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이론,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

 1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이론,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1
 2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이론,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2
 3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이론,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3
 4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이론,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4
 5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이론,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5
 6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이론,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6
 7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이론,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7
 8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이론,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8
 9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이론,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9
 10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이론,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이론,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려윤리
Ⅰ. 선택 이유
Ⅱ. 배려윤리 이론
1. 도덕교육에 있어 배려윤리적 접근의 의의
2.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3.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배려교육론
Ⅲ. 배려윤리이론의 적용사례
[사례 1] [사례 2]
1. 배려윤리 관점에서의 사례 분석
2. 초등 교육에의 사례 적용
Ⅳ. 배려윤리이론의 교육적 적용
1. 배려 윤리 이론의 도덕교육
2. 실제 수업의 내용
Ⅴ. 느낀점/참고문헌
Ⅰ 선택 이유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 지고 이에 따른 사람들 간의 이해관계도 여러 가지로 얽혀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옳고 그름의 기준을 명확히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아와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고찰 또한 필요할 것이며 오히려 이러한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고찰이 다원화 되고 있는 현대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어떤 문제 상황이 일어났을 때 그 해결의 방법으로서의 윤리도 중요하겠지만, 문제 상황 이전에, 우리가 진정으로 도덕적 사회라고 말 할 수 있는 사회가 과연 무엇인가 생각해 보았을 때 그 사회에 중요한 요소로 타인에 대한 배려가 이루어 지고 있는 사회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타인의 권리를 인정해 주고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며 의무를 이행하는 사회도 중요하지만 그와 함께 타인에 대한 사랑과 배려가 있다면 그 사회가 진정으로 윤리적인 사회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초등 교육에서도 마찬가지 이다. 아이들이 권리와 의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하고 도덕적인 판단 능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으로는 채울 수 없는,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나 사랑 등을 가지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트히 요즘 일어나고 있는 배려의 부재에 따른 각종 사회적인 이슈들을 보면 초등 교육에서부터 이러한 배려에 대하여 좀 더 체계적인 방식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배려윤리 이론을 선택하게 되었다.
Ⅱ 배려윤리 이론
1. 도덕교육에 있어 배려윤리적 접근의 의의
도덕적 판단 능력만을 중시하던 기존의 도덕 교육에 비해서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는 서로에 대한 따뜻한 배려와 사랑을 중시하고 있다. 이는 기존 도덕교육에서 놓치고 있는 인간 관계라는 측면에서의 윤리의 의미를 더욱 초점을 맞추고 기존 도덕교육이 가지는 여러 한계들을 보완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그렇다고 해서 배려윤리 이론만을 따르는 것 보다는 기존 콜버그의 도덕교육과 배려윤리를 상호 조화시키는 방법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2.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길리건은 도덕적 이해에 있어서 남녀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제기하면서 콜버그의 이론이 성적 편견을 지니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그녀는 남성 위주의 도덕 및 도덕 발달 이론이 하나의 이데올로기 즉 왜곡된 관념으로서의 허위의식일 수 있음을 시사하면서 여성들에게 특유한 도덕 및 도덕 발달 이론을 전개하였다.
그녀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들은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도덕적 지향으로부터 삶의 도덕적 문제들을 해석하고 판단한다. 즉 따뜻한 배려와 책임감의 윤리는 여성들 사이에서 발견되며 권리와 정의의 윤리는 남성들 사이에서 지배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녀에 따르면 권리와 정의의 윤리는 자율성에 의해 특정지어지는 자아, 분리와 이해관계의 초연함에 의한 타인들과에 관계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이해를 지니고 있는 공정함과 평등에 대한 추상적 원리의 도덕이다. 반면에 따뜻한 배려와 책임감의 윤리는 특정한 개인들, 상호의존, 결합, 타인들에 의한 보살핌과 자기 이해에 대한 구체적 책임감에 근거를 두고 있는 보다 상황적인 도덕성에 대한 해석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