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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38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3부 :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의 "국가"
카이쾰러 ( Kai Kohler )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어문화권연구 [2007] 제16권 207~230페이지(총24페이지)
문학과 국가 간의 관계는 그 나라의 언어, 문학의 경전, 그리고 매체에 있어서 다른 국가와 경계를 짓게 한다는 점에서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다. 따라서 문학에서도 역사적으로 국가와 민족 간의 연관성이 국가에 대한 관심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질문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국가라는 단위와 관련된 문학이 국가가 변모함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 변화를 어떻게 선취하는 지에 대한 의문제기가 바로 이 논문의 주제가 된다. 여기에서는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의 문학과 글을 중심으로 국가라는 범주가 갖는 의미, 그리고 국가 형태의 변화, 역사적으로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갈등의 양상에 주목하고자 한다. 클라이스트는 1805년 11월 말 편지에서 시대가 새로운 질서를 요구하고 있다고 쓰고 있다. 이 말을 이해하기 위해 2장에서는 전기적인 사료를 통해 시대적인 상...
TAG 클라이스트, 국가, 『헤르만 전투』, Kleist, Staat, Hermannsschlacht
3부 : 헤르만 헤세와 (그리 낯설지 않은) 아시아 -작가의 인간화에 대해-
아드리안시아 ( Adrian Hsia )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어문화권연구 [2007] 제16권 231~255페이지(총25페이지)
독일의 계몽주의는 레싱의 현자 나탄이 스스로에게 우선 인간이냐 유대인이냐고 자문했을 때 그 정점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인류의 개념으로 바라본 세계화의 첫 번째 긍정적인 예가 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세 가지 종교 및 인종이 모두 성서에 기반 한 일신교의 종파에 귀속된 것은 다소 애석한 일이다. 그런데 이것을 의식적이고도 광범위하게 통합하려는 노력을 헤세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후기의 헤세는 『싯다르타』, 『유리알 유희』와 같이 인류의 이상에 찬 작품들을 남겼다. 여기서는 일신교 (서구적인 것이라 하자) 문화와 비일신교의 문화(인도와 중국이 대표적이다)를 통합시키는 가운데 인류의 통일이 시도된다. 헤세의 동양사상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반면, 그가 아시아인을 처음 만난 데 대해서는 별로 연구된 바가 없다. 근간된 『극동을 ...
TAG 일신교 문화와 비인신교 문화, 인간화과정, 인도여행, 아시아, 식민주의, theistische und nicht theistische Kulturen, Menschwerdung, Indienreise, Asien, Kolonialismus
3부 : 위험한 인간 니체
헨드릭비루스 ( Hendrik Birus )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어문화권연구 [2007] 제16권 257~283페이지(총27페이지)
니체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하기 전에, 레비-스트로스의 저서에서 내가 겪었던 개인적인 혼란에 대해 먼저 말하고자 한다. 나는 레비-스트로스가 그의 저서 어디에선가 인종주의의 시조로 알려진 고비노 백작에 대해 노골적일 만큼 긍정적으로 언급했다는 막연한 기억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 기억은 사실상 잘못된 것이었다. 레비-스트로스는 고비노 개인의 인종적 편견에 대해 긍정했던 것이 아니라, ``문화의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지니는 고비노 이론의 가치를 간과하지 않았던 것이다. 고비노에 대한 레비-스트로스의 태도, 즉 선입견에 좌우되지 않고 해석학적 원칙에 의거했던 그의 독법은 파시즘에 관련된 혐의로부터 니체를 구원하려 했던 철학적 시도들에서도 동일하게 발견된다. 루카치에 의해 ``파시즘 미학의 선구자``로 지칭되기도 했던 니체의 저서는 인종적 혹은 시대적 편견...
TAG 권력에의 의지, 자유와 자기책임, 가치의 전도, 신의 죽음, 광기, Wille zur Macht, Freiheit und Selbstverantwortung, Umwertung aller Werte, Tod Gottes, Wahnsinn
3부 : 독일에서의 여성의 역할에 대한 논의
바바라드링크 ( Barbara Drinck )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어문화권연구 [2007] 제16권 285~310페이지(총26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독일에서 아이의 양육에 있어 엄마의 역할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논의들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19세기에 시작된 독일의 여성운동은 2차 대전 후 서독에서의 "신여성운동"으로 이어지는데 이 운동은 무엇보다도 사생활과 가족 내 가부장적 상황을 제거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가정 내 폭력과 강간 등에 맞서 싸우고 여자들을 가사와 육아 등의 "재생산적" 노동에서 해방시키려 했다. 동독에서는 국가가 주도하에, 즉 법을 통한 여성해방이 이루어졌다. 여성은 직업을 가져야 했고 가정 내 폭력은 법적으로 금지되었으며 1970년 이후에는 여성들이 직업과 가족을 병행하도록 탁아시설 등이 강화되었다. DDR 법에 의하면 부부 모두 가사와 아이양육을 책임지도록 되어 있었다. 동서독의 성 역할에 대한 이해의 괴리는 통일 후에도 그대로 지속되어 서쪽에서는 ...
