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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시아 가치

Ⅱ. 아시아 민주주의
1. 맹자와 묵자
2. 불교의 전통
3. 동학과 민본주의
4. 인류의 5대 혁명

Ⅲ. 아시아 인권
1. 생존권의 신화
2. 또 다른 오리엔탈리즘
3. 다양성과 보편성

Ⅳ. 아시아 국가
1. 대만
2. 싱가포르
3. 일본
4. 말레이시아
5. 각 국의 비교

Ⅴ. 아시아 노동
1. 아시아 경제 구조조정
2. 산업구조조정이 여성노동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1) 실업과 반실업
2) 여성노동력의 유연화와 임시직화
3) 공공서비스업체의 민영화 및 가중된 여성들의 이중노동
4) 비공식업종에의 여성노동자들의 증가
5) 실질 임금 감소
6) 노동강화
7) 미숙련화
8) 여성에 대한 폭력증가
9) 여성의 상품화
10) 도농간 및 국제적 이주여성노동자
11) 노동계급간의 갈등과 분리
12)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교섭력의 약화

Ⅵ. 아시아 평화연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시아 가치

고대 희랍 사람들이 어떤 연유에서 어떤 의미로 아시아(Asia)라는 단어를 만들어 사용했는지는 오늘날 확실하게 알 수 없지만, 아시아라는 단어는 그 희랍 사람들이 주로 아나톨리아 반도 및 그 인근 동쪽을 가리켜 부를 때 사용하던 단어였다. 그랬던 것인데, 그 후 유럽 사람들의 시선이 동쪽으로 점점 더 멀리 미치게 되면서 아시아라는 단어는 인도, 중국, 버마,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한국, 일본에다가 몽고와 시베리아까지를 두루 일컫게 되었다. 그런데 페르샤, 인도, 중국, 베트남, 시베리아, 한국, 일본이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에 이처럼 하나의 묶음으로 치부할 수 있을까? 아시아라는 단어를 통하여 마치 하나의 단위인 것처럼 한데 묶여 일컬어지는 그 지시대상은 사실 유럽인들의 시각에서 자기들보다 더 동쪽에 위치한다는 공통점밖에는 없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아시아 민주주의

1. 맹자와 묵자

아시아 문화에 관하여 살펴보겠다. 여러분들도 잘 아시듯이, 동아시아, 특히 중국 문화권에서는 ‘민심(民心)이 즉 천심(天心)이다’, ‘순천자(順天者)는 흥(興)하고 역천자(逆天者)는 망(亡)한다’, ‘하늘은 곧 백성이다’ 와 같은 말이 많이 있다. 또 ‘백성을 하늘로 삼는다’는 말까지 있었다. 이런 사상 안에는 서구에 못잖은 완벽한 민주주의의 철학적 뿌리가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맹자와 묵자를 살펴보겠다. 맹자는 지금부터 2300년 전의 사람이다. 서양은 민주주의와 인권사상의 대부로 17세기말의 영국 철학자 존 로크를 든다. 그러나 맹자는 존 로크보다 2000년 전에 비슷한 말을 했다.
참고문헌
-김일중(2000), 한국의 생산적 복지와 아시아 가치의 재조명, 한국사회복지학회
-라펜디 자민 외 1명(2009), 아시아의 인권기구에 관한 현재의 논의, 5.18기념재단
-민병두(2005), 아시아평화연대회의 창설, 민족21
-이호준(1981), 노동정책에 관한 비교고찰 : 아시아지역의 노동쟁의 조정제도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허성우(2010), 대안적 아시아 민주주의 지표 구성과 여성주의 정치학, 민주사회정책연구원
-홍석표(2010), 아시아 국가의 사회안전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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