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이론과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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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윤리 이론과 도덕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려윤리 이론과 도덕교육
목 차
Ⅰ. 시작하며
Ⅱ. 본론
1.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1) ‘배려’란 무엇인가
2) 길리건의 배려윤리
3) 나딩스의 배려윤리
4) 배려윤리의 한계
2. 배려윤리의 사례 제시
- 사례 1, 사례 2
3. 초등 도덕 수업에서의 활용 방안
Ⅲ. 마치며
Ⅳ. 참고 문헌
Ⅰ. 시작하며
현대 사회의 문제점으로 대두되는 것들 중 하나인 ‘배금주의(물질만능주의, 황금만능주의)’는 돈을 삶의 최우위에 놓고 모든 것을 돈과 연관시켜 생각하며 돈이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돈 제일주의’를 일컫는다. 이러한 물질만능 풍조는 이기주의의 팽배, 자연 사회 공동체의 파괴, 생명에 대한 경시, 인간의 존엄성과 도덕성 상실 등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야기한다. 현대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사회 정의, 윤리, 도덕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한 학기 동안 ‘초등도덕교육Ⅰ’ 강의를 들으며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접하였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와 닿았던 것은 길리건(Gilligan)과 나딩스(Noddings)의 ‘배려의 윤리’ 이론이었다. 사실,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을 씀’이라는 의미의 배려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사용되고 찾아볼 수 있는 개념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배려’가 길리건과 나딩스가 이야기한 ‘배려’와 같은 의미일까? 물질만능과 이기주의가 만연한 현대 사회에서 ‘배려윤리’가 그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이들은 여성의 ‘배려’ 개념으로 도덕성 발달에 접근하였는데, 이러한 배려윤리 이론을 통하여 진정한 배려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사례를 살펴본 후 이 이론을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그 활용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1) ‘배려’란 무엇인가
배려윤리는 정의와 권리, 자율과 경쟁 등만이 도덕적 삶의 전부는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 같은 관점은 남성 중심의 윤리관에 국한된 것이며, 여성 중심의 윤리관이 정의와 권리 중심의 삶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이들이 주장하는 여성 중심의 윤리관이란 인간은 본질적으로 서로 연결되고 관계적 삶을 사는 존재로 보고, 따라서 서로에게 애착을 갖고 서로의 필요와 바람에 책임 있게 반응하며 서로 사랑하고 보살피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이들이 주장하는 ‘배려’란 무엇인가. 배려는 교육학계에서 사용되는 ‘care 또는 caring’에 대한 번역으로 흔히 ‘보살핌’, ‘돌봄’ 등과 유사하게 여겨진다.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이들 사이에 약간의 어감의 차이가 있다고 본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배려’라는 용어가 주는 이점은 배려하는 자와 배려를 받는 자를 동등한 입장에서 고려한다는 점이다. ‘보살핌’은 보다 나은 위치를 점유한 자가 그 대상을 보살피는 것과 같은 인상을 준다. 따라서 보살피는 자와 보살핌을 받는 자 사이에 평등의 관계를 상정하기보다는 어머니가 아이를 보살피거나 자신보다 어렵고 힘겨운 사람을 돌보아준다는 의미가 더 강조된다. ‘돌봄’은 보살핌과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보살핌에 비하여 돌보는 자와 돌봄을 받는 자 사이에 수직적인 상하 관계가 더 큰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하여, 환자, 유아, 식물과 같이 돌봄을 받는 자는 돌보는 자에게 절대적으로 의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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