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현대시와 시교육-시인 `김소월` 작품의 교육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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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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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Ⅰ. 작가론

Ⅱ.김소월 시의 어조

Ⅲ.김소월의 교육적 의의

Ⅳ. 다른 시각으로 본 김소월
본문내용
소월은 외부와 대화를 단절하고 극히 폐쇄적인 생활을 했다. 그것은 지식인으로서의 이상과 꿈이 식민지 현실에 의해 무참히 짓밟히는 데서 오는 것이기도 하겠지만 무엇보다 그의 성격과 가정환경에서 오는 것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소월의 가계와 인척관계를 살피는 일은 소월의 인간과 문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정신 이상자였던 부친, 세속적인 기대에만 연연했던 어머니, 시대적 이념을 외면하면서 규범에만 얽매이려 하던 조부, 도덕적으로 책임질 수밖에 없던 아내, 이미 기울기 시작한 가산과 장손으로서의 책임, 그 무엇보다도 자신이 지닌 성격적 결함 등은 연약한 소월로서 감당하기 어려운 것들이었다.
그는 항상 고독과 소외감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안고 살아야 했다. 이러한 자기 억압이 한을 형성하게 만들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거기에 식민지 지식인으로서 시대가 주는 절망감과 허무의식, 이상과 꿈이 실현될 수 없는 암담한 현실이 소월의 한을 더해 주었다.
소월의 시는 식민지를 살아가던 사람들의 애환을 적절하게 투영시키고 있다. 그의 시는 단지 많이 읽혔을 뿐만 아니라 민족적 슬픔과 그 슬픔의 초월로서 읽혔던 것이다. 민족 전체의 끈질긴, 그러면서도 연약하고 풀 길 없는 맺힘의 감정, 즉 정한의 미학을 시로 드러낸 것이다. 그는 사랑, 한, 이별의 문제가 단순히 이성애적 사랑의 차원을 넘어서서 그의 민족 또는 국가애의 차원을 노래한다.

2. 시대 상황

소월 시의 현실에 대한 인식은 한마디로 비극적이다. 그것은 당시의 사회적인 상황과 깊은 관련이 있다. 사랑하는 님과의 이별로 인한 상실의식과는 달리 소월은 땅, 집, 고향 등에 대한 부재의식을 보이고 있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빼앗겨서 다시는 돌아갈 수 없는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소월 비극적 삶과 문학적 형상화 / 김영철 / 건국대학교출판부 / 1994
김소월 시 연구 슬픈 시인의 노래 / 김한호 / 문예마당 / 2000
조동일, 『한국 문학 통사 5』, 시의 방향과 모색
김소월 시의 낭송 수업 방법 연구/ 박안수 /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2008
김소월 시의 교수 학습 방법 연구/ 조현영/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현대시의 ‘길’ 이미지에 나타난 의식지향성과 그 교육적 의의 연구 : 김소월, 임화, 박목월의 시를 중심으로/
김인애 / 부산외국어대학교 / 2004
김영화 김소월시에 나타난 한의 미학 연구 중부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김소월 진달래꽃 혜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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