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

 1  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1
 2  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2
 3  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3
 4  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4
 5  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5
 6  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6
 7  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7
 8  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8
 9  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9
 10  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10
 11  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험불안 극복기법 ; 시험불안의 정의와 원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험불안이란?

2.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동기요인
2) 성격 요인
3) 학습능력 요인
4) 부모요인

3. 시험불안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욕구 이론적 접근
2) 상태-특성 불안이론
3) 인지적 접근
4) 인지-정서적 접근

4. 시험불안의 집단차이
1) 성별
2) 학교 급별

5. 시험불안 감소 프로그램의 효과

6. 시험불안의 극복기법
1) 합리적 정서 이론
2) 체계적 둔감이론
3) 주의집중이론
4) 자기효능이론
5) 시험 치기 기술 훈련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시험불안이란?
현대인은 끊임없는 평가의 환경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람들이 시험이나 평가를 앞두고 불안해하는 것은 어느 정도는 당연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불안의 정도가 지나쳐서 과제를 수행하는데 지장을 초래한다면 그것은 큰 문제가 된다. 학생들에게 시험불안은 시험상황에서 불안을 느끼고 주의집중을 하지 못하며 문제를 보고 있어도 전혀 생각을 할 수 없는 상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시험을 앞두고 심한 불안감으로 눈앞이 캄캄해지거나 시험지가 하얗게 보이기까지 하고 무기력해지며, 현기증, 소화불량, 두통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불안은 자신에게 주어진 어떤 특정한 상황으로부터 위협을 받는다고 의식함으로써 갖게 되는 불쾌한 감정적인 반응이라고 정의된다. 시험불안도 자신에게 주어진 시험상황을 위협상황으로 의식함으로써 획득되는 불쾌한 감정이다. 이와 같은 불안에 대한 반응은 그 강도에 따라 적응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부적응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불안을 극복하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지만,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 능력이 약할 경우나 자아통제 기능이 약할 경우 특히 부모나 주위의 의미 있는 타인으로부터의 기대가 지나치게 높을 때 시험결과에 대한 심한 심리적 부담감으로 시험불안을 초래한다. 환경적인 요인으로서 청소년들에게 발생하는 불안 중 하나인 시험불안은 우리나라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스트레스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최미라, 2004).
시험 불안은 Freud가 구분한 불안의 유형에 의하면 현실적 불안에 속한다. Freud는 불안을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으로 구분하는데, 이 세 가지 형태의 불안 모두가 불쾌한 감정적 반응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없고, 불안을 느끼는 근원이 다를 뿐이다.
현실적 불안(reality anxiety)은 외부 세계로부터 자신을 해칠 지도 모르는 환경조건을 인식함으로써 발생되는 고통스러운 정서적 경험을 말하며, 이러한 불안은 조건반사가 유전되어 내려왔거나 개인의 생애에서 이차적으로 학습됨으로써 생겨난다(최정임, 1998). 즉, 인간이 살아가면서 획득되는 것으로써 시험불안증과 함께 무대공포증, 대인공포증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권대훈, 시험에 대한 자기효능이 학업성적과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학생지도연구, 1991.
김수련.채규만, 상위인지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인지행동치료, 2013.
김승희, 자기불일치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로예문, 색채관련 학습 환경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심우엽,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0.
염시창.박현주, 일반계 여고생의 완벽주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시험불안의 관계모형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2005.
이수현.최해림,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습관여 형태, 자아탄력성, 시험불안 및 학교적응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2007.
임신일, 시험불안 메타분석,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장혜정.하은혜, 아동의 완벽주의와 시험불안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중재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2008.
정아현.강민주, 완벽주의와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14.
조수철, 시험불안의 개념과 이론,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2권 제1호, 1991.
조용래, 시험불안에서 상위인지의 역할, 학습기술 및 학업적 자기 효능감의 영향을 넘어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008.
최미라, 고등학생의 시험불안과 자아존중감 및 부모양육태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4.
최원혜.문은식, 고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시험불안의 차이, 교육심리연구, 2004.
최정임, 완벽주의 성향, 시험불안, 학업성취도의 관계, 연세대 대학원 논문, 1998.
최진승.박영희, 시험불안의 특성과 불안감소 이론 연구, 학생연구, 1991.
하고 싶은 말
시험불안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시험불안의 극복기법을 다섯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