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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소피스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소피스트의 정의
    2. 소피스트의 사상
    1) 자연철학과 내용상의 결별
    2) 자연철학과 방법론적인 결별
    3) 현실 정치에 관여
    3. 소피스트의 공헌

    Ⅱ.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지덕합일설
    2. 변증법적 문답법

    Ⅲ. 플라톤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 목적
    2. 교육내용 및 단계
    3. 교육방법
    1) 발견학습방법
    2) 놀이중심 학습방법
    3) 모범을 통한 학습방법
    4) 변증법적 학습방법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개요
    2.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3.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
    4.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5.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6.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7.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8.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9.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론
    10.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지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피스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소피스트의 정의

    자연 철학자들의 후계자들로서 "스스로 지혜로운 자"라는 별명을 얻었다. 도시 국가들을 전전하며 많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에 종사하며 생계를 유지시켜 가던 이들이었다. 이들의 철학을 sophism이라 부른다.

    2. 소피스트의 사상

    우주의 궁극적 본질에 관해서 확실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해 회의적 태도를 가졌으며 특히 Parminides와 Heraklei-tos의 이론적 대립은 sense-perception의 불확실성을 인식케 하였다. 그래서 자연철학의 기초가 무너지기 시작하였으며, object에서 subject의 문제로 관심이 전환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들은 그리스 문명에 대한 반성을 심각하게 제기하였다. 왜냐하면, 희랍의 문명 이외에 Persia, Babylon, Egypt 문명, 인종을 경험하였기 때문이다.

    1) 자연철학과 내용상의 결별

    * 자연의 문제보다는 인간과 문명, 관습의 문제를 다루었다.
    * microcosm을 macrocosm보다 중요하게 간주.
    "세상에는 많은 기적이 있지만 인간보다 더 위대한 기적은 없다"고 말하였다.

    2) 자연철학과 방법론적인 결별

    자연철학자들이 주로 사변적이고 deductive method에 주로 의존했다면, sophists은 실천적이고 empirico-inductive method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 서 확실한 지식의 획득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3) 현실 정치에 관여

    실천적인 기질 때문에 현실 정치에 많이 관여하였는데 주로 정치가들의 교육에 참여. 이들이 궤변론자라고 오명을 얻게 된 이유 중의 하나는 이들이 주로 수사학(rhetoric)과 변론술 등을 가르치고 치부를 했기 때문이다. 당시의 수사학은 주로 정치가들의 정치적 생명과 관
    참고문헌
    ⅰ. 김남두, 소피스트 운동, 아카넷, 2003
    ⅱ. 박덕은 편저, 쉽고 재미있는 철학이야기, 서지원출판
    ⅲ. 버트란드 러셀 지음·한철하 옮김, 서양철학사, 대한교과서, 2000
    ⅳ. 사무엘 스텀프, 서양철학사, 종로서적, 1983
    ⅴ. 이병수,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서울 : 돌베개, 1994
    ⅵ. 토마스 아키나리, 하룻밤에 읽는 서양사상, 중앙M&B출판사, 2003
    ⅶ. T. Z. 래빈, 소크라테스에서 사르트르까지,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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