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대입시제도][미술교육]미술교육의 배경,목적, 미대입시제도의 현황,실기, 미대입시제도의 문제점,쟁점, 미대입시제도의 개선과제

 1  [미대입시제도][미술교육]미술교육의 배경,목적, 미대입시제도의 현황,실기, 미대입시제도의 문제점,쟁점, 미대입시제도의 개선과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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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대입시제도][미술교육]미술교육의 배경,목적, 미대입시제도의 현황,실기, 미대입시제도의 문제점,쟁점, 미대입시제도의 개선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교육의 배경

Ⅲ. 미술교육의 목적
1. 인성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육
2. 창조성의 육성을 위한 미술 교육
3. 예술적 표현 능력을 기른다

Ⅳ. 미대입시제도의 현황

Ⅴ. 미대입시제도의 실기

Ⅵ. 미대입시제도의 문제점

Ⅶ. 미대입시제도의 쟁점
1. 공정성의 문제
2. 학교교육에 끼치는 악영향
3. 감성의 획일화
4. 대학당국의 문제

Ⅷ. 미대입시제도의 개선 과제
1. 미대 입시 선발 제도의 다양화를 모색하여야 한다
1) 특차 전형의 방법을 더욱 확대하여야 한다
2) 미대 입시에서 실기 과목을 다양화시켜야 한다
3) 심사 방법의 내용과 평가가 다원화되어야 한다
2. 고등학교 미술 교육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론과 유리되고, 장르상으로도 고립된 실기 위주의 미대교육에서 무엇보다 부족한 것은 교양교육이다. 흔히 미대 교육에서죽도록 고민하고, 죽도록 그리면 길이 열린다.든가, 먼저 인간이 된 후 그려라.고 가르치곤 하는데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인간적 ‘고뇌’와 ‘품성’이다. 정리하자면 서양화과는 작가의 고뇌만을, 동양화과는 작가의 품성만을 강조하는 기형적 작가관을 양성해 왔던 셈이다. 미술대학의 교양교육은 일반 교양교육 수준에도 턱없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전문미술인을 위한 특별한 교양교육 따위는 존재하지도 않는다. 이를테면 고뇌와 품성이 옵션이라면 정작 본체는 전문 미술인이 되기 위한 ‘교양이어야 하는데도 말이다.
미술대학의 부족한 교양교육에 대해 박찬경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것은 미술문화의 전반적 저능화를 낳았고, 한국문화의 양대축이라고 할 수 있는 졸부문화와 관료문화의 시녀로서의 미술을 양산해 왔다. 이는 또 다른 한편, 미술이 타 분야와 무한한 접점을 형성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분야가 되어감에 따라서 더욱 큰 중요성을 갖게 되었기 때문에 강조될 수밖에 없다. 이는 보다 실용적인 차원에서는 대학을 교양중심으로 만들고, 대학원을 좀 더 전문적인 과정으로 해야 한다는 말이겠다.
나는 이 것이 가장 새로운 지적이고, 우리 미술대학들이 앞으로 걸어 가야할 그야말로 방향과 원칙으로 본다.
나는 미술대학이 배타주의나 엘리트의식, 그리고 경쟁에 의존하는 획일적 제도가 아니라, 작가들이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해, 과학자, 지도제작자, 건축가, 주부 등과 대화를 나누며 다양한 수의 지형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장소가 되길 상상한다. 라고 한 외국의 미술교육자가 말한 바 있다.
직업적인 작가로 성장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큐레이터, 미술사가나 미술경영자와의 접촉도 무시할 수 없다. 개방적인 주요 예술대학들이, 교수들의 정체현상을 타계하고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외부 예술가 거주프로그램이나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외부 작가 초빙을 상설화하는 것은 대학교육의 활성화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더 중요하게는, 우리는 이 대화상대의 목록에 각급 미술학교 교사는 물론, 어린이, 노
참고문헌
▷ 교육부(1995), 새 대학입학 전형제도 시행 기본계획
▷ 김이천(1992), 보다 나은 대학미술 교육을 위하여, 미대입시 185
▷ 김영학(1987), 미술의 교육, 향서각
▷ 김인숙(1992) 논문 :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미술대학 입학 시험 준비 실태에 대한분석적 연구, 경기대 교육 대학원
▷ 원동석(1991), 미술대학 입시실기 이대로 좋은가, 미대입시 112
▷ 이길상(1995), 입시제도 개혁의 역사와 평가,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 한국교육개혁의 종합적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