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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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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구려 고분벽화의 의의

Ⅲ. 고구려 고분벽화의 특징

Ⅳ. 고구려 고분벽화의 시대별 분류
1. 4C-5C 초(평양 천도 전)
1) 안악 사원 ‘동수의 무덤’
2) 덕흥고분
2. 5-6C(장수왕)
3. 6C말-7C전반

Ⅴ. 고구려 고분벽화의 분포

Ⅵ. 고구려 고분벽화와 고구려 문화

Ⅶ. 고구려 고분벽화로 본 사회생활
1. 문화의 변천
2. 산수화의 발전 과정
3. 사회 형태와 경제
1) 사회 형태
2) 어로와 수렵
3) 농업
4) 수공업 : 농업 생산에서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Ⅷ. 고구려 고분벽화로 본 고구려 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구려는 19대 광개토대왕 시대에 만주 통구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강력한 국가를 형성하였다. 광대한 지리적 풍토와 외세의 영향을 받아 길러진 늠름하고도 분방하며, 용맹스럽고 고구려인의 기상은 그대로 미술에 반영되어 패기에 찬 미술을 이루었다.
회화는 만주 집안현 통구 지방과 평양 일대 옛 무덤의 벽화와 유물을 보면 고구려 미술이 확실히 대륙적이고 남성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옛 무덤 속에는 현실(玄室)과 연도에 벽화와 천정화가 그려져 있다. 이들 벽화의 종류는 천상도, 신비도, 풍속도, 장식 무늬도 등으로서 석회를 벽이나 천장에 입혀서 그리거나 직접 돌 위에다 그대로 새겨서 그렸다. 그림의 주제는 주로 영생사상을 반영해 주는 죽은 사람의 생활기록이 가장 많다. 선이 굵고 강직하며 주제를 상징적이고 박력 있게 다루어 대담하고 웅혼(雄渾)한 고구려인의 대륙적 기상을 보여주고 있다.
고구려의 벽화는 초기에 중국 한나라의 미술과 중앙아시아의 서역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대체로 상념적이고 두식적인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후기로 내려오면서 표현수법도 추상화되고 다채로우며 리드미컬한 묘사를 보여줌으로써 독자적인 미술이 형성되었던 것이다.
조소의 유품은 매우 적다. 금동일광삼존불과 원오리에서 출토된 전불은 초기불상의 일정한 형식을 밝혀 주는 귀중한 유물이다. 균형이 잡힌 옷자락과 소박한 연화좌의 양식, 단엄한 얼굴과 도드라진 육계의 표현 등이 특징인데 여기서 북위의 불상양식을 엿볼 수가 있다.
건축은 ‘투팔천정’을 비롯한 페르시아, 인도지방의 천장 구조법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옛무덤의 구조나 벽화에 그려진 건축 모양에서 추측할 수 있다. 흙무덤으로는 쌍영총, 무용총, 사신총 등이 대표적이고, 돌무덤으로는 통구지방에 있는 광개토대왕의 무덤이 특이하다. 공예는 통구와 평양지방에서 나온 기와와 벽돌에 새겨진 장식무늬에서 힘찬 고구려의 기상과 솜씨를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원룡(1980), 한국벽화고분, 일지사
2. 유송옥(1993), 벽화에 나타난 고구려벽화, 집안고구려고분벽화, 조선일보사
3. 아지마 우시오, 진영선·안병찬·한경순·이종송(2005), 고구려연구재단 연구총서, 03 고구려 벽화의 이미지 복원, 고구려연구재단
4. 조선 일보, 아! 고구려, 조선 일보사
5. 전호태(2000), 고구려 고분벽화 연구, (주)사계절출판사
6. 최무창·임연철 편저(1990), 고구려 벽화 고분, 신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