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연구는 근원 연구가 중요하다. 이를 통하여 그 역사적 변화와 수용 및 근접문화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바른 순서이다.「삼례」중 예(禮) 사상의 본질에 대해 논술한 것은『예기』가 대표적이다. 이는『예기』가 예 사상을 포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론 체계를 총괄하고 있고, 그 내용은 모두 예 이론과 인문의식을 논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기』는 한(漢) 이전의 고대 유가사상을 대표하며, 최초의 예 기록임과 동시에 예의 근간을 논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 내용을 정확히 분석해 본다면, 유가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고대사회의 정치, 사상 및 사회제도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예기』를 연구 범위로 하여 상복제도의 기원과 변천 추세를 통하여 상복제도의 인문적 의의를 논하고, 아울러 종법제도와의 관계를...
1. "정신"은 "신체"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객관적인 구조물이다. 그 방향은 한결같이 "합리성/합리화"를 추구하는데, 정신에 있어서 "총체적 위기설"은 존재하지 않는다. "위기"란 것은"종교의식/사유/입장"의 설법으로서, 종교사유의 "우환(憂患)의식"으로 구체화 된다. 2. 고전적인 "성숙 철학"(mature philosophy)은 역사 형태로서 이미 현대성에 연루되어 왔는데, 고대인의 성숙한 철학 지혜는 현대인의 "현대 정신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 논리성이 부족한 고전적인 "미성숙 철학"(immature philosophy)은 영감을 줄 수는 있지만 현대 정신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효한 도구``를 제공하지 못한다. "현대 정신문제``는 반드시 현대인의 철학과 정신발전 및 철학과 정신창조를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 ...
1. "정신"은 "신체"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객관적인 구조물이다. 그 방향은 한결같이 "합리성/합리화"를 추구하는데, 정신에 있어서 "총체적 위기설"은 존재하지 않는다. "위기"란 것은"종교의식/사유/입장"의 설법으로서, 종교사유의 "우환(憂患)의식"으로 구체화 된다. 2. 고전적인 "성숙 철학"(mature philosophy)은 역사 형태로서 이미 현대성에 연루되어 왔는데, 고대인의 성숙한 철학 지혜는 현대인의 "현대 정신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 논리성이 부족한 고전적인 "미성숙 철학"(immature philosophy)은 영감을 줄 수는 있지만 현대 정신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효한 도구``를 제공하지 못한다. "현대 정신문제``는 반드시 현대인의 철학과 정신발전 및 철학과 정신창조를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 ...
1. "정신"은 "신체"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객관적인 구조물이다. 그 방향은 한결같이 "합리성/합리화"를 추구하는데, 정신에 있어서 "총체적 위기설"은 존재하지 않는다. "위기"란 것은"종교의식/사유/입장"의 설법으로서, 종교사유의 "우환(憂患)의식"으로 구체화 된다. 2. 고전적인 "성숙 철학"(mature philosophy)은 역사 형태로서 이미 현대성에 연루되어 왔는데, 고대인의 성숙한 철학 지혜는 현대인의 "현대 정신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 논리성이 부족한 고전적인 "미성숙 철학"(immature philosophy)은 영감을 줄 수는 있지만 현대 정신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효한 도구``를 제공하지 못한다. "현대 정신문제``는 반드시 현대인의 철학과 정신발전 및 철학과 정신창조를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 ...
1. "정신"은 "신체"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객관적인 구조물이다. 그 방향은 한결같이 "합리성/합리화"를 추구하는데, 정신에 있어서 "총체적 위기설"은 존재하지 않는다. "위기"란 것은"종교의식/사유/입장"의 설법으로서, 종교사유의 "우환(憂患)의식"으로 구체화 된다. 2. 고전적인 "성숙 철학"(mature philosophy)은 역사 형태로서 이미 현대성에 연루되어 왔는데, 고대인의 성숙한 철학 지혜는 현대인의 "현대 정신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 논리성이 부족한 고전적인 "미성숙 철학"(immature philosophy)은 영감을 줄 수는 있지만 현대 정신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효한 도구``를 제공하지 못한다. "현대 정신문제``는 반드시 현대인의 철학과 정신발전 및 철학과 정신창조를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 ...
