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제도

 1  다문화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제도-1
 2  다문화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제도-2
 3  다문화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제도-3
 4  다문화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제도-4
 5  다문화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제도-5
 6  다문화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제도-6
 7  다문화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제도-7
 8  다문화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제도-8
 9  다문화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제도-9
 10  다문화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제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다문화의 이해
Ⅱ. 해외의 다문화 사례
Ⅲ.다문화 가정과 다문화 교육
Ⅳ.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 다문화의 이해
다문화는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가 하나의 제도권 안에서 상호교류를 통해 형성되는 것을 일컫는다. 이같이 형성된 다문화 사회는 미국과 캐나다처럼 태생부터 다양한 민족과 문화를 공유하며 국가를 이루거나, 영국이나 프랑스, 독일과 같이 근대화와 세계화로 인해 부족해진 노동력을 외국인 근로자로 대체하여 유입되면서 이루어졌다.
다문화 가정이란 귀화 허가를 받은 자와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즉 다문화가정은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이주근로자 가정과 결혼이민자가정, 그리고 새터민가정 등 문화적 배경이 다른 가정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모국의 문화와 정주국인 한국의 문화 등 이중ㆍ삼중의 문화 속에 생활하고 있으므로 이들을 다문화 가정이라고 한다.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회구성원들이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갖도록 교육과정의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다양성을 인정하고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교육이다.

Ⅱ. 해외의 다문화 사례
1. 프랑스
프랑스 정부의 다문화 교육 정책은 동화주의의 기조 아래, 공화국 통합을 위한 프랑스어 교육 및 프랑스 문화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하지만 2005년 무슬림 소요 사태 이후 보다 다각적인 다문화 교육 정책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성공적인 다문화 사회 안착을 위한 방향 선회가 확인되고 있다.
우선 첫째, 교육우선지역에 해당하는 ZEP를 선정하고 이를 집중 지원하고 있다. ZEP는 개인보다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 불평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선정 기준은 학생들의 학업상태, 이민가정 자녀의 취학률,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분포, 실업률, 외국인의 비율, 인구집중도 및 교육지원 활동 개최율 등이 있다. 프랑스 자국 국민 외 다문화 구성원들의 기초 학력을 일정 수준까지 끌어올리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기초 학력에 대한 손실을 만회하여 교육 영역에서의 차등을 해소하고, 이것을 통해 사회경제적인 평등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려는 정책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