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오노 가즈오 히치카타 다츠미 보충자료
[희곡분석] 이강백 파수꾼
[시인 릴케][독일][비가][오누이][심장의 그네여]시인 릴케(독일)의 말테후유증, 시인 릴케(독일)의 형상시집, 시인 릴케(독일)의 비가, 시인 릴케(독일)의 작품 오누이, 시인 릴케(독일)의 작품 심장의 그네여 분석
문곡(文谷) 김규동 - 작가의 생애와 활동
[현대문학]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에 대한 정리와 비판
[현대무용]무용의 이해-피나바우시 작품 감상
[희곡] 이강백 파수꾼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은 여러 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등으로 나타난다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
북한 영화사, 한국 영화사 비교 분석-남북한 영화약사
[민중가요]민중가요의 변천과정,발전, 민중가요의 문화성립, 민중가요와 광주민주화항쟁,열린음악회, 민중가요의 대중성상실 분석
소개글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향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러한 성격을 잘 드러내는 연극작품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향
1) 예술적 통합
2) 뮤지컬
3) 극 형식의 변화
2. 이러한 성격을 잘 드러내는 연극작품 - ‘오페라의 유령‘
3. 현대연극이 과거의 연극과 다른 점
1) 예술적 측면
2) 판소리, 창극, 악극의 형태에서 뮤지컬로 변화
3) 서구화
4. 그것이 지닌 현대성
1) 소극장연극과 관객
2)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문화
3) 공연예술의 마케팅
4) 기업화, 상업화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극에는 여러 가지의 특성이 있는데 그 중 첫째는 ‘종합예술’이다. 흔히 연극의 기본적인 요소로 배우, 관객, 무대, 그리고 희곡을 말한다. 배우와 관객은 연극이 ‘살아있는 예술’임을 증명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며, 무대와 희곡은 가상의 세계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공간과 이야기를 제공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오늘날 연극 안에는 기본적인 요소 외에도 다른 부수적인 요소들이 많이 따른다. 미술, 조명, 음향, 음악 등과 같은 여러 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종합예술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향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러한 성격을 잘 드러내는 연극작품을 중심으로 현대연극이 과거의 연극과 다른 점이나 그것이 지닌 현대성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근삼, 연극개론, 문학사상사, 1980.
김동권 외, 연극의 이해,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
안치운, 연극과 기억, 을유문화사, 2007.
김미도, 한국 현대극 연구, 연극과 인간, 2001.
김남석, 오태석 연구의 미학적 지평, 연극과 인간, 2003.
정신재, 한국 현대 희곡 작품론, 국학자료원, 2001.
이금수, 무용공연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임인경, 소극장뮤지컬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하고 싶은 말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향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러한 성격을 잘 드러내는 연극작품을 중심으로 현대연극이 과거의 연극과 다른 점이나 그것이 지닌 현대성에 대해서 논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