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

 1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
 2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
 3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3
 4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4
 5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5
 6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6
 7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7
 8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8
 9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9
 10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0
 11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1
 12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2
 13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3
 14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4
 15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5
 16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6
 17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7
 18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8
 19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19
 20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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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의 미학이론에 있어서 숭고의 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리말
Ⅰ. 칸트 초기미학에 있어서의 숭고
Ⅱ. 비판윤리학 단계에서의 숭고
1. 칸트의 비판철학
2. 비판윤리학과 숭고
Ⅲ. 『판단력비판』에서의 숭고
1. “서론”의 체계적 의미
╴반성적 판단력과 자연의 합목적성
2. 미의 분석
1) 취미판단의 인식론적 근거
2) 취미판단의 인식론적 자격
3. 숭고의 분석
╴취미판단과의 대비를 중심으로
1) 공통점
2) 차이점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맺 음 말
이제까지 우리는 칸트 철학의 체계 속에서 미학이론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고, 그러한 미학이론의 전체적 틀 속에서 미론의 인식론적 근거와 자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미론과의 연속적인 관계 속에서 숭고론의 문맥을 검토한 끝에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미와 숭고 두 개념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윤곽을 그려보았다. 이 같은 윤곽은 그의 숭고론에 대한 본격적인 이해를 위해 설정된 것이고, 그러므로 칸트의 숭고론 그 자체에 대한 상세한 해석과 비판은 앞으로의 과제이다.
그러나 현대미학의 입장에서 볼 때 이제까지의 예비적 이해의 한계 내에서만이라도 칸트의 숭고론에는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난제가 도사리고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로, 숭고한 것에 대한 경험을 아름다운 것에 대한 경험과 함께 수용할 수 있는 미적인 것에 대한 일반적인 어떤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지 못할 때 두 번째로, 칸트에게 있어서 아름다운 자연이라는 말은 할 수 있지만 원칙적으로 숭고한 자연이란 말은 할 수 없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뿐만 아니라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예술은 있을 수 있어도 숭고한 예술은 있을 수 없다는 곤혹스러운 문제가 뒤따른다. 그러한 쟁점이 해결된 입장에서의 미론이나 숭고론이라면 그들은 모두가 궁극적으로 도덕성과의 관계를 지니고 있다는 긍정적인 의미가 부각될 수 있다. 그러한 의의는 인간성과 도덕성을 외면하고 있는 오늘날의 예술과 미적 경험에 대한 대안을 암시해 줄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할 때 비로소 그의 숭고론을 오늘날의 예술에 적용하려는 미학적 시도들이 의미를 획득해도 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은 한 그 같은 많은 시도들은 마치 칸트가 숭고의 개념을 자기 철학의 한 “부록”으로 수용했듯 그의 숭고론을 자신들의 이론적 기획을 위해 부분적으로 이용하는 데에 그치고 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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