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화된 현실을 추상적으로 부정하거나 기만적으로 은폐하는 결과에 이른다는 점에 있다.
그에 반해 아도르노가 옹호하는 예술은 사회적 내용과 미적 형식의 해소되지 않는 긴장을 본질로 하며, 예술의 현실비판은 기존의 실천을 부정하면서 동시에 가능한 실천을 전망하는 특정한 부정의 방식으로
물화에 대안 없는 비판이론은 생각하기 힘들다. 현대사회가 끝없는 의미상실의 과정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대안적 사회질서를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하버마스는 루카치의 엄밀성을 결여한 낙관론이나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관론을 극복하고, 엄밀하면서도 낙관적인 비판이
물화된 인간의 모습을 겉에서만 그리는 미니멀리즘은 시에서 나타난다. 초기의 해체 형식이 환상과 실체의 경계가 무너짐을 보여 준다면 후기의 일상시들은 환상이 일상의 일부로 종속됨을 보여 준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알고 지금부터 소개될 시들을 접한다면 이 시들에 대한 작가의 시
물화 된 과정을 검토해보도록 하겠다.
Ⅱ. 신재효의 삶과 판소리
1. 생애
신재효(申在孝), 1812~1884)는 조선 후기 판소리 이론가 ․ 개작가 ․ 후원자로 자는 백원(百源), 호는 동리(桐里)이다. 신재효의 아버지 신광흡(申光洽)은 경기도 고양 사람으로 본래 한성에 살면서 고창현의 경주인(京主
1) 영화 <매트릭스> 소개
1. 등장인물
- 네오 : <매트릭스>의 주인공으로 기계로부터 인류를 구원해야하는 사명감을 갖고 있다.
- 모피어스 : 네오를 현실로 끌어내어 구원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트리니티 : 네오의 연인으로 모피어스와 함께 네오를 도와준다.
- 아키텍트 : 매트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