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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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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시문학, 시작품)의 의미

Ⅲ. 시(시문학, 시작품)의 성격
1. 시의 주된 내용은 주관적 상상에 의한 생각과 정서(느낌)이다
2. 시의 표현 방식은 주로 독자의 감각을 자극하는 구체적인 상황을 보여줌으로써 필자가 의도하는 의미(생각과 정서)를 환기하여 느끼도록 만드는 방식이다
1) 형상화
2) 심상
3) 함축

Ⅳ. 시(시문학, 시작품)의 이해

Ⅴ. 시(시문학, 시작품)의 형상화

Ⅵ. 시(시문학, 시작품)의 공리성

Ⅶ. 시(시문학, 시작품)의 동향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문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가 바로 작품에 대한 2차적 담론의 대량생산이다. 다시 이야기해서 대학에서 문학교육을 확장시키고, 훈련받은 문학연구자의 대량배출은 연구나 비평이란 이름의 2차 문서를 끊임없이 양산한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러한 2차 담론을 형성하는 모든 사람들이 문학에 대한 식별력이나 이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그렇게 됨으로써 발레리는 평론에 대한 불신을 토로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불신이 옳은 것만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2차 문서의 생성은 1차 문서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1차 문서와의 대조를 통해 바로잡아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의 이론은 연구나 비평도 글쓰기의 일종이며 글쓰기인 한에서는 창작과 다른 것이 아니라고, 즉 창작과도 같은 맥락을 유지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런 것처럼, 최근의 비평이나 연구에 대한 관심을 높아진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는 원전을 정확하게 해설해 놓은 2차 문서가 등장하기 때문에 가능해 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2차 문서가 나타남에 따라 1차 원전 자체의 해석에는 장애가 있기 마련이다. 이미 접해버린 2차 문서의 이론에 자신도 모르게 동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2차문서가 유발시킬 수 있는 결과적인 오도성이 반드시 시에 대한 몰이해에서만 유래되는 것은 아니지만, 2차 문서의 성격상 실험적이고 일탈적인 작품이 언급되고 또 필요 이상의 대우를 받는 경우가 많다. 고전적 투명성이나 단순성으로 특징으로 하고 있는 뛰어난 시를 접했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고작 매우 뛰어난 작품이라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험적이고 일탈적인 시는 일단 시선을 끌고 접근의 대상이 되어 버린다. 하지만, 문학외적인 요소 즉 그 내용상의 이유로 화제가 되는 경우는 일시적이고 한정적인 현상이 되어 버린다. 실험적인 요소는 대체로 그렇듯이 다시 보면 우스꽝스러워 보이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잠시 관심을 가지게 했다가는 이내 관심 밖으로 멀어지게 된다. 이런 경향이 주체적이지 못한 독자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이 관심 갖는 작품들만 읽으려고 하는 속물주의에 빠지게 하는 것이 된다.
독자들로 하여금 잘못 들어서게 하는 것이 2차담론 장치중의 하나인 인용이다. 서정시에서는 뜻과 함께 소리도 대단히 중요하다. 뜻과 소리와 깊이와 높이가 어울려야 서정시의 이상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말이다. 하지만, 인용의 경우 기표를 무시하고, 기의에만 의존해서 논리전개에 필요한 대목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독자들은 인용된 시행을 원래의 시행보다 더 중요시하게 여기게 되는 잘못을 저지르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것을 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비평담론의 편이의 소산인 인용문의 오도적 영향이 잘 드러나는 것은 높은 성취를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 비평적 편의에 도움이 안 된다는 이유 때문에 홀대되고 방치된다는 점이다. 지금처럼 2차 담론이 호황을 이루고 있는 시기에는 특히 그 오도적 영향에 저항해야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미이다.
참고문헌
김용호, 시의 의미와 그 표현, 단국대학교, 1958
간호배, 1930년대 초현실주의 시의 형상화 방법, 강남대학교, 2004
손예희, 시 이해 과정에서의 상상력 구조화 방안, 서울대학교, 2010
양서영, 비유적 이미지 형상화를 통한 시 창작지도 방법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2010
유병학, 시의 이해 및 감상 교육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1996
장도준, 한국의 초기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시의 성격, 한국어문연구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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