대다수 사람들은 정신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현재 대학생의 실존 상태를 고찰하는 것을 소홀히 하였다. 현재 대학생의 정신품격이 현시대의 세계본질과 내적 관계가 있으므로 객관적으로 "능력"에 대한 정신현상학 고찰을 완성하라는 요구가 있다. 능력이란 사람들의 자연적 본성이 실제적으로 드러난 것인데, 대학생의 경우에는 생존상태의 의지가 구체적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여기에서 물화(物化)이론에 나타난 "냉소주의[犬儒主義]"1)가 대학생의 생존의지를 차폐하는 것에 대해 비판하고자 하였다. 도구적 이성과 가치 이성을지나치게 분리하는 서양 현대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접근방식으로 현재 (중국)대학생을 고찰하는 데는 위험성이 크다. 그러므로 필자는 이 글에서 라캉(Jacque Lacan)의 "환상"이론을 활용하여 이 시대 대학생들의 실존 상태를 합리적으로 분석...
대다수 사람들은 정신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현재 대학생의 실존 상태를 고찰하는 것을 소홀히 하였다. 현재 대학생의 정신품격이 현시대의 세계본질과 내적 관계가 있으므로 객관적으로 "능력"에 대한 정신현상학 고찰을 완성하라는 요구가 있다. 능력이란 사람들의 자연적 본성이 실제적으로 드러난 것인데, 대학생의 경우에는 생존상태의 의지가 구체적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여기에서 물화(物化)이론에 나타난 "냉소주의[犬儒主義]"1)가 대학생의 생존의지를 차폐하는 것에 대해 비판하고자 하였다. 도구적 이성과 가치 이성을지나치게 분리하는 서양 현대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접근방식으로 현재 (중국)대학생을 고찰하는 데는 위험성이 크다. 그러므로 필자는 이 글에서 라캉(Jacque Lacan)의 "환상"이론을 활용하여 이 시대 대학생들의 실존 상태를 합리적으로 분석...
대다수 사람들은 정신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현재 대학생의 실존 상태를 고찰하는 것을 소홀히 하였다. 현재 대학생의 정신품격이 현시대의 세계본질과 내적 관계가 있으므로 객관적으로 "능력"에 대한 정신현상학 고찰을 완성하라는 요구가 있다. 능력이란 사람들의 자연적 본성이 실제적으로 드러난 것인데, 대학생의 경우에는 생존상태의 의지가 구체적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여기에서 물화(物化)이론에 나타난 "냉소주의[犬儒主義]"1)가 대학생의 생존의지를 차폐하는 것에 대해 비판하고자 하였다. 도구적 이성과 가치 이성을지나치게 분리하는 서양 현대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접근방식으로 현재 (중국)대학생을 고찰하는 데는 위험성이 크다. 그러므로 필자는 이 글에서 라캉(Jacque Lacan)의 "환상"이론을 활용하여 이 시대 대학생들의 실존 상태를 합리적으로 분석...
대다수 사람들은 정신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현재 대학생의 실존 상태를 고찰하는 것을 소홀히 하였다. 현재 대학생의 정신품격이 현시대의 세계본질과 내적 관계가 있으므로 객관적으로 "능력"에 대한 정신현상학 고찰을 완성하라는 요구가 있다. 능력이란 사람들의 자연적 본성이 실제적으로 드러난 것인데, 대학생의 경우에는 생존상태의 의지가 구체적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여기에서 물화(物化)이론에 나타난 "냉소주의[犬儒主義]"1)가 대학생의 생존의지를 차폐하는 것에 대해 비판하고자 하였다. 도구적 이성과 가치 이성을지나치게 분리하는 서양 현대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접근방식으로 현재 (중국)대학생을 고찰하는 데는 위험성이 크다. 그러므로 필자는 이 글에서 라캉(Jacque Lacan)의 "환상"이론을 활용하여 이 시대 대학생들의 실존 상태를 합리적으로 분석...
대다수 사람들은 정신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현재 대학생의 실존 상태를 고찰하는 것을 소홀히 하였다. 현재 대학생의 정신품격이 현시대의 세계본질과 내적 관계가 있으므로 객관적으로 "능력"에 대한 정신현상학 고찰을 완성하라는 요구가 있다. 능력이란 사람들의 자연적 본성이 실제적으로 드러난 것인데, 대학생의 경우에는 생존상태의 의지가 구체적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여기에서 물화(物化)이론에 나타난 "냉소주의[犬儒主義]"1)가 대학생의 생존의지를 차폐하는 것에 대해 비판하고자 하였다. 도구적 이성과 가치 이성을지나치게 분리하는 서양 현대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접근방식으로 현재 (중국)대학생을 고찰하는 데는 위험성이 크다. 그러므로 필자는 이 글에서 라캉(Jacque Lacan)의 "환상"이론을 활용하여 이 시대 대학생들의 실존 상태를 합리적으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