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회학)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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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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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종교와 기독교의 관계
1) 종교란 무엇인가
2. 기독교와 종교의 관계
1) 칼바르트 (K. Barth)
2) 본회퍼 (D. Bonhoffer)
3) 폴 틸리히 (P. Tillich)
3. 종교다원문화와 기독교 교육의 사명
1) 문화전달 매체로서의 교육의 본질과 기능
2) 기독교 교육의 사명과 역할
3) 기독교 교육의 과제와 방법론적 이해
4. 맺는 말 : 기독교 교육의 전망
본문내용
서 론
오늘날 종교에 대한 물음에 인간과 사회와 문화의 관계에 대한 기본 질문으로 이해된다. 문화의 뿌리와 근거를 묻는 질문에는 반드시 종교에서 그 대답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이 종교와 불가분의 관계 속에 있지만 한가 아닌 다양한 종교를 가지는 것이 지구촌과 한국의 상황이다. 이러한 종교 다원적 사회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 문화 형태 속에서 기독교의 복음선교와 전도 그리고 이같은 과제 수행의 최첨단적 작업이요, 실제적인 과제랄 수 있는 기독교 교육이 취해야 하는 형태와 방법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사실 지금까지 다원적 종교의 문화환경 속에서 기독교는 선교의 접촉점을 오직 전통문화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만 추구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었으므로 그 방법론은 깊이 성찰되어야 할 것이다. 필자는 여기서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독교 신앙교육의 자기 과제와 사명이 무엇이며 그 이론과 현재를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고찰하고 있다.

1. 종교와 기독교의 관계
1.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란 서구의 기독교적 환경에서는 기독교를 뜻하는 것이었다. 서구 사회는 기독교적 관점에서 언제나 참된 종교와 거짓된 종교로 구별되어졌다. 언어적 개념으로 종교란 거룩한 것, 거룩한 가치들과 결부된 것으로 이해한다. 종교는 본질적으로 초자연적인 것으로 이해되며, 또 대체로 인간 개개인의 실존적 결단의 수행과정에서 그리고 인격적인 행위에서 경험되는 사건으로 슐라이어마허는 ‘절대자에 대한 전적인 의존감정’이라고 설명했다.
언어적이며 개념적 이해를 전제하며 종교를 정의할 때 먼저, 종교란 현상적으로는 세상과 삶의 전체와 궁극적인 것, 인간의 죽음과 삶에 있어서 인간이 의지하고자 할 때 발견되는 해석과 가치 부여에 영향을 주는 하나의 통일체로 이해되는 것이다. 둘째로 종교란 사회적 관점에서 하나의 사회나 그룹을 근본적으로 통합하는 해석의 체계나 가치 체계에 대한 개체적이며 정서적인 힘을 가진 하나의 제도적 결합체라고 본다. 셋째로 신학적 관점에서 종교란 “무조건적인 것과 절대적인 것에 대한 감동적 실체를 뜻하는 것”(Tillich)으로서 하나님에 대하여, 인간의 구원에 대하여, 인간의 행동과 미래에 대하여 묻는 삶의 궁극적인 물음과 관련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