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한국사] 역사교육에서 본 일본군 `위안부` 문제

 1  [논문요약][한국사] 역사교육에서 본 일본군 `위안부` 문제-1
 2  [논문요약][한국사] 역사교육에서 본 일본군 `위안부` 문제-2
 3  [논문요약][한국사] 역사교육에서 본 일본군 `위안부` 문제-3
 4  [논문요약][한국사] 역사교육에서 본 일본군 `위안부` 문제-4
 5  [논문요약][한국사] 역사교육에서 본 일본군 `위안부` 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한국사] 역사교육에서 본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머리말
Ⅱ.한・일 중등학교 역사과목의 교육목표
1.한국의 교육목표
2.일본의 교육목표
Ⅲ.한・일 역사교과서의 일본군 ‘위안부’ 서술
1.한국의 서술
2.일본의 서술
Ⅳ.일본군 ‘위안부’ 교과서서술에 대한 제세력의 논의
1.일본 우익세력의 논리
2.일본 우익세력에 대한 비판
Ⅴ.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국가가 하나의 정책으로 기획하여 쳬계적으로 여성의 성적 착취를 시행한 점과, 규모가 일본군인 거의 모두가 사용 가능했을 정도로 방대했다는 점에서, 이 문제는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조직적 범죄였다.
기존 학계는 주로 남성을 중심으로 한 이력수탈에 중점을 두어 오다가, 1990년대 초 윤정옥 등에 의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적극적으로 다루어졌다.
이제까지 연구성과를 토대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다음의 몇 가지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먼저, 여성이 남성 위주 사회에서 성노예 되기를 강요당함으로써 인권을 유린당한 문제이고, 동시에 빈공층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희생된 계급의 문제이기도 하다. 조선의 경우 지배국이 피지배국에게, 지배하는 민족이 피지배 민족에게 가하는 차별도 아울러 받았다는 점이 나머지 아시아 피해 여성과 다른 점이다. 이런 점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결국 일제의 민족 말살정책의 일환으로 파악하게 한다. 즉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위안부’를 둘러싼 성별・계급별・민족별 모순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어느 하나의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닌 상호 유기적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한편 일본의 역사왜곡과 교과서분석에 대한 연구들 가운데, 일본군 ‘위안부’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은 거의 없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한국과 일본의 역사교과서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는가를 고찰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려는 데 있다. 그리고 현재의 시점에서 일본군 ‘위안부’ 서술은 왜 필요한가? 왜 이 문제를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하는가? 에 대한 대답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두 나라의 교과서 서술은 교과서 제도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국가적 입장이 은연중에 많이 포함되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전망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한 목적에 따라 이글은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