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비평론] 우리나라 포스트모더니즘

 1  [문예비평론] 우리나라 포스트모더니즘-1
 2  [문예비평론] 우리나라 포스트모더니즘-2
 3  [문예비평론] 우리나라 포스트모더니즘-3
 4  [문예비평론] 우리나라 포스트모더니즘-4
 5  [문예비평론] 우리나라 포스트모더니즘-5
 6  [문예비평론] 우리나라 포스트모더니즘-6
 7  [문예비평론] 우리나라 포스트모더니즘-7
 8  [문예비평론] 우리나라 포스트모더니즘-8
 9  [문예비평론] 우리나라 포스트모더니즘-9
 10  [문예비평론] 우리나라 포스트모더니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예비평론] 우리나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
2. 우리나라의 포스트모더니즘
1) 최초의 성공한 포스트모던 소설 - 복거일의 「비명을 찾아서」
2) 미학적 거리와 상상력의 확대 - 「경마장 가는 길」과 「슬픈 바다」
3) 억압된 타자의 시각으로 본 역사 - 「영원한 제국」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 는 누구인가」
4) 볼록 렌즈로 본 왜곡된 자아 - 「아담이 눈뜰 때」 「너에게 나를 보낸다」
3. 결론
본문내용
1) 시대상황
진리가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철학의 흐름에서 보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진리의 허구성, 즉 인식론적 추구를 넘어서 존재론적 입장에 선다.
1960년대의 정치 상황에서 보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슬로건과 이념과 언어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다. 제 2차 세계대전의 가공할 현실이 허구를 방불케 했고, 대전 이후의 정치적 상황이 기존의 믿음에 대한 회의를 불러일으킨다. 언어가 이미 허구로서 와 닿는 시대, 그래서 진리의 허구성을 드러내려는 시도는 정치와 사회에 만연된 불신과 회의의 표출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진리, 언어, 이념에 대한 회의, 경계의 무너짐, 기준의 와해, 그리고 미디어, 기계 문명 등 인간성을 억압하는 거대 사회에 대한 반발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저자는 작품 속에 뛰어들어 현실을 반영하는 허구를 그리지 못한다고 엄살을 떤다. 그래서 자의식적 서술이다. 아예 모습을 드러내어 스스로의 죽음을 알리는 역설 속에 사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전모가 들어있다.

2) 서술양식
포스트모던 실험 소설들은 단련과 억제 밑에 숨은 광기, 전통과 보편 구조에 억압되어온 개성, 역사적 사실의 은폐에 대한 거부 등 모더니즘이 억압한 것을 되살린다. 전통적인 의미의 주인공이 없고, 시작과 끝이 없고, 몇 가지로 열어놓은 결말을 통해 그들은 실재를 찾는 과정만을 보여주고 그것이 자의적이고 우발적인 구성물이라고 말한다. 단 하나의 재현이 불가능하다는 반사실주의, 소설에 관한 소설인 메타픽션의 정치성은 언어와 이념의 절대성에 대한 반성을 통해 다양한 재현들이 가능하다는 다원화의 시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