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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의 특징

    Ⅲ.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의 원리
    1. 진공묘유
    2. 마음과 경계
    3. 동정일여

    Ⅳ.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의 강령
    1. 유념공부
    2. 무념공부

    Ⅴ.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의 수행법

    Ⅵ.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의 경향
    1. 유마의 불이선
    2. 혜능의 일상삼매와 일행삼매
    3. 지눌의 사위의
    4. 휴휴암좌선문의 무시선 사상

    Ⅶ.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의 실천
    1. 정기훈련법
    2. 상시훈련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들이 선공부하려는 뜻은 무엇 때문일까? 이 문제는 지난날 많은 사람들이 선을 하기 위한 일차적인 물음이었다. 그 중에 가장 먼저 나온 것은 마음을 맑히기 위해 선공부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일찍이 불타이전에도 전통적으로 전해오는 수정주의(Upasama vada)사상이 그러했다. 그러나 이 선사상은 불타가 출현하면서 새롭게 극복되었다. 불타는 정견을 하고서 마음을 맑혀야 한다고 하면서 최후에야 정정을 제시하는 이른바 팔정도를 권명하였다. 이것은 불타에 의해 선의 중대한 개혁을 시행한 셈이다.
    그러나 또한 중국 선종시대에 접어들어서는 선은 정견보다 더욱 구체적으로 견성하기 위한 법이라고 개혁하는 안목을 내세웠다.
    그러나 또 얼마 안되어 견성에만 관심을 갖는 중생들에게 여러 선지식들은 대오병(待悟病)에 걸리기 쉽다고 경계하면서 한갓 견성만을 주장하는 것은 올바른 실행이 되지 못한다고 비판하였다.




    ≪ … 중 략 … ≫




    Ⅱ.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의 특징

    무시선의 공부 내용은 일찍이 오랜 시대부터 있었던 선법이 무시선과 통하는 것이라 하겠지만 굳이 무시선(無時禪)이라고 이름한 공부법은 소태산(少太山) 대종사에 의해 비로소 밝혀졌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무시선의 내용은 많은 선지식들이 행한 바 있다 하겠으나, 무시선의 공부법 자체는 원불교의 교전에서 독자적으로 밝혀진 선법이라고 밝힐 수 있다.

    선(禪)의 근원은 먼저 좌선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 하겠지만, 좌선(坐禪)의 근원은 육조단경(六祖壇經)에서 밝힌 것처럼 좌와 선이 마치 공부의 체(體)와 용(用)으로 설명 되어져 있음을 찾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성장, 원불교 단전주선의 실제와 무시선의 관계,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2011
    이정원, 원불교 무시선의 연구, 신룡교학회, 1987
    이정원, 원불교 무시선의 연구, 원광대학교, 1986
    윤양호, 무시선 : 미래의 희망, 원불교 원광사, 2006
    최광현, 원불교 무시선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97
    한기두, 무시선법의 연구 : 선의 원리를 중심하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