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고려속요의 여음의 특징과 기능
인문어학 향가
균여전ㆍ삼국유사에서 찾아 본 향가 사뇌가 의 성격
고전시가론 레포트 - 향가의 이론적 정리, 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처용가, 우적가, 보현십원가, 도이장가
향가정리 레포트
[고전시가론] 악장 전반적인 이론과 작품분석 -`정도전의 악장`,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국어국문학] 향가의 후대적 수용
[국어국문학] 향가의 후대적 수용
[고전시가론] 주술계열 향가와 가사부전 향가
[고전시가론] 서동요
소개글
향가 향가 명칭 향가 개념 향가 장르론 향가 형식 향가 운율 민요계 향가 사뇌가(詞腦歌)계 향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고전시가론-향가
*
三花矣岳音見賜烏尸聞古
세 화랑의 산 구경 오심을 듣고
月置八切爾數於將來尸波衣
달도 부지런히 등불을 켜는데
道尸掃尸星利望良古
길 쓸 별을 바라보고
彗星也白反也人是有叱多
혜성이여 사뢴 사람이 있구나.
後句 達阿羅浮去伊叱等邪
아으 달은 저 아래로 떠 갔더라
此也友物北所音叱彗叱只有叱故
이 보아,무슨 혜성이 있을고
한국고전시가론-향가
*
3. ‘처용가’, ‘도이장가’의 8구는
4구체 계열의 작품으로 보는 것이 타당.
형식적 기조가 8구가 아니라 4구를
1연으로 한 연장체 형식의 4구 2연형으로 봄.
종합한다면 ‘모죽지랑가’는 10구체 계열의 작품에 귀속시켜야 하고 ‘처용가’와 ‘도이장가’는 4구체계열에 속하는 4구 2연형의 작품으로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