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학교란 무엇인가

 1  좋은 학교란 무엇인가-1
 2  좋은 학교란 무엇인가-2
 3  좋은 학교란 무엇인가-3
 4  좋은 학교란 무엇인가-4
 5  좋은 학교란 무엇인가-5
 6  좋은 학교란 무엇인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좋은 학교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우리교육의 문제점

Ⅱ외국의 사례

ⅰ 서머힐 학교- 영국

1. 서머힐 학교의 교육 이념

2. 서머힐 학교의 특징

ⅱ 발도르프학교(Waldorf school)-독일

1. 발도로프 교육이념

2. 발도르프 학교의 특징

ⅲ 발도르프학교와 섬머힐 학교의 공통점

ⅳ 슈레학교(Shure school)-일본

1. 슈레학교의 교육이념

2. 슈레 학교의 특징


본문내용
2. 서머힐 학교의 특징

첫째, 학생들이 그들 나름의 속도에 맞춰 성장하며 그들의 흥미를 따르도록 선택권과 기회를 부여한다. 서머힐 학교는 특정한 지식과 기능의 소지 유무로 평가되는 ‘전형적인’ 젊은이들 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서머힐 학교는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이 되기를 원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머힐 학교는 교육 당국이 정한 국가 교육과정을 따르지 않는다. 서머힐 학교의 교육과정은 과학(생물, 물리, 화학, 천문학), 수학, 영어, 외국어(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목공, 도예, 연극, 역사, 지질학, 컴퓨터, 음악, 체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와 고유한 성취감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강제 평가 시험을 치지 않아도 된다. 학생들은 학습과 학업 성취 이론에 기초한 각종 표준화 시험의 통과를 요구하는 시험을 치르지 않는다. 서머힐 학교는 GCSC라 불리는 대학 입학 자격고사를 학생들이 반드시 봐야 한다고 강요하지 않는다.
셋째, 학생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만큼 충분히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허용된다. 창조적이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는 발달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다. 천진난만하고 자연적인 놀이는 어른들에 의해 ‘학습 경험’으로 다시 구조화 되어서는 안 된다. 놀이는 아이들의 것이다.
넷째, 학생들은 어른들의 개입과 판단으로부터 자유롭게 다양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자유는 늘 위험을 동반하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지루함, 스트레스, 분노, 실망과 실패와 같은 경험은 개인과 발달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다섯째, 학생들은 그들을 후원하는 공동체에서 살아야 하며 그 공동체에 책임을 져야 한다. 공동체에서 그들은 자유를 누리며 민주적인 과정을 통해 공동체의 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공동체를 터전으로 자신만의 가치 체계를 만든다. 서머힐 학교는 구성원들이 스스로 책임지는 공동체이다. 공동체의 여러 문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