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

 1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1
 2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2
 3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3
 4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4
 5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5
 6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6
 7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7
 8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8
 9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9
 10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년 목회계획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 수립하기)
Ⅰ. 서 론
A.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B. 연구 범위와 방법
Ⅱ. 본 론
B. 교회력과 성서일과
C. 교회력과 성서일과를 적용한 20○○년도 목회계획
1. 교회력 중심의 예배회복
2. 교회력에 의한 목회 프로그램
3. 교회력에 따른 설교계획
Ⅲ. 결 론
Ⅰ. 서 론
A.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필자는 “20○○년도 목회계획표 수립 및 해설”이라는 주제를 접하고 나서 교회력에 따른 목회계획을 세워보아야겠다고 마음먹게 되었다. 그리고 그렇게 주제의 방향을 잡은 뒤에 다음과 같은 생각들을 하게 되었다. 오늘날에도 성서일과를 고수하는 이유가 분명히 있을 텐데 그 의미는 어떤 것일까. 믿음의 선배들이 수 천 년이 넘도록 교회력을 지켜온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교회력과 성서일과가 목회계획에 어떤 유익을 줄 수 있으며, 어떻게 새롭고 신선하며 비전 있는 목회계획을 제시할 수 있을까. 이러한 의문들을 품고 필자가 가장 먼저 돌아본 것은 필자가 섬기고 있는 목회의 현장이었다. 그러므로 교회력에 대한 전 이해를 중심으로 목회 계획을 수립하는 데 교회력을 어떻게 적용하고 응용해야 하는지를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래서 본 논문은 먼저 교회력에 대한 중요성과 그 정신을 살려 영등포중앙교회의 전체적인 목회 계획안에서 선교와 교육 그리고 교회 성장의 과제들에 대한 새로운 대안과 가능성들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B. 연구 범위와 방법
건강한 목회를 위해서는 교회와 지역, 성도들에 대한 섬세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목회계획이 살아 움직이는 유기체적 조직인 교회에서 올바르게 적용되고 관철되기 위해서는 교회와 목회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교회의 주관적 객관적 상황이 고려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목회란 설교, 예배, 교육, 행정, 선교, 봉사 등 모든 목회의 기능과 분야를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세 가지의 중요한 개념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목회자 자신의 기능으로서 심방, 설교, 예배, 인도, 상담, 성만찬, 행정 등의 목양이며, 둘째는 목회자와 전체교인이 참여하는 교역이다. 그리고 셋째는 교회가 세상을 섬기는 목회, 선교이다. 권오서, 『교회행정과 목회』, (서울: 기독교대한감리회 출판국, 2008), 57-58.
따라서 필자는 20○○년 목회계획을 세우는데 있어서 먼저 20○○년 한 해의 목회표어와 주제와 성경말씀을 중심으로 교회의 유익한 전통이요, 살아계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에 따라 절기를 지키는 교회력과 교회력에 맞는 성서일과에 접목해보고자 시도하였다.
그러므로 교회력과 성서일과의 중요성과 더불어 교회력과 성서일과에 따른 행사가 목회계획과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지에 관한 전반적인 문제제기와 연구목적을 Ⅰ장에서 밝혔다. Ⅱ장에서는 현재 섬기는 교회의 목회현장과 교회력 그리고 성서일과의 활용도에 관해 적어보았다. 또한 교회력이 무엇이며 어떠한 구성으로 되어있는지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중심으로 각 절기들의 의미와 내용에 대해 담론하였다. 그리고 앞서 정리한 내용들을 가지고 필자가 섬기고 있는 목회부서의 20○○년 계획과 행사들에 대해서도 다루어보았다. 20○○년도 교회력과 특별주일을 중심으로 계획한 한 해의 전체적인 목회일정을 도표로 만들어 첨부하였다. Ⅲ장에서는 교회력과 성서일과가 필자의 목회계획에 주는 영향력에 대해 생각해봄으로써 “20○○년도 교회력에 의한 목회계획표 및 해설”에 관한 필자의 견해를 부족하나마 마무리하였다.
Ⅱ. 본 론
B. 교회력과 성서일과
1. 교회력의 중요성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중심으로 기독교에서 지키는 절기를 배열한 달력이 교회력이다. 즉 교회력은 예수의 탄생부터 재림을 총 망라한 달력으로써 인류 구원의 역사를 매년 기념하는 절기달력이다. 기독교대한감리회 선교국, 『새 예배서』, (서울: kmc, 2002), 202-204.
이는 AD 4세기에 완성되었으며 초대교회 성도들의 신앙과 삶을 담고 있다. 교회력은 기독교 역사 이래로 예배와 말씀 선포를 보다 조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오늘날까지 그 전통의 맥을 잇고 있다. 기독교대한감리회 역시 교회력을 따라 한 해의 목회를 계획하고 실천할 것을 권면하고 있으며 필자도 이에 동의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