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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원불교 선법과 좌선법

    Ⅱ. 원불교 선법과 동정일여

    Ⅲ. 원불교 선법과 삼학병진

    Ⅳ. 원불교 선법과 무시선
    1. 진공묘유의 선
    2. 삼학병진선
    1) 삼학
    2) 삼학병진
    3. 생활 속의 선(활선)
    4. 자유를 얻는 선

    Ⅴ. 원불교 선법과 공부
    1. 교법의 시작과 끝에서 본 공부
    2. 사은 사요와 공부
    3. 삼학수행은 「오래오래 공부하는 길」
    4. 공부의 요도와 인생의 요도

    Ⅵ. 원불교 선법과 교서
    1. 󰡔정정요론󰡕 및 󰡔수심정경󰡕의 영향문제
    2. 󰡔수심정경󰡕 영향의 한계와 대종사의 체험

    Ⅶ. 원불교 선법과 목우수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원불교 선법과 좌선법

    처음으로 좌선을 하는 사람은 흔히 다리가 아프고 망상이 침노하는 데에 괴로워하나니, 다리가 아프면 잠깐 바꾸어 놓는 것도 좋으며 망상이 침노하면 다만 망상인 줄만 알아두면 망념이 스스로 없어지나니 절대로 그것을 성가시게 여기지 말며 낙망하지 말라.
    좌선을 처음으로 하는 사람은 다리도 아프고 몸의 상태도 이상하게 느껴지는 등의 고통이 따름은 오히려 당연한 일이다. 처음부터 편안한 상태에서 진경에 들기는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불모지에서는 잡초도 나지 앓는다. 그러나 옥토일수록 곡초도 잘 자라고 잡초도 잘 자란다. 우리가 농사를 지을 때 전답에 자라 나온 곡초는 놓아두고 잡초만 뽑아낸다. 곡초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깊이 인식했을 때는 이미 잡초에 손이 가진다. 마찬가지로 선정에 들 때에 잡념이 날 때에는 괴로워하거나 스스로 낙망하지 말고, 다만 망념이 일어남을 인지함과 동시에 사라지게 되는 이치가 있음을 간파시켜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보조지눌도 그의 󰡔수심결󰡕에서 「념기즉각 각지즉무(念起卽覺 覺之卽無)」라 하여 이와 동일한 교시를 한 바 있다. 사실, 정념과 사념의 관계나 진여와 무명의 관계는 알고 보면 물과 파도(波濤)의 관계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성의 원리를 알아 선용해 나아감이 필요하다.




    ≪ … 중 략 … ≫




    Ⅱ. 원불교 선법과 동정일여

    동정일여는 원불교의 공부(수행)방법으로서 동적공부와 정적공부로 나누어진다. 수행면에 있어서 동은 일이 있을 때 부동심 공부요, 정은 일이 없을 때 불방심 공부로서 동정일여의 뜻은 고요할 때나 움직일 때나 한편에 끌리지 말고 한결같은 일원의 심경으로 정신 육신 생활을 병행하여 완전하게 하는 공부법의 강령을 밝힌 것이다.
    참고문헌
    * 김은종(1999), 원불교 좌선법의 형성과정, 한국원불교학회
    * 김윤겸(1978), 원불교 삼학의 연구, 원광대학교
    * 김은종(1999), 원불교 선법 연구의 현황과 과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박희종(2009), 무시선법 중 경계에 대한 인식과 수행의 단계 고찰,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박재우(1994), 원불교 선의 특징, 원광대학교
    * 이성희(2000), 원불교 선법에 관한 연구, 원불교대학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