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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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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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퇴계 이황,
(1) 퇴계 이황의 생애
(2) 창작 배경 - 사상적, 시대적 배경
(3) 창작 의도
(4) 의 구조와 의미
2. 율곡 이이,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창작 배경 - 사상적, 시대적 배경
(3) 창작 의도
(4) 의 구조와 의미

III. 결론-대비적 고찰
(1) 사상적 측면
(2) 자연관
(3) 구조적 측면
(4) 교육 철학적 측면
(5) 노래로서의 효용성의 측면
(6) 문학성(서정성)의 차이
(7) 시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I. 서론
16세기 조선은 사림의 성장기로 규정할 수 있다. 조선 왕조는 신유학인 성리학을 국학으로 삼고 성리학적 이념을 국시로 천명했지만, 외래 사상인 성리학을 소화하여 자기화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의 경과가 필요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성리학의 대가인 이황과 이이가 등장하면서 조선의 성리학은 근원지인 중국을 넘어서는 것이 되었다.
율곡은 퇴계를 가리켜 유교에 바탕을 둔 이상적인 왕도 정치를 주장했던 정암 조광조와 빗대어 경세의 측면에서는 몰라도 학문의 측면에서는 퇴계에 못미친다고 하였고, 퇴계는 율곡을 두고 “後生可畏”, 즉 뒤에 난 사람은 두려울 만하다고 하였다.
퇴계와 율곡은 각각 주리철학과 주기철학의 대가들로서 이들의 사상이 각각의 국문시조인 과 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제반 배경 사항들과 작품의 구조 분석을 통한 의미 해석을 한 후 두 작품을 대비하여 고찰해 본다.

II. 본론

1. 퇴계 이황,

(1)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 이황(退溪 李滉 1501(연산군 7년)~1570년(선조 3))은 조선 성리학의 기초를 세운 인물로, 경상북도 예안에서 진사 식埴의 아들로 태어났다. 퇴계의 생애는 태어나서 33세까지의 성장기, 34세부터 49세까지의 사환기仕宦期(관직에 있던 시기), 50세부터 70세에 사망할 때까지의 강학기講學期(강의하며 학문에 침잠하던 시기)의 세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 볼 수 있다.
그의 성장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이는 어머니 밀양 박씨였다. 생후 7개월 만에 아버지를 잃은 그는 “과부의 자식은 몇 백 배 더 힘써야 조소를 받지 않는다”는 어머니의 교육 아래에서 엄격하게 바른 몸가짐을 배웠다. 어린 시절 숙부 이우李?로부터 『소학』을 배웠다. 23세에는 성균관에 입학하고, 28세에 진사시에 합격하였다. 34세에 대과에 급제하여 승문원 부정자副正字로 벼슬을 시작하여 성균관 대사성大司成직에 오르기까지 비교적 순탄한 관직 생활을 하였다. 43세 대사성 직을 사퇴한 뒤로 무려 20차례나 사퇴와 임명으로 점철되었는데, 이는 그가 죽을 때까지 반복된다. 50세부터 70세까지의 강학기에는 탁월한 학문적 성취와 제자양성이라는 두가지 업적을 이루어 냈다. 고향에 한서암을 짓고 가르치던 그는 60세가 되는 해 도산 남쪽에 도산서당을 지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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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태흠, 「의 구조와 의미」, 『국어국문학』24, 문창어문학회, 1987, pp.41-57. - 고산구곡가의 구조와 의미
정상균, 「이황의 연구」. 『고시가연구』14, 한국고시가문학회, 2004, pp.231-256. - 도산십이곡의 창작 의도와 문학사적 의의
정재호, 「의 구조」, 『민족문화연구』24,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 pp.1-31. - 에 대한 해석
추교정, 『퇴계 이황의 지도론』, 1981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 도산십이 곡의 교과서적 해석 참조.
심영구, 『율곡 이이의 지도론』, 1981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고산구곡 가의 교과서적 해석, 고산구곡가와 무이구곡가와의 관련성 참조.
정옥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현암사, 2002.
정병현 외,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1998.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 편,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 서원, 2002.
노인숙, 「李珥論」, 『한국시조작가론』, 국학자료원, 1999.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사업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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