양 학술도 도입되기 시작합니다. 그럼 이를 연표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해요. 후에 교과서 본문을 통해 세세히 배우겠지만, 책에 없는 부분은 따라 필기를 하도록 해요.

그럼 1368년에 명의 건국, 이듬해 태조에 의해 대명률이 간행되고, 주자학을 관학으로 정하고 과거제도를 부흥시키는 군요. 대명률은 당나라 때 시행된 율령인 당율을 기반으로 한 중국식 형법재정 노력의 결과물이에요. 이갑제는 세역의 효율적인 징수, 촌락공동체의 향촌질서 유지 목적으로
110호(이장호10호+갑수호100호) =
1리로 다스리는 거에요. 그리 고 1405~1433년에 걸친 정화의 남해 원정이 있군요. 환관이자 이슬람 교도였던 정화는 당시 황제였던 영락제의 명으로 26년간 7회에 걸쳐 60여척의 함대에 2만 8천여 명의 선원을 인솔하여 인도양은 물론 페르시아만, 홍해 및 아프리카 동안 걸친 원정을 단행하게 됩니다. 그럼 남해가 원정한 곳을 사진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어요. 참 멀리도 갔죠.
그리고 1582년 마테오리치가 중국에 도착합니다. 마테오리치는 이탈리아인으로 예수회 소속 선교사이에요. 그는 명대 최초의 기독교 포교자로서, 마카
오에 상륙하여 중국에 대한 포교를 시작했어요. 그가 남긴 저서로는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준 천주실의를 비롯해 기하원본, 곤여만국전도 등이 있습니다.

그럼 이제 청나라를 보도록 해요.
청나라는 중국사의 마지막 왕조로, 만주족인 여진인이 세운 중국사상 최후의 정복 왕조에요. 이민족인 청의 중국 통치정책은 원의 강압일변도의 통치에 비해 강압책과 회유책을 교묘하게 병용한 것이에요. 강압책에는 변발과 호복강요, 문자의 옥과 같은 사건이 있으며, 회유책으로 중앙요직의 정원을 만•한 병용하거나 합의를 통해 집행, 그리고 학자를 우대하여 많은 문화 사업을 실시한 점을 들 수 있어요. 청은 그 초기에 반청 무장 세력에 대한 군사적 진압과 함께 문화 통제 정책도 강화하게 됩니다. 이에 이민족 지배에 대한 반성으로 학문연구도 현실문제와 떨어질 수 없음을 깊이 인식하게 되고, 이와 함께 유학의 근본 정신도 경세치용에 있음을 깨닫고 실사구시의 새로운 학풍을 탄생시켰는데 이것이 이른바 청대의 고증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자~다시 연표로 돌아가볼까요. 연표에 있는 삼번의 난는 본문에 들어가서 청의 건국에서 설명해주도록 하겠어요. 일단 연도만 적어놓도록 해요. 1673년이에요. 그리고 네르친스크 조약이 1689년이에요. 네르친스크 조약은 청나라와 러시아가 네르친스크에서 맺은 국경 획정 조약이에요. 이는 중국 최초의 국제조약으로 점차적으로 근대의 모습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교사설명과 학생의 응답

ppt 영상 &
간략한 판서

2. 일본의 발전
(5분)
▶그럼 중국은 이정도로 하고, 일본은 살펴보도록 할까요.
지난 시간에 원나라를 배울 당시 고려와 원의 연합군이 일본 침략을 시도했다는 사실은 배웠죠. 이후 일본에서는 가마쿠라 막부가 쇠퇴하고, 1338년무로막치 막부가 성립됩니다. 그러나 무로막치 막부의 지배력이 약화되자 1467년~1477년에 걸쳐 전국의 무사들이 동서군으로 나뉘어 싸우게 되는데 이를 오닌의 난이라고 해요. 이 후 약 100년간 전국의 무사들이 할거하여 싸우는 전국시대를 거치게 됩니다. 이를 통일하여 정권을 잡은 오다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시기를 아즈치모모야마 시대라고 합니다. 이 시기는 아직 여러 설이 분분하지만 일반적으로 1573년부터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막부를 설립한 1603년까지를 가리킵니다. 에도시대는 전국적으로 상업이 발달하여 도시에 사는 상인과 수공업자들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는데, 이를 조닌 문화라고 한답니다. 한편, 네델란드를 통해 서양문물을 받아들였는데, 이를 난학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건 본문에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ppt 영상

3.무굴제국과
동남아시아의 발전
(5분)
▶이제 무굴제국을 살펴보도록 해요. 무굴제국은 1526년도에 건국하였어요. 그럼 무굴제도의 영역을 지도로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자, 다들 잘 보이나요. 무굴제국은 이슬람과 힌두교, 종교융합정책을 실시하였어요. 그리고 유명한 건축물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이 타지마할이에요. 아름답죠? 이 아름다운 건물이 무덤이라고 해요. 이 건축물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수업시간에 다시 보기로 해요.
▶자, 이번엔 동남아시아에요. 동남아시아에서는 많은 왕조들이 설립되고, 나름의 발전이 진행되었어요. 이곳에서 주목해야할 부분은 각 국의 종교에요. 지도를 한번 볼까요? 지도를 통해 우리는 도서부 지역은 이슬람교가 전파되었고, 반도부에는 상좌부 불교, 즉 소승불교가 전파되었단 사실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곳 필리핀은 프랑스의 지배를 받았던 관계로 카톨릭을 믿고 있어요.




4. 서아시아 전통사회의 발전
(5분)
▶자, 마지막으로 서아시아 지역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먼저 몽골족의 쇠퇴로 1369년 티무르 왕조가 설립됩니다. 그리고 다시 이슬람 제국을 성립합니다. 그리고 1502년 사파비 왕조가 이를 무너뜨리고 사파비 왕조국가를 세웁니다. 이는 이란인이 세운 민족국가 입니다.
그리고 오스만 1세를 조상으로 하는 오스만 제국이 있어요. 이 오스만 제국도 처음에는 조그만한 영역에서 시작되었지만,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해나갑니다. 그럼 지도를 잠깐 볼까요. 어때요? 점차 영토가 늘어나는 것이 보이나요?
자, 여기 이스탄불이 보이죠? 여기에 원래 어떤 나라가 있는지 아는사람?

맞아요. 로마제국이 동서로 분열하고 서로마제국이 멸망하고도 명맥을 유지하던 비잔틴 제국은 이 오스만제국에 의해 1453년 멸망하고 맙니다.
그들은 아바스 왕조로 부턴 칼리프의 호칭을 이어받아 술탄-칼리프제도를 시행합니다. 이 술탄 칼리프제도는 교과서 날개부분에 있어요. 수업시간에 배우겠지만, 궁금한 학생은 미리 읽어보고 오도록 하세요. 그리고 오스만 제국의 지리적 특성에 따라 이슬람, 비잔티움, 투르크 문화가 혼합되어 있어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오스만 제국은 다문화 관용 정책을 시행하게 됩니다.
또 하나 여러분들이 기억해야 할 사건으로는 1571년에 있었던 레판토해전이에요. 레판토 해전은 1571년 10월 7일 신성동맹(神聖同盟)-베네치아, 에스파냐, 제노바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