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

 1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1
 2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2
 3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3
 4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4
 5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5
 6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6
 7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7
 8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8
 9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9
 10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10
 11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11
 12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12
 13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13
 14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14
 15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15
 16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16
 17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17
 18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18
 19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19
 20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력 용어 정의와 기원 교회력의 기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루터교회 성공회를 제외한 기독교회에의 입장에서 교회력은 생소한 용어나 부정적인 용어로 불려왔다. 그러나 교회의 탄생을 가져온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건을 중심에 둔 신앙생활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 왔다. 특히 현대 교회는 교회력에 따라 목회 계획을 세우고 예배와 설교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 교회는 1970년대부터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아직도 신학적인 관점에서나 교단적인 정의와 일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혼란을 가져오기도 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회력을 더 이상 중세의 산물로 여기고 외면할 것이 아니라 초기 기독교회에서 시작되었음을 인지하고 복음주의 입장에서 재조명되어야 한다.
A. 용어 정의와 기원
1. 교회력
4세기 말에 틀을 갖추게 된 교회력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구속사건을 기념하기 위하여 매년 단위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사역, 수난, 죽음, 부활, 승천, 성령 강림을 중심으로 구원의 역사를 재현하는 일이다.
「그리스도교 대사전」은 교회력을 정의하기를 “그리스도교회가 신도의생활을 위하여 작성한 전통력인 연간력, 예수 그리스도의 주요한 사적을 중심으로 하여 작성된, 교회 특유의 것으로서 1년간을 네 계절로 나누어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업, 그리고 그에 기초한 교회생활을 순서적으로 배열한 것이라”고 하였고, 성공회의 정철범 교수는 “교회력이라 하면 기독교 진리의 전체 모습, 성경과 역사적인 교회와 인간의 경험 속에 나타난 모든 하나님의 계시, 위대한 행위를 연례적으로 드리는 예배에 나타내 보이는교회 절기와 교회 축일을 교회력이라 할수 있다”고 정의하였다. 「신 웨스민스터 예전과 예배사전」은 “그리스도인들이 1년 동안에 경축하는 절기들의 목록”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천주교에서는 교회력을 ‘전례주년’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는데, “전례주년은 구세주의 약속으로 시작되고 재림 때까지 계속되는 우리 구원 역사 안의 주요한 사건들을 해마다 기념함을 말한다”고 정의하였고, 이러한 전례주년은 “거룩한 절기들과 축일들로 나뉘어져 있고, 미사성제와 아침 저녁 기도에 대해 편찬되어 있는 사제용 축일표에 표시되어 있다.” 여기서 ‘축일’이란 말은 “교회가 전례의 정신에 따라 일년 동안 하나님과 모든 성인 성녀들의 뜻있는 날을 정하여 특별 공경하는 축제의 날이다.
이렇게 볼 때, 교회력이란 결국 교회가 지키는 절기나 기념일들을 의미하는 것이다. 유선호, 「교회력과 색깔사용의 위험」 (서울: 도서출판 하늘기획, 1996), 21~22.
2. 성서 정과
성서정과란 공식적인 예배에서 크게 읽힐 성서의 일부 구절들을 순서적으로 선별하여 모아놓은 성서구절 모음집을 말한다. 이는 개인적으로 혹은 공동체에서 성서를 규칙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읽고 선포하기 위한 목적으로 엮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은 매주 주일 교회력에 따라 성구를 배열한 주일성서정과와 1년 365일 성서를 읽기 위한 매일성서정과로 구분할 수 있다.
3. 성무 일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