TAG 여성의 역할, 여성운동, 가족정책, 에바 헤르만, 우어줄라 폰 데어 라이엔, Rolle der Frau, Frauenbewegung, Familienpolitik, Eva Hermann, Ursula von der Leyen
정치적 극작가로서의 쉴러
로타에어리히 ( Lothar Ehrlich )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어문화권연구 [2006] 제15권 7~28페이지(총22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독일에서 아이의 양육에 있어 엄마의 역할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논의들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19세기에 시작된 독일의 여성운동은 2차 대전 후 서독에서의 "신여성운동"으로 이어지는데 이 운동은 무엇보다도 사생활과 가족 내 가부장적 상황을 제거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가정 내 폭력과 강간 등에 맞서 싸우고 여자들을 가사와 육아 등의 "재생산적" 노동에서 해방시키려 했다. 동독에서는 국가가 주도하에, 즉 법을 통한 여성해방이 이루어졌다. 여성은 직업을 가져야 했고 가정 내 폭력은 법적으로 금지되었으며 1970년 이후에는 여성들이 직업과 가족을 병행하도록 탁아시설 등이 강화되었다. DDR 법에 의하면 부부 모두 가사와 아이양육을 책임지도록 되어 있었다. 동서독의 성 역할에 대한 이해의 괴리는 통일 후에도 그대로 지속되어 서쪽에서는 ...
TAG 정치적 작가, 역사 비극, 정치와 윤리, 권력과 개인, 계몽주의, 이상주의, 비판적 리얼리즘, politischer Dramatiker, Geschichtstragodie, Politik und Ethik, Macht und Individuum, Aufklarung, Idealismus, kritischer Realismus
자연주의와 "객관적 진실"의 묘사 -독일 자연주의의 자연과학 수용
홍진호 ( Jin Ho Hong )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어문화권연구 [2006] 제15권 29~54페이지(총26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독일에서 아이의 양육에 있어 엄마의 역할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논의들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19세기에 시작된 독일의 여성운동은 2차 대전 후 서독에서의 "신여성운동"으로 이어지는데 이 운동은 무엇보다도 사생활과 가족 내 가부장적 상황을 제거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가정 내 폭력과 강간 등에 맞서 싸우고 여자들을 가사와 육아 등의 "재생산적" 노동에서 해방시키려 했다. 동독에서는 국가가 주도하에, 즉 법을 통한 여성해방이 이루어졌다. 여성은 직업을 가져야 했고 가정 내 폭력은 법적으로 금지되었으며 1970년 이후에는 여성들이 직업과 가족을 병행하도록 탁아시설 등이 강화되었다. DDR 법에 의하면 부부 모두 가사와 아이양육을 책임지도록 되어 있었다. 동서독의 성 역할에 대한 이해의 괴리는 통일 후에도 그대로 지속되어 서쪽에서는 ...
TAG 자연주의, 자연과학, 다윈, 진화론, 자연과학의 수용, 통속문학, 가족잡지, 사실, 진실, Naturalismus, Naturwissenschaft, Darwin, Evolutionstheorie, Naturwissenschaftsrezeption, Trivialliteratur, Familienblatter, Wirklichkeit, Wahrheit
1945년 전,후 독일 문학과 오디세우스
귄터헨첼 ( Gunter Hantzschel )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어문화권연구 [2006] 제15권 55~75페이지(총21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독일에서 아이의 양육에 있어 엄마의 역할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논의들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19세기에 시작된 독일의 여성운동은 2차 대전 후 서독에서의 "신여성운동"으로 이어지는데 이 운동은 무엇보다도 사생활과 가족 내 가부장적 상황을 제거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가정 내 폭력과 강간 등에 맞서 싸우고 여자들을 가사와 육아 등의 "재생산적" 노동에서 해방시키려 했다. 동독에서는 국가가 주도하에, 즉 법을 통한 여성해방이 이루어졌다. 여성은 직업을 가져야 했고 가정 내 폭력은 법적으로 금지되었으며 1970년 이후에는 여성들이 직업과 가족을 병행하도록 탁아시설 등이 강화되었다. DDR 법에 의하면 부부 모두 가사와 아이양육을 책임지도록 되어 있었다. 동서독의 성 역할에 대한 이해의 괴리는 통일 후에도 그대로 지속되어 서쪽에서는 ...
