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고등학교 레포트

 1  과학고등학교 레포트-1
 2  과학고등학교 레포트-2
 3  과학고등학교 레포트-3
 4  과학고등학교 레포트-4
 5  과학고등학교 레포트-5
 6  과학고등학교 레포트-6
 7  과학고등학교 레포트-7
 8  과학고등학교 레포트-8
 9  과학고등학교 레포트-9
 10  과학고등학교 레포트-10
 11  과학고등학교 레포트-11
 12  과학고등학교 레포트-12
 13  과학고등학교 레포트-13
 14  과학고등학교 레포트-14
 15  과학고등학교 레포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고등학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의의
1.2. 과학고등학교의 의미

2. 과학고등학교의 필수요소
2.1. 월별 일정 및 행사
2.2. 과학고등학교의 공통적인 특징
2.2.1. 수학․과학 중심의 교과과정
2.2.2. 이공계 대학으로의 조기진학과 3학년의 특권화
2.2.3. 선후배 사이의 유대감
2.3. 각 과학고등학교의 특색

3.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제 생활
3.1. 과학고등학교 학생에 대한 편견
3.1.1. 많은 공부량
3.1.2. 성실하고 모범적인 태도
3.1.3. 뛰어난 수학․과학 실력
3.2. 언론에 잘못 비춰진 과학고등학교
3.2.1. 과학고등학교 자퇴 현상
3.2.2. 명문대학 진학에 유리
3.2.3.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의대 열풍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과학고등학교의 공통적인 특징

2.2.1. 수학․과학 중심의 교과과정

과학고등학교의 설립 목적은 수학 및 과학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과학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이 수학․과학 중심적이라는 것은 말하지 않아도 당연하다. 교육 내용도 다르며 그 양도 일반 고등학교보다 많다. 대부분의 과학고등학교는 과학은 물리II, 화학II, 생물II, 지구과학II를 배운다. 수학은 공통수학, 수학I, 수학II를 대단히 빠른 속도로 배우게 된다. 1년 내지 1년 6개월 안에 4개 심화 과학 과목은 모두 배우게 되며 수학도 1년 6개월 안에 공통수학과 수학I, 수학II까지 모두 다 배운다. 서울과학고등학교와 대전과학고등학교 등 몇몇 과학고등학교는 대학교에서 사용하는 교재를 수업시간에 사용하기도 한다. 그래서 과목명과 가르치는 내용이 다른 경우가 많다.
단지 시간표에 수학․과학이 많다고 해서 수학․과학 중심의 교과과정이 아니다. 실제로 수학․과학의 시간은 부산과학고등학교 1학년의 경우 1주일 총 수업시간 34시간 중 과학시간이 15시간, 44.1%에 불과하다. 일반 고등학교에 비하면 대단히 많지만 해외의 경우를 살펴보면 이것은 적은 시간에 불과하다. 미국의 브롱스 과학고등학교(Bronx High School of Science)와 스튜이브슨트 고등학교(Stuyvesant High School)의 경우는 수학․과학 과목이 수업 전체의 60% 이상이다. 부산과학고등학교, 한사리 제 2호, 2002, pp. 96-100.
과학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은 교육부에서 정해준 틀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타 과학고도 현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바로 이 단점을 보충해 주는 것이 바로 과학탐구발표대회이다. 모든 학교가 정해진 교과과정에 의해 이것을 한다. 3월 말에서 4월 초에 팀을 조직하여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그것에 대해 연구를 하여 11월경에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부산과학고등학교의 경우 2주일에 4시간을 할당하여 팀별탐구활동이라는 이름으로 과학탐구발표대회를 진행하게 된다.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전산, 이렇게 6분야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1학년과 2학년 학생들 몇 명이 팀을 조직하여 탐구하고 발표한다. 부산과학고등학교가 과학영재학교로 선정되면서 팀별탐구활동은 R&E라는 이름을 가진 더욱 발전된 형태로 바뀌어 각 대학의 위탁교육을 받으면서 계속 진행되고 있다. 많은 학교에서 이것을 각 과학과목 성적에 반영하여 열심히 하도록 권장한다.
또한, 특기적성교육이라고 하는 것들이 있다. 주로 이 시간에는 각종 경시대회 준비를 위해 특정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과학고등학교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입학하면서 자신이 관심이 가는 수학․과학 과목 중의 하나를 선택해 대학교재를 이용한 공부를 한다. 또한 교내 수학․과학경시대회를 1년에 2회 열어 학생들에게 더 많은 수학․과학공부를 하도록 유도한다.

2.2.2. 이공계 대학으로의 조기 진학과 3학년의 특권화

이공계 대학으로의 조기 진학, 이것이 일반 고등학교와는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다. 몇 년 전만 해도 과학고등학교를 제외한 어떤 고등학교에서도 2학년 때 대학에 조기 진학하는 방법은 없었다. 그러나 과학고등학교에서는 2학년을 마치고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초기에는 유일한 길이 KAIST 뿐이었다. KAIST는 교육부 소속이 아닌 과학기술부 소속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졸업과는 무관한 것이었다. 그리고 교육부에서 ‘졸업’이 아닌 ‘수료’라는 이름으로 고등학교를 마칠 수 있도록 하여 KAIST에 진학하는 것을 정책적으로 도왔다. 남들보다 1년 먼저 대학교에 갈 수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KAIST는 많은 인기를 모았고, 전국 과학고등학교 학생의 40~50% 정도가 KAIST에 입학하여 보다 빠른 대학생활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최근, 일반 고등학교에서도 2년 만에 고등학교를 조기 졸업할 수 있도록 법이 제정되면서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대학교 조기 진학하는 경우가 더욱 많아졌다. KAIST 뿐만 아니라 포항공과대학교, 연세대학교 등의 대학들이 조기졸업자들을 위한 전형을 마련하여 조기 졸업생을 받기 시작하였고, 급기야 서울대학교도 조기 졸업생을 입학시키면서 수많은 대학들이 조기 졸업생을 받게 되었다. 과학고등학교에서는 최소한 1년 반 안에 고등학교 수학․과학과정을 전부 마치기 때문에 일반 고등학교보다도 조기 졸업에 유리
참고문헌


부산과학고등학교, 한사리 제1호, 2001.
부산과학고등학교, 한사리 제2호, 2002.
부산과학고등학교, 한사리 제3호, 2003.
리처드 파인만, 김희봉 옮김,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 1, 사이언스북스, 2003.
리처드 파인만, 김희봉 옮김,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 2, 사이언스북스, 2003.


www.naver.com
www.hankyung.com(한국경제)
www.pressian.com
www.mk.co.kr(매일경제)
www.hani.co.kr(한겨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