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개론] 나의 영화 인생, 그리고 Chicago(시카고)

 1  [영화개론] 나의 영화 인생, 그리고 Chicago(시카고)-1
 2  [영화개론] 나의 영화 인생, 그리고 Chicago(시카고)-2
 3  [영화개론] 나의 영화 인생, 그리고 Chicago(시카고)-3
 4  [영화개론] 나의 영화 인생, 그리고 Chicago(시카고)-4
 5  [영화개론] 나의 영화 인생, 그리고 Chicago(시카고)-5
 6  [영화개론] 나의 영화 인생, 그리고 Chicago(시카고)-6
 7  [영화개론] 나의 영화 인생, 그리고 Chicago(시카고)-7
 8  [영화개론] 나의 영화 인생, 그리고 Chicago(시카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8페이지 / hwp
  • 1,100원
  • 33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개론] 나의 영화 인생, 그리고 Chicago(시카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Chicago
1. 나의 영화 인생, 그리고 Chicago
어렸을 때부터 내가 현실을 직시할 수 있었을 때까지, 즉 대학에 오기 직전까지 내 꿈은 쭉 영화감독이었고 영화 이야기를 할 때 유난히 눈이 반짝였던 날 보며 엄마는 내가 분명히 멋진 감독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았는지 초등학교 시절부터 18세 이상 관람가 영화를 빌려주시곤 했다. 물론 초등학교 입학 이전부터 영화를 접하셨다는 조재홍 교수님만큼은 아니더라도 나는 비교적 많은 영화들을 접할 수 있었는데, 놀라운 무딘 수용력으로 인해 나는 아주 많은 장르의 영화들에게서 심하게 감동을 받았다. 그저 관객을 울리기 위한 상투적인 영화들을 보고도 그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최선을 다해서 울어 주었으며, 심지어는 정신없는 그 영화, ‘열두 명의 웬수들’을 보고나서도 가족의 사랑에 감동을 받아 한참을 울었드랬다. 어찌됐건 나는 ‘접속! 무비월드’와 ‘프리미어’를 통해 (중학교 시절부터 사 모은 프리미어는 내 책장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쌓은 엄청난 지식들을 든든히 짊어지고 ‘취미’란에는 ‘영화감상’을 자랑스레 써넣을 수 있었다. 하지만 가장 좋아하는 영화를 정하라는 교수님의 주문은 너무 가혹했다. ‘Now and then’에서부터 시작되는 나의 유년시절에 대한 환상은 ‘Stepmom’의 젊은 새엄마에 대한 환상으로 이어졌으며 ‘Emma’와 ‘In Dangerous company’를 보면서 시대를 잘못타고 태어났다는 생각도 꽤나 했다. Tim burton과 Bay Sonnenfeld의 어이없는 환상에도 한동안 빠져있었고 -사실 Addams Family의 DVD만 구할 수 있었더라면 그것을 분석해볼 참이었다. - ‘Moulin Rouge’와 ‘Chicago’를 보고 고등학교 시절 내내 뮤지컬 배우가 되겠다는 어이없는 생각도 했고 최근에는 ‘Closer’와 ‘연애의 목적’을 통해 연애에 대한 철학적인 생각을 쌓아가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그 중에도 가장 좋아했던 영화는 우습지만 ‘Chicago’라는 판단을 내렸다. 아무래도 너무 아름다운 두 배우의 이루지 못한 사랑보다는 성공을 위한 두 여자의 처절한 몸부림이 더 와 닿은 듯 하다.
서두가 좀 길었지만 ‘Chicago’이야기를 조금 더 해보자. 르네 젤웨거에 대한 이상한 동경을 가지고 있던 나에게 - 아마도, 브리짓 존스 때문이었을 거다 - Chicago는 말 그대로 환상이었다. 당시 한참 공부할 나이인 고등학교 3학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영화도 보기 전에 OST부터 공수하여 밤낮으로 들었다. 짧은 영어로 OST를 반절밖에 이해하지 못했음에도 노래에 흠뻑 취했고, 개봉하자마자 친구를 꼬드겨서 달려간 영화관에서 그들의 멋진 연기와 춤사위에 나는 빠질 수밖에 없었다. 영화 첫 부분에서 Roxie의 말처럼 관객들을 적당히 배고프게 하면서 하나는 남겨두는 그런 섹시함과 Jazz와 술과 담배로 가득한 그들의 생활, Roxie와 Velma의 배우에 대한 야망은 그 당시의 갑갑했던 내 삶을 뒤집어놓기 충분했다. 노래들도 마찬가지였다. 르네 젤웨거의 예상외의 가창력과 캐서린 제타 존스의 엄청난 가창력은 영화에서 내내 그들이 그랬던 것처럼 부조화 속의 조화를 이루었다. 그들의 춤도 마찬가지였다. 르네 젤웨거와 캐서린 제타 존스의 역동적인 춤에 더해 리차드 기어 아저씨의 탭댄스까지 그들의 노력과 열기가 그대로 전해지는 듯 했다. 더군다나 브리짓 존스의 일기 두 편을 찍는 사이에 살을 빼서 완벽한 몸매로 Roxie역에 임했던 르네 젤웨거는 그 사실 만으로도 이미 최고였다. 그래서 Chicago는 결국 나의 “Favorite”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2. Chicago의 내러티브 분석
단순하고 열심히 일하는 소시민인 Amos를 남편으로 둔 Roxie는 역시 착하고 순진하지만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나기를 꿈꾸며 연예계를 동경한다. 그녀는 무대 위의 스타가 되고 싶어 하는데, 그녀를 스타로 만들어 줄 수 있다며 접근한 Fred와 내연의 관계를 맺는다.
하지만 Fred가 그녀를 스타로 만들어 줄 수 없는 단순한 장사꾼이며 그저 한 번 놀아보기 위해 그랬다는 그의 말을 듣고 그녀는 살인을 저지르고 만다. Amos가 죄를 덮어써서 대신 감옥에 가려 하지만 형사와의 취조 도중 진실이 밝혀 지고 결국 Roxie는 감옥에 가게 된다.
한편 유명한 술집의 배우인 Velma는 그녀의 동생과 함께 최고의 배우가 되는데, 어느 날
그녀의 남편과 동생의 불륜을 보고 두 사람을 죽이고 감옥에 가게 된다. 그리하여 Velma와
Roxie는 같은 감옥에 있게 되는데, Velma를 동경했던 Roxie는 Velma에게 다가가려 하지만 그녀는 감옥 안에서도 배우 대접을 받고 있었고 Roxie를 무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