TAG 오디세우스, 1945년 전, 후 독일문학, 오디세우스 수용, Odysseus, das Jahr 1945 in der deutschen Literatur, Odysseus-Rezeption
"나치 과거는 결코 끝나지 않는다" -회상으로서의 독일현대문학
하르트무트슈타이네케 ( Hartmut Steinecke )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어문화권연구 [2006] 제15권 77~96페이지(총20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독일에서 아이의 양육에 있어 엄마의 역할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논의들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19세기에 시작된 독일의 여성운동은 2차 대전 후 서독에서의 "신여성운동"으로 이어지는데 이 운동은 무엇보다도 사생활과 가족 내 가부장적 상황을 제거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가정 내 폭력과 강간 등에 맞서 싸우고 여자들을 가사와 육아 등의 "재생산적" 노동에서 해방시키려 했다. 동독에서는 국가가 주도하에, 즉 법을 통한 여성해방이 이루어졌다. 여성은 직업을 가져야 했고 가정 내 폭력은 법적으로 금지되었으며 1970년 이후에는 여성들이 직업과 가족을 병행하도록 탁아시설 등이 강화되었다. DDR 법에 의하면 부부 모두 가사와 아이양육을 책임지도록 되어 있었다. 동서독의 성 역할에 대한 이해의 괴리는 통일 후에도 그대로 지속되어 서쪽에서는 ...
TAG 회상, 독일현대문학, 홀로코스트, 『솟구치는 샘』, 『살아남기. 유년시절』, 『책 읽어주는 남자』, 『아우스터리츠』, 『소하라의 여행』, 『실종자』, 『게걸음으로 가다』, Erinnerung, deutsche Gegenwartsprosa, Holocaust, Ein springender Brunnen, eiter Leben, Eine Jugend, Der Vorleser, Austerlitz, Soharas Reise, Der Verlorene, Im
쓴다 고로 존재한다 -두어스 그륀바인의 시집 『눈에 대하여 혹은 독일의 데카르트』
전영애 ( Young Ae Chon )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어문화권연구 [2006] 제15권 97~114페이지(총18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독일에서 아이의 양육에 있어 엄마의 역할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논의들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19세기에 시작된 독일의 여성운동은 2차 대전 후 서독에서의 "신여성운동"으로 이어지는데 이 운동은 무엇보다도 사생활과 가족 내 가부장적 상황을 제거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가정 내 폭력과 강간 등에 맞서 싸우고 여자들을 가사와 육아 등의 "재생산적" 노동에서 해방시키려 했다. 동독에서는 국가가 주도하에, 즉 법을 통한 여성해방이 이루어졌다. 여성은 직업을 가져야 했고 가정 내 폭력은 법적으로 금지되었으며 1970년 이후에는 여성들이 직업과 가족을 병행하도록 탁아시설 등이 강화되었다. DDR 법에 의하면 부부 모두 가사와 아이양육을 책임지도록 되어 있었다. 동서독의 성 역할에 대한 이해의 괴리는 통일 후에도 그대로 지속되어 서쪽에서는 ...
TAG 두어스 그륀바인, 『눈에 대하여 혹은 독일의 데카르트』, 『두개골바닥학습』, 독일통일, 전환기, 데카르트, Durs Grunbein, Vom Schnee oder Descartes in Deutschland, Schadelbasislektion, Wiedervereinigung, Wende, Descartes
독일어 구체시와 한글구체시 -작품비교를 통한 수용한계의 극복가능성
고원 ( Won Koh )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어문화권연구 [2006] 제15권 115~141페이지(총27페이지)
이 논문은 현재 독일에서 아이의 양육에 있어 엄마의 역할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논의들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19세기에 시작된 독일의 여성운동은 2차 대전 후 서독에서의 "신여성운동"으로 이어지는데 이 운동은 무엇보다도 사생활과 가족 내 가부장적 상황을 제거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가정 내 폭력과 강간 등에 맞서 싸우고 여자들을 가사와 육아 등의 "재생산적" 노동에서 해방시키려 했다. 동독에서는 국가가 주도하에, 즉 법을 통한 여성해방이 이루어졌다. 여성은 직업을 가져야 했고 가정 내 폭력은 법적으로 금지되었으며 1970년 이후에는 여성들이 직업과 가족을 병행하도록 탁아시설 등이 강화되었다. DDR 법에 의하면 부부 모두 가사와 아이양육을 책임지도록 되어 있었다. 동서독의 성 역할에 대한 이해의 괴리는 통일 후에도 그대로 지속되어 서쪽에서는 ...
TAG 구체시, 비교, 한국, 독일, 한글, 실험, konkrete Poesie, Vergleiche, Korea, Deutschland, koreanische Schrift, Experi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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