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

 1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1
 2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2
 3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3
 4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4
 5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5
 6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6
 7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7
 8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8
 9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9
 10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10
 11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11
 12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12
 13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13
 14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14
 15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15
 16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16
 17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음악] 가악(가곡, 가사, 시조, 악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시조

2.가곡

3.가사

4. 악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1)시조의 의의
고려 중엽에 시작하여 말엽에 그 형식이 완성되어 조선 시대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향유
되었던 문학으로, 우리 민족이 만든 독특한 형식의 정형시이다.


2)시조의 특징
(1)일반적인 시조의 특징
  ①시조의 형식: 3장(초장, 중장, 종장) 6구 12음보(45자 내외)로 되어 있다.
  ②시조의 율격: 각 장은 4음보의 율격이다. 3·4조
  ③시조의 형식상의 제약: 종장의 첫 음보는 반드시 3음절이어야 한다.


(2)조선 후기 시조의 특징
 ①우국개새의 특징을 나타낸 주제가 많다.
②고산(孤山)의 등장으로 다음 시대의 새로운 문학(소설)이 꽃피기 전에 시조 문학을 대성. 결산하는 구실을 다했다.
 ③평민 계급이 가단(歌壇)에 진출하게 되자, 국민 문학으로서 등장하였다.
 ④사설시조가 발생하게 되었다.
 ⑤가사에 악곡을 붙여 가창(歌唱)이 발전하였다.
 ⑥역대의 시조집을 편찬하는 풍조가 일어났다.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이종철, 한국고시가연구, 태학사, 198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