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 우리는 현대성의 시인 보들레르가 과학과 진보 그리고 주된 공간인 대도시로 상징되는 19세기 중반 이후의 ‘모더니티’ 시대를 자신의 시 세계에서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를 분석했다. 시인은 19세기 근(현)대를 미래를 향해 가는 진보와 희망이라는 ‘낙관적 국면’으로 파악하는 대신에, 근대적 삶에 대하여 근본적인 권태, 무기력, 허무감, 슬픔 등을 내포하는 현대적 주체의 존재론적 우울과 불안 그리고 반동과 멜랑콜리라는 감정을 그의 작품 세계에서 잘 드러내고 있다.
보들레르는 그의 모더니티 개념 정의에서도 보여주듯, 현대의 대도시와 군중의 등장에 매료되면서도 동시에 자기가 살던 시대의 현대성과 예술가의 역할에 대해 갈등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여준다. 상호보완적이면서도 동시에 모순적인 시인의 이런 관점 자체가 바로 모더니티의 본질이라는 새롭고 진보적...
본 논문에서 우리는 현대성의 시인 보들레르가 과학과 진보 그리고 주된 공간인 대도시로 상징되는 19세기 중반 이후의 ‘모더니티’ 시대를 자신의 시 세계에서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를 분석했다. 시인은 19세기 근(현)대를 미래를 향해 가는 진보와 희망이라는 ‘낙관적 국면’으로 파악하는 대신에, 근대적 삶에 대하여 근본적인 권태, 무기력, 허무감, 슬픔 등을 내포하는 현대적 주체의 존재론적 우울과 불안 그리고 반동과 멜랑콜리라는 감정을 그의 작품 세계에서 잘 드러내고 있다.
보들레르는 그의 모더니티 개념 정의에서도 보여주듯, 현대의 대도시와 군중의 등장에 매료되면서도 동시에 자기가 살던 시대의 현대성과 예술가의 역할에 대해 갈등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여준다. 상호보완적이면서도 동시에 모순적인 시인의 이런 관점 자체가 바로 모더니티의 본질이라는 새롭고 진보적...
본 논문에서 우리는 현대성의 시인 보들레르가 과학과 진보 그리고 주된 공간인 대도시로 상징되는 19세기 중반 이후의 ‘모더니티’ 시대를 자신의 시 세계에서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를 분석했다. 시인은 19세기 근(현)대를 미래를 향해 가는 진보와 희망이라는 ‘낙관적 국면’으로 파악하는 대신에, 근대적 삶에 대하여 근본적인 권태, 무기력, 허무감, 슬픔 등을 내포하는 현대적 주체의 존재론적 우울과 불안 그리고 반동과 멜랑콜리라는 감정을 그의 작품 세계에서 잘 드러내고 있다.
보들레르는 그의 모더니티 개념 정의에서도 보여주듯, 현대의 대도시와 군중의 등장에 매료되면서도 동시에 자기가 살던 시대의 현대성과 예술가의 역할에 대해 갈등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여준다. 상호보완적이면서도 동시에 모순적인 시인의 이런 관점 자체가 바로 모더니티의 본질이라는 새롭고 진보적...
본 논문에서 우리는 현대성의 시인 보들레르가 과학과 진보 그리고 주된 공간인 대도시로 상징되는 19세기 중반 이후의 ‘모더니티’ 시대를 자신의 시 세계에서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를 분석했다. 시인은 19세기 근(현)대를 미래를 향해 가는 진보와 희망이라는 ‘낙관적 국면’으로 파악하는 대신에, 근대적 삶에 대하여 근본적인 권태, 무기력, 허무감, 슬픔 등을 내포하는 현대적 주체의 존재론적 우울과 불안 그리고 반동과 멜랑콜리라는 감정을 그의 작품 세계에서 잘 드러내고 있다.
보들레르는 그의 모더니티 개념 정의에서도 보여주듯, 현대의 대도시와 군중의 등장에 매료되면서도 동시에 자기가 살던 시대의 현대성과 예술가의 역할에 대해 갈등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여준다. 상호보완적이면서도 동시에 모순적인 시인의 이런 관점 자체가 바로 모더니티의 본질이라는 새롭고 진